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페이스북, 자체 스테이블 코인 Diem 디지털 지갑 Novi 연내 출시 업계 장악 큰 그림

공유
1

페이스북, 자체 스테이블 코인 Diem 디지털 지갑 Novi 연내 출시 업계 장악 큰 그림

center
페이스북(FB)이 곧 출시될 디지털 지갑 노비(Novi)와 스테이블 코인 디엠(Diem)을 통해 관련 업계를 장악할 큰 그림을 그리고 있다.

페이스북(FB)은 암호화폐를 사용하여 페이팔(PYPL) 및 기타 디지털 결제 플랫폼과 분리하여 디지털 지갑 세계를 장악할 큰 그림을 그리고 있다. 이는 곧 출시될 디지털 지갑 노비(Novi)로 아직 보류 중인 스테이블 코인 디엠(Diem)을 기반으로 한다. 디엠은 2017년에 시작되어 처음 리브라(Libra)로 알려졌던 페이스북의 사내 프로젝트에서 성장한 암호화폐다. 2018년에 공개된 후 이 코인은 워싱턴 DC와 업계 전반에서 집중적인 조사를 받았다.

디엠으로 브랜드가 변경된 암호화폐 프로젝트는 현재 독립적인 협회로 운영되고 있지만, 페이스북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페이스북 경영자인 데이비드 마커스(David Marcus)는 디엠의 이사회에 앉아 앞으로 몇 달 안에 노비를 출시할 계획인 페이스북 파이낸셜 팀을 이끌면서 두 세계를 넘나들고 있다.

이번 주에 마커스는 비즈니스, 정치, 엔터테인먼트, 스포츠 및 학계의 유명 인사를 다루는 주간 시리즈 야후 파이낸스 편집장 Andy Serwer와 함께 인플루언서를 위한 광범위한 대화를 나눴다. 마커스는 이 자리에서 페이스북이 여전히 디엠이 새로운 디지털 지갑을 구축하기에 적합한 플랫폼이라고 믿는 이유를 설명했다. 그는 “우리는 소비자 보호 측면에서 디엠과 같은 목적으로 구축된 지불 블록체인과 스테이블 코인 자체 모두가 클래스에 있다고 믿는다”라고 말했다.
마커스는 ‘기존 레일’에서 실행되는 지갑을 구축하는 것이 더 쉬웠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사실 많은 사람이 우리가 왜 그렇게 하지 않았는지에 대해 내외부에서 의아해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기존 레일을 사용하는 것은 “현재 우리의 지불 인프라에 존재한다고 생각하는 시스템 문제를 실제로 해결하지 못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디엠 코인은 현금 또는 현금 등가물과 단기 정부 증권의 ​​조합으로 뒷받침될 것이며 이를 안전하게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궁극적으로 그는 “여기 미국에서 전통적인 지갑으로 현재 예금하는 것보다 훨씬 낫다”고 강조했다.

마커스는 야후 파이낸스와의 인터뷰에서 페이스북의 코인이 암호화폐에 빠져드는 범죄자를 막을 수 있는 충분한 조항이 있는지에 대한 초기 우려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사실상 적시에 모든 적절한 규제 당국에 실시간으로 보고할 수 있는 새로운 인프라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이를 굳게 믿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다른 많은 블록체인이 추적성을 개선했다고 인정했다. 그러나 그는 “우리의 경우 완전히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렸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업계가 마커스의 전망에 동의하는지 여부는 아직 알 수 없다. ‘리브라’는 마스터카드 및 비자와 같은 금융 대기업이 2019년에 프로젝트를 떠나는 회원들을 유지하기 위해 고군분투했다. 당시 마커스는 야후 파이낸스와의 인터뷰를 포함하여 출범 시 회원 100명이라는 협회의 목표에 대해 자주 논의했다. 현재 협회는 규제 승인 프로세스가 계속 진행 중인 사이트에 26명의 회원을 나열하고 있다.

한편 2019년 야후 파이낵스의 브라이언 청(Brian Cheung)과의 인터뷰에서 마커스는 ‘리브라’가 “절대적으로 위험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프로젝트 출시일은 2020년으로 미뤄졌다. 현재 ‘노비’는 ‘디엠’과 함께 연내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나 마커스는 야후 파이낸스와의 가장 최근 인터뷰에서 “적절한 규제 프레임 워크 없이는 출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 이 글을 쓴 벤 베르슈쿨(Ben Werschkul)은 워싱턴 DC에 있는 야후 파이낸스의 작가이자 프로듀서로 일하고 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