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Arm, 소프트웨어 정의 오토모티브의 미래 혁신 신기술 발표

공유
0

Arm, 소프트웨어 정의 오토모티브의 미래 혁신 신기술 발표

새로운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이자 오픈소스 참조 구현인 SOAFEE 공개

center
Arm이 16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오토모티브 산업 공급망 전반의 업계 최고 기업들과 협력해 개발한 새로운 오토모티브 기술을 발표했다.

Arm은 새로운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이자 참조 구현(reference implementation)인 SOAFEE(Scalable OpenArchitecture for Embedded Edge)와 함께, 소프트웨어로 정의되는 오토모티브 산업의 미래를 가속화하기 위한 새로운 하드웨어 레퍼런스 플랫폼 2종을 공개했다.

차량의 아키텍처와 기능이 점차 진화함에 따라, 오토모티브 개발자들은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 전동화 파워트레인과 자율주행 기술을 구현하는 코드가 더욱 복잡해지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진화하는 소비자 요구사항들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컴퓨팅이 더욱 중앙 집중화돼야 하며, 이를 가능케하는 소프트웨어의 중요성 또한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이렇게 소프트웨어가 개발, 실행, 관리되는 방식이 변화하면, 클라우드 인프라 전반에서 비용, 시간, 복잡도를 절감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개발(cloud-native development)은 그 어느때보다 오토모티브에 적합하게 된다.

그러나 최신 차량의 소프트웨어 정의 요구사항을(software-defined needs) 신속하고 원활하게 해결하기 위해서는 표준화된 프레임워크를 제공해 오토모티브 애플리케이션에 필요한 실시간 및 안전 기능에 맞게 작동하는 입증된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술을 강화하는 것이 시급하다.

해당 프레임워크는 로보틱스, 산업 자동화 등과 같이 실시간 기능과 안전이 필수적인 다른 사용 사례에도 이점을 제공할 수 있다.
쳇 바블라(Chet Babla) Arm 오토모티브 및 IoT 사업부 부사장은 "오토모티브 분야는 지금 중요한 변곡점에 있으며, IP 설계에서 차량 제조사를 아우르는 공급망이 전반적으로 재검토 및 재정의 되고 있다"며 "오토모티브 산업은 Arm과 Arm 에코시스템에 소프트웨어로 정의되는 미래를 위한 비전을 가속화할 것을 요구해왔다"고 밝혔다.

바블라 부사장은 "공급망 내에서 독보적인 위상을 확보한 덕분에 다양한 협력을 주도할 수 있게 된 Arm은 이러한 강점을 활용해 오토모티브 애플리케이션의 실시간 기능 및 안전 요구에 맞춰 설계된 특화 프로세싱 플랫폼, 표준, 소프트웨어, 개발자 리소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SOAFEE는자동차 제조, 시스템 통합(SI), 반도체, 소프트웨어, 그리고 클라우드 분야를 선도하는 기술 기업들이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을 위한 새로운 개방형 표준 기반의 아키텍처를 정의하기 위해 함께 협력하면서 만들어낸 결과물이다.

더불어, SOAFEE 참조 구현은 해당 선도 기업들로 구성된 SIG(Special Interest Group)가 정의한 아키텍처를 구현한 것으로, 무료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로 제공돼 광범위한 프로토타입 제작, 워크로드 분석과 초기 개발 지원을 목표로 한다.

Arm은 호환성을 극대화하고 기능적으로 안전한 설계를 신속하게 달성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하기 위해 업계 최고의 상업용 솔루션 제공 업체들과 협력하고 있다.

엣지에서 표준 기반의 클라우드 네이티브 경험을 구현하는 Arm의 프로젝트 카시니(Project Cassini)와 시스템레디(SystemReady)를통해 거둔 성공을 바탕으로, SOAFEE는 이러한 이니셔티브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업계 처음으로 오토모티브의 기능 안전 및 실시간 역량과 함께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container orchestration)과 같은 클라우드의 개념을 구현한다.

새로운 오토모티브 애플리케이션의 개발 타임라인은 최대한 빠르고 매끄러워야 한다. SOAFEE는 즉시 사용이 가능하므로, 클라우드 기반 개발자들은 이를 활용해 본인의 전문성을 발휘하고 Arm 기술을 통해 실현될 모빌리티의 미래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rm은 에이디링크(ADLink)와 파트너십을 통해, 시스템레디(SystemReady) 호환이 가능한 새로운 개발 플랫폼에서 제약 없는 성능을 제공해 시장 출시까지 소요되는 기간을 단축한다.

Arm 네오버스 기반의 암페어 알트라(Ampere Altra) 코어로 구동되는 해당 플랫폼은 콕핏, ADAS, 파워트레인, 자율주행과 같은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SOAFEE 레퍼런스 소프트웨어 스택을 활용해 Arm 기반 반도체 상에서 워크로드 분석과 개발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개발 플랫폼은 개발자 워크스테이션과 견고한 차량용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두 제품 모두 에이디링크 웹사이트에서 사전 주문이 가능하고, 올해 4분기에 정식 출시될 예정이다.


노진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inrocal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