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라가르드 ECB 총재 “암호화폐는 투기 수단일 뿐, 대안으로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 필요”

공유
1

라가르드 ECB 총재 “암호화폐는 투기 수단일 뿐, 대안으로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 필요”

유럽중앙은행(ECB)의 크리스틴 라가르드 총재가 암호화폐와 중앙은행 스테이블 코인(CBDC)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혔다.이미지 확대보기
유럽중앙은행(ECB)의 크리스틴 라가르드 총재가 암호화폐와 중앙은행 스테이블 코인(CBDC)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혔다.

크리스틴 라가르드(Christine Lagarde) 유럽중앙은행(ECB) 총재는 목요일 발행된 칼라일 그룹(Carlyle Group) 공동 설립자 데이비드 루벤스타인(David Rubenstein)과의 인터뷰에서 암호화폐, 스테이블 코인 및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CBDC)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공유했다.

라가르드는 ‘암호화폐가 세계 경제에 플러스 요인’인지 묻는 질문에 즉시 “암호화폐는 통화가 아니다. 암호화폐는 통화로서 지위를 주장하는 매우 투기적인 자산으로 전혀 그렇지 않다”고 대답했다. 또 “에너지 소비 자산 측면에서 투기성, 가끔 의심되는 암호화폐, 집약도가 높은 암호화폐를 구별해야 하지만 화폐는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라가르드는 스테이블 코인에 대한 의견도 피력했다. 그녀는 “당신은 증식하기 시작하는 스테이블 코인을 가지고 있다. 일부 빅테크가 그 길을 따라 촉진하고 밀어붙이려고 하지만, 이것은 다른 문제이며 규제가 필요한 곳에서 그에 상응하는 감독이 있어야 한다. 이름에 상관없이 실제로 수행하는 비즈니스일 뿐”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녀는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CBDC)의 주제를 다루며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를 우리가 속한 세기에 적합하게 만들 무언가를 생산하기를 원하는 고객의 요구에 따라 중앙은행이 있다. 하지만 우리 모두 CBDC를 보고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그녀는 “지갑에 있는 주머니에 지폐와 현금을 넣는 대신 똑같은 것을 디지털 형태로 가질 수 있기에 우리 모두 이 문제에 대해 작업하고 있으며, 확실히 나는 이 문제, CBDC 문제를 추진하고 싶었다. 나는 우리가 그것에 대비해야 한다고 믿기 때문에 우리의 의제에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녀는 또한 ECB의 CBDC가 ‘종이 화폐를 배제할 것인지 아니면 나란히 배치될 것인지’에 대한 질문에 “나란히 잇을 것이다. 우리는 고객이 선호하는 것을 원하기 때문이다. 그들이 여전히 그 지폐와 현금을 보유하고 싶다면 벌금이 부과되며,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