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암호화폐 전문가들 “중국의 극단적 암호화폐 단속에도 펀더멘탈은 여전히 ​​강세장” 낙관론

공유
1

암호화폐 전문가들 “중국의 극단적 암호화폐 단속에도 펀더멘탈은 여전히 ​​강세장” 낙관론

center
중국 인민은행이 모든 암호화폐 거래를 불법으로 규정한 가운데 전문가들은 펀더멘탈은 여전히 강세장을 가리키고 있다며, 투자자들이 뉴스에 흔들리지 말라고 당부했다.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PBOC)이 24일 탈중앙화 가상 화폐가 중국에서 환영받지 못한다고 재차 밝힌 후 암호화폐 경제가 된서리를 맞고 있다. PBOC는 2013년부터 이런 말을 해왔고 4년 후인 2017년에는 국내에서 운영되는 암호화폐 거래소를 금지했다. 2021년에 암호화폐 경제가 새로운 가치에 도달하면서 중국 정부는 중국에서 활동하는 비트코인 ​​채굴자를 단속했다. 이로 인해 비트코인의 글로벌 해시 레이트가 크게 하락했고 많은 중국 채굴자가 다른 지역으로 이주했다.

이제 중국 중앙은행은 암호화폐 사용과 관련하여 시민에게 ‘불법’ 행동을 경고하고 있다. 인민은행은 중앙은행 홈페이지에 내국인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암호화폐 거래소를 불법으로 규정하고, 이에 대한 Q&A를 게시했다. 이의 골자는 “인터넷을 이용해 국내 거주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해외 암호화폐 거래소도 불법 금융 행위로 간주한다”는 것이다. 더불어 이러한 국제 거래를 위해 일하는 직원을 조사할 것이며, 금융 기관 및 비은행 결제 기관은 암호 화폐와 관련된 활동 및 운영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중국의 이번 경고에도 ‘온체인 펀더멘털’은 여전히 ​​4분기 강세장 지속 가능성을 나타내고 있다. 한편, 중국 소식 이전에 암호화폐 경제는 초기 헝다 그룹 디폴트 공포 이후 마지막 하락세에서 반등하는 중이었다. 암호화폐 디지털 자산 헤지펀드 ARK36의 전무이사인 울릭 K. 리케(Ulrik K. Lykke)는 비트코인 닷컴 뉴스에 보낸 메모에서 중국 정부가 비트코인을 단속한 것은 이번이 7번째라고 언급했다.

그는 “또다시 중국 정부가 비트코인을 단속하고 나섰다. 2013년부터 지금까지 최소 7번, 올해는 벌써 두 번째”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런 일이 일어날 때마다 시장은 가격 하락으로 반응하지만, 매번 그 효과가 더 작고 더 단기적이다. 이 때문에 ‘중국이 비트코인을 금지한다’는 이야기는 비트코인 ​​커뮤니티에서 거의 ‘밈’과 같은 지위를 얻게 되었다. ‘온체인 펀더멘털’에 따르면 4분기에도 강세장이 계속될 가능성이 여전히 큰 만큼 투자자들은 이 유행하는 뉴스를 바탕으로 감정적인 결정을 내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중국 최초의 비트코인 ​​거래소 중 하나이자 콜드 스토리지 카드 회사인 발레(Ballet)의 설립자인 바비 리(Bobby Lee)는 트윗을 통해 중국의 PBOC 경고가 이번이 끝이 아니라고 말하면서 “당황하지 말라. 중국이 방금 비트코인을 다시 금지했다. 이번에는 역외 거래소(VPN 사용) 거래와 현지 에이전트 또는 OTC 서비스를 사용하여 CNY(위안화)에서 USDT(달러)로 교환하는 것을 금지했다. 이것이 나쁘게 들릴지 모르지만 실제로는 관의 마지막 못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영국에 기반을 둔 디지털 자산 투자 플랫폼 비퀀트(Bequant)의 CEO인 조지 자르야(George Zarya)도 금요일에 비트코인 닷컴 뉴스에 이 주제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밝혔다.. 자르야는 “중국은 라디오 침묵을 완성하기 위해 매우 독단적인 발언과 기소로 극단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에 중국은 자본 흐름과 빅 테크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는 정책에 위배되는 암호화폐 시장 개발을 지원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기관 암호화폐 산업의 경우 이미 떠날 수 있는 사람들과 폐쇄할 수 없거나 레이더에 잡히지 않은 사람들인 만큼 많이 바뀌지 않을 것이다. 소매 시장은 레이더에 잡히지 않고 있으며, 계속해서 시장 규모를 지원할 것” 이라고 덧붙였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