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중국의 ‘디지털 위안’ 염두에 둔 암호화폐 금지 전 세계 중앙은행 CBDC 경쟁 촉발 예고

공유
2

중국의 ‘디지털 위안’ 염두에 둔 암호화폐 금지 전 세계 중앙은행 CBDC 경쟁 촉발 예고

중국의 암호화폐 전면 금지가 전 세계 중앙은행의 디지털 통화(CBDC) 경쟁의 도화선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이미지 확대보기
중국의 암호화폐 전면 금지가 전 세계 중앙은행의 디지털 통화(CBDC) 경쟁의 도화선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달 초 유럽 중앙은행(ECB) 집행 이사 브누아 꾀레(Benoit Coeure)는 중앙은행이 자체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CBDC) 발행에 대해 지금 당장 조치를 취해야 할 때라고 경고했다. 국제결제은행(BIS)에서 혁신을 주도하고 있는 전 유럽중앙은행 경제학자는 연설에서 통화 당국이 신속한 취하지 않으면 빠르게 증가하는 암호화폐가 국제 은행의 비즈니스 모델에 큰 도전을 줄 것이라고 경고했다.

중국이 지난 금요일 전 세계적으로 현물 가격을 요동치게 한 암호화폐를 효과적으로 불법화하기 위해 움직이면서 전 세계 중앙은행은 해당 부문 내에서 자체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한 노력을 배가하고 있다. 이것은 대부분 관찰자가 글로벌 금융의 새로운 군비 경쟁을 촉발하고 있다고 믿는 것을 의미한다.

국제 결제 은행(BIS)의 혁신 허브는 최근 중 은행의 국제 커뮤니티가 CBDC 및 기타 암호화 자산에서 거래할 수 있도록 암호화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을 발표했다. 프로젝트 던바(Project Dunbar)라고 하는 이 노력은 분산형 플랫폼을 설계하는 것을 필두로 수십 개의 국가에서 자체 스타일의 CBDC를 개발해 소매 투자자가 암호화폐 및 NFT를 거래하는 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신기술을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BIS 혁신 허브 싱가포르 센터 책임자인 앤드류 맥코맥(Andrew McCormack)은 야후 파이낸스와의 인터뷰에서 “디지털 통화 이면의 기술은 백 엔드에서 지불과 교환, 청산 및 결제와 관련된 많은 운영 복잡성을 제거한다는 점에서 매우 우아하다”라고 말했다. 프로젝트 던바는 호주,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및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중앙은행과 협력해 국제 은행 커뮤니티를 위한 국경 간 거래를 개선하기 위해 CBDC를 위한 플랫폼을 구축하려고 하고 있다.

이번 주 팁 지불을 위한 트위터의 암호화폐 통합은 이러한 사용 사례의 유사한 움직임이다. 도 엘살바도르 정부가 비트코인을 법정 화폐로 만들어 해결하려는 것과 같은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기도 하다. 이러한 다른 프로젝트와 달리 BIS는 일반 사람들이 국경을 넘는 지불을 쉽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지 않는다. 성공하려면 은행, 정부, 기업 간의 대규모 환전 문제도 해결해야 하기 때문이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은 지난 목요일 미 중앙은행의 디지털 화폐 CBDC 발행의 이점과 비용에 대해 “아직 결정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그는 상원 은행위원회 청문회에서 “향후 몇 년 동안 기술과 정책 문제를 모두 조사하는 것이 우리 의무라고 생각한다. 이것이 정보에 입각한 권고를 할 수 있는 위치에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그는 CBDC에 대한 자신 입장을 명확히 해달라는 요청에 대해 “중앙은행을 위한 암호화폐 플랫폼은 암호화에서 파생되는 또 다른 문제를 해결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효율적으로 분산된 플랫폼이 없으면(단일 기업이 이를 소유하지 않음을 의미함) 향후 몇 년 동안 전 세계 중앙은행이 자체 CBDC를 판매하기 시작하면 주요 상업적 골칫거리가 발생할 것이다. 이 토큰은 유로(EURUSD), 중국 위안(USDCNY), 미국 달러(USDX) 및 말레이시아 링깃과 같은 정부 지원 화폐 통화에 대한 디지털 등가물 역할을 하게되기 때문이다.

비트코인(BTC/USD), 이더리움(ETH/USD) 및 도지코인(DOGE/USD)과 같은 암호화폐와 유사한 분산 원장 또는 블록체인 기술 기반 프로토콜을 실행하는 디지털 통화가 있다. 그러나 돈의 한 형태로서 CBDC의 최종 목표는 완전히 다르다. 다양한 수준의 탈중앙화를 제공하는 많은 암호화폐와 달리 CBDC는 중앙은행에 국가의 현금을 조정 및 통제하고 통화 정책을 설정할 수 있는 향상된 권한을 부여한다.

프랑스 국립은행(Banque de France)의 전 부총재였던 장-피에르 랑도(Jean-Pierre Landau)는 지난 5월 더 이코노미스트(The Economist)와의 인터뷰에서 페이스북(FB)의 디지털 화폐 계획과 그에 따른 화폐에 대한 통제력 상실이 대부분의 국제 사회에 ’진정한 충격‘이라고 지적했다. 오늘날 국제 은행은 복잡한 다층 계정 기반 시스템을 통해 전 세계 돈의 대부분을 이동한다. 단일 거래에는 서로 다른 은행 엔티티 간의 메시지 교환과 청산 프로세스가 필요하다. 궁극적으로 거래는 일반적으로 중앙은행과 같은 공통 기관에 의해 해결된다.

시카고 대학의 경제학 교수인 지나 피터스(Gina Pieters)는 특히 도소매 은행에 대한 다양한 접근 및 규제 장벽을 고려할 때 ’큰 단계‘라고 말했다. 2014년부터 다양한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기술 주제에 대한 연구를 발표한 피터스는 야후 파이내스에 “이러한 장벽이 CBDC 개발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보는 것은 흥미로울 것”이라고 말했다.

앞으로 몇 년 동안 많은 디지털 코인이 생성됨에 따라 BIS는 중앙은행 뒤에 있는 자체 기술 계층을 업데이트하는 데에도 똑같이 우려하고 있다. 그러나 현시점에서 디지털 화폐와 플랫폼을 발행하는 국가가 국제 은행에 주요 통화 교환 문제를 일으키지 않도록 중앙은행 간에 일정 수준의 조정 및 통제를 유지하는 것만큼 기존 인프라를 개선하는 것이 중요성 여부는 명확하지 않다.

맥코맥에 따르면 모든 국가가 자체 플랫폼에서 자체 CBDC를 발행하고 시스템 중 어느 것도 상호작용할 수 없는 경우 더 효율적인 국경 간 지불인 암호화폐의 주요 가치가 무시될 수 있다. 이것이 BIS가 유니스왑(Uniswap)과 같은 암호화 부문에서 발견되는 분산 금융 플랫폼의 설계에서 영감을 받는 이유다.

그는 “CBDC를 위한 공통 플랫폼이 있다면 자동화된 시장 형성 및 외환 전환과 같은 것을 탐색할 수 있으며 이는 우리에게 흥미롭고 중요한 개념”이라면서도 중앙은행이 만들고 소유한 유니스왑과 같은 구조는 BIS가 테스트할 한 가지 개념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이제 주요 초점은 상업 은행에서 결제 서비스, 규제를 받는 지갑 제공업체 및 잠재적으로 더 큰 기업 플레이어에 이르기까지 은행 관계자가 중앙은행 돈을 발행하고 액세스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이더리움과 같은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구축하는 것이다. 이는 DeFi 애플리케이션과 수많은 다른 암호화폐 및 (대체 불가능한 토큰) NFT를 호스팅하는 것과는 다르다. 확실히 CBDC 플랫폼의 허가된 특성은 통화로서의 가치를 낮추는 제한을 만들 수도 있다.

틀림없이,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과 같은 암호화폐 이면의 개방성은 왜 그렇게 많은 사람이 돈을 위한 인터넷처럼 암호화폐가 미래 가치를 유지하고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는지에 대한 기본 원칙 중 하나다. 시카고 대학의 피터스(Pieters)는 “암호화폐 부문의 독특한 점은 투명하고 공개적인 온체인 거버넌스의 통합이다. 그런데 이런 디지털 화폐 프로젝트가 어느 정도까지 채택될 수 있을지는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