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멕시코 프랜차이즈 온라인 전시회 참관기

공유
0

멕시코 프랜차이즈 온라인 전시회 참관기

- 올해로 온라인 전시 2회차를 개최한 멕시코 프랜차이즈 전시회 -
- 멕시코 프랜차이즈 요식업 분야 강세, 온라인 판매와 배달 시장 성장 주목 -


2021 멕시코 프랜차이즈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center

개최자
COMEXPOSIUM
개최기간
(온라인 전시) 2021.8.23~9.10/ (오프라인 전시) 2021.9.2~9.4
개최장소
하이브리드(온라인/World Trade Center CDMX)
세부내용
중남미 프랜차이즈 분야에서 가장 큰 전시회
세부품목
식료품, 음료, 유통, 교육, 건설, 육아, 환경, 여행, 배송 등
전시참가사
90개사
방문객 수
약 28,000명
웹사이트
https://expofranquicias.com/

멕시코는 2019년 기준 프랜차이즈 기업이 진출을 희망하는 국가 5위에 기록된 바 있다. 멕시코와 글로벌 소재 기업들이 자사 브랜드의 시장 확대를 목표로 투자자를 탐색하기에 가장 좋은 기회를 프랜차이즈 전시 참가로 꼽는다.

2021년 멕시코 프랜차이즈 전시회는 금년도 온라인과 오프라인에 동시 개최되었다. 특히, 온라인 전시회는 팬데믹으로 2020년 처음 개최되었고 올해가 두 번째 개최다. 이번 전시회에는 약 90개 기업이 참석하였는데 전시 동안 135건 이상의 행사가 추진되었다.

온라인 전시회 접속은 이메일 계정 등록 이후 무료로 참가가 가능하였다. 온라인 전시회에 접속하면, 전시회장을 구현한 로비에 입장하게 되고 부스 방문과 콘퍼런스 세션에 참석할 수 있는 옵션이 보인다. 부스의 경우, 3층으로 구현한 30개 스탠드가 있으며 92개 브랜드를 확인할 수 있었다.

온라인 전시회 로비
center

온라인 전시회 부스 1층
center

자료: Expo Franquicias virtual

부스를 클릭하면 전시 기업의 정보, 사진, 웟츠앱과 미팅 요청의 옵션이 있다. 온라인 전시회의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고자 SNS 계정과 연동한 점이 돋보였다.

스탠드 예시
center
center

자료: Expo Franquicias virtual

부스 참가 기업의 품목 분석 결과, 28%가 요식업 분야에 해당되었으며 컨설팅 업체 13%, 교육 분야 9%, 뷰티 및 퍼스널 케어가 8%였다.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가장 비중이 높은 식음료 분야는 2년동안 지속적으로 참가율이 높은 분야다.

특이한 점은 올해에 서비스 분야 중 청소업, 포장업, 물류업 분야의 참가가 두드러졌다는 것이다. 멕시코온라인판매협회(AMVO)에 따르면 2019년 대비 2020년 온라인 판매 성장률은 81%로, 팬데믹으로 온라인 구매가 늘어나면서 물류업과 포장분야가 함께 성장한 것으로 분석된다.

엑스포 참가 분야(브랜드 숫자)
center

자료: Expo Franquicias virtual

온라인 콘퍼런스 세션의 경우, 36개의 사전 녹화된 자료로 진행되었다. 프랜차이즈 주요 기업 CEO와 전문 분석가로 구성된 세션은 프랜차이즈 분야에 대한 이해도 제고에 도움이 되는 자료로 구성되었다.

온라인 콘퍼런스 진행자료
center

자료: Expo Franquicias virtual

온라인 콘퍼런스 주요 내용
50 Cubiertos
–다크 키친 분야
팬데믹에도 불구하고 다크 키친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분야로 요약하였다. 다크 키친은 오프라인 점포없이 온라인으로만 주문을 받아 음식을 조리하고 배달만 하는 가상 식당의 개념이다. 작은 공간에서 공유주방시설을 갖추고 배달앱을 통해 주문을 받아 조리 후 음식을 배달하는 형태다. 한 가지 문제는 멕시코에서 성행 중인 배달앱(Rappi, Uber Eats, Didi Foods)에서 청구하는 수수료가 40%로 지나치게 높다는 점이었다. 관련 내용을 언급하며, 다크 키친 사업 오픈 이전에 관련 수수료에 대해 많이 고려해보아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BADILUB Automotive Center
-자동차 수리 분야
BADILUB Automotive사는 멕시코 자동차 수리 분야는 신뢰할만한 수리공을 물색하기 어렵고 정돈된 서비스 제공이 어려워, 관련 분야를 프랜차이즈 하는 것이 성공적일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현시점 집으로 직접 찾아가는 서비스 혹은 수리 센터를 여러 지점 운영하고 있어 성공적임을 언급하며 프랜차이즈 아이템을 고려할 시 멕시코에서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 잘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조언하였다. 멕시코의 서비스 분야는 콜센터 운영 혹은 온라인 불만 접수 등 고객 응대를 우선해야 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Tintorerías Max사
–세탁 분야
Tintorerias Max사는 세탁 및 청소업 프랜차이즈다. 해당 기업은 시장 분석과 서비스 비용을 줄이는 것이 성공 원인이라고 언급하였다. 멕시코 세탁 시장은 중산층 이상의 고객 대상이며 서비스가 가능한 지역 선정에 반드시 참고해야 한다. 또한, 세탁 기계에 필요한 화학품 등의 사용을 줄여 대체 가능한 친환경 제품 사용을 통해 고가의 기계류를 별도로 구매할 필요가 없었다고 한다.
또한, 사용자 편의성을 우선으로 한 Tin2Go라는 앱 개발을 통해 고객층에게 더 가까워졌음을 발표하였다.
자료: Expo Franquicias virtual

멕시코 프랜차이즈 시장

멕시코 프랜차이즈 시장은 변화가 잦으며 역동적인 시장으로 손꼽힌다. 2021년 기준 멕시코에는 약 1,800개 이상의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있으며 84%가 국내 브랜드다. 90%이상의 프랜차이즈가 5년 이상 영업활동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되었다.

2021년 멕시코 프랜차이즈 협회에 따르면, 멕시코의 프랜차이즈 기업은 약 90만 명을 고용 중으로 이는 GDP 4.2%를 차지하는 수준이라고 한다. Fecher Consulting은 2020년 가장 인기가 높은 프랜차이즈 창업 품목은 요식업(31%), 서비스(17%), 퍼스널 케어(12%)로 집계하였다. 그러나, 요식업은 팬데믹으로 60% 이상 매출액이 떨어지며 가장 타격을 많이 받은 분야로 확인된다.

2020년 멕시코 프랜차이즈 주요 분야
center

자료: EL CEO

코로나 영향

2020년 기준,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완전히 폐업하는 사례는 없었으나 약 2000개의 프랜차이즈 영업장이 팬데믹으로 문을 닫은 것으로 확인된다. 프랜차이즈 협회장인 Julio Beleki는 팬데믹에도 불구하고 HSBC와 같은 금융업계에서 프랜차이즈 업계에 금전적인 지원을 해주었음을 언급하며, 결과적으로 약 4% 정도의 시장 감소율을 보이는 정도로 시장 타격을 막을 수 있었다고 한다.

오히려, 시장의 디지털화와 배달 활성화로 프랜차이즈 업계는 또 다른 기회를 맞이한 것으로 보인다. Feher Consulting사 CEO Ferenz Fecher에 따르면 기술, 건강, 의약품, 다크키친, 가상 서비스(교육) 등의 분야는 팬데믹에 조업장을 닫을 필요없이 영업이 가능하여 2021년 상당한 수요 증가의 이득을 보았음을 지적하였다.

참가 기업 인터뷰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은 FranquiciasHoy.com의 Maricarmen Ramos과 인터뷰를 통해 프랜차이즈 전시회와 해당 분야에 대해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COMEXPOSIUM y FranquiciasHoy.com 인터뷰


질문1. COMEXPOSIUM FranquiciasHoy.com 어떤 일을 하는 곳인가요?
답변1. COMEXPOSIUM은 전 세계적으로 엑스포를 개최하는 프랑스 소재 기업입니다. 멕시코 프랜차이즈 전시회를 주관하고 있습니다. 해당 전시회는 중남미를 통틀어 프랜차이즈 분야 주요 전시회입니다. Franquiciashoy.com은 프랜차이즈 분야의 포털로 온라인 디렉토리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필터링을 통해 멕시코 지역별, 품목별로 프랜차이즈를 찾을 수 있습니다.


center

center

자료: FranquiciasHoy.com

질문2. 이번에 2회차 개최한 온라인 전시회는 어떠셨나요?
답변2. 팬데믹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전시회와 오프라인 전시회 모두 성공적이었습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하이브리드 형태 개최를 통해 최대한 참관객을 모시려고 노력하였습니다. 특히, 오프라인 전시의 경우 참관객은 본인이 관심이 있는 부스로 바로 향합니다. 해서 관련 부스 정보를 상세하게 공개하고 공유하는 것이 중요한 업무였습니다.
3년 동안 오프라인 전시회에는 매해 8,000명 이상이 방문해주셨는데, 이러한 결과 덕분에 50% 이상의 부스참가 기업이 내년에도 참가하겠다고 서명을 하였습니다. 프랜차이즈 분야는 매해 성장세를 보이는 흥미로운 분야이므로 전시회의 규모 또한 지속적으로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질문3. 팬데믹으로 가장 크게 변화한 것은 무엇인가요?
답변3. 딜리버리와 온라인 판매 분야 성장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포장 및 판매 분야가 같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요식업 분야의 경우, 실제 팬데믹으로 큰 타격을 받긴 했지만 다크 키친 분야가 강세를 보이고 있어 주목할 점입니다. 가장 크게 피해를 입은 분야는 이벤트 등의 엔터테인먼트 분야일 거라고 봅니다. 또한, 렌트에 대한 시각이 조금 달라졌습니다. 과거에는 좋은 자리에 렌트를 하여 고객을 확보하고자 했지만, 이제는 저렴한 지역을 찾아 떠나고 있고 이런 간극을 배달과 온라인 판매로 메꾸고 있습니다.


질문4. 프랜차이즈 분야에 투자 동향은 어떠한가요?
답변4. 프랜차이즈 업종에서는 소규모 투자를 희망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일반적으로 13,000달러부터 25,000달러 정도 투자를 희망하는 곳이 제일 많고 50,000달러 이상은 사례가 많지 않습니다. 일단은 소규모 투자를 통해 시장 수요를 파악하고 점차 확장하려고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질문5. 멕시코로 프랜차이즈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기업에 조언 부탁드립니다.
답변5. 멕시코 프랜차이즈 진출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들을 몇 가지 공유드립니다.
- 프랜차이즈 투자를 고려하신다면, 반드시 2~3개 이상의 지점을 방문해보시길 권합니다. 프랜차이즈임에도 불구하고 멕시코의 지역 특성상 지점의 특징이 상이합니다. 꼭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야 합니다.
- 프랜차이즈 품목이 단기적인 유행에 의한 것인지, 중장기적으로 가지고 갈 수 있는 품목인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 멕시코 문화와 아시아 문화의 차이는 엄청나게 큽니다. 반드시, 멕시코 문화에 대해서 잘 알아보시길 권합니다. 현지 소비자의 취향과 습관 등은 아시아 소비자와는 온전하게 다릅니다.
- 안전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멕시코의 치안 불안 때문에 멕시코시티, 께레따로, 누에보 레온, 과달라하라 지역을 권하며 다른 지역을 선택할 시에는 반드시 치안이 안전한 곳인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법률 문제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멕시코 현지의 자문 변호사를 두고 프랜차이즈 사업을 진행하시길 권합니다.


자료: Expo Franquicias Virtual, Forbes, EMIS, El CEO, El Financiero,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