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코인 알쓸신잡] 보유 비트코인으로 최대 7.5% 이자 얻는 암호화폐 저축계좌 아시나요?

공유
4

[코인 알쓸신잡] 보유 비트코인으로 최대 7.5% 이자 얻는 암호화폐 저축계좌 아시나요?

center
최근 보유 비트코인으로 최대 7.5%의 이자를 얻을 수 있는 암호화폐 저축계좌가 각광받고 있다.

수년간 암호화폐 자산을 보유할 계획인 투자자(암호화폐 용어로 HODLers라고도 함)는 일반적으로 하드웨어 지갑에 숨겨둔 암호화폐를 저장하거나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유휴 상태로 유지한다. 그러나 최근 이러한 관행이 바뀌고 있다.

오늘날 HODLers는 암호화폐 예금에 높은 이자가 지급되기 때문에 암호화폐 저축 계좌로 눈을 돌리고 있다. 기존 은행 예금의 이자율은 암호화폐 저축 계좌의 최대 12%의 연간 수익률(APY)과 비교할 때 거의 무시할 수 있는 수준(종종 0.5% 미만)이다. 이 같은 높은 보상은 일반적으로 높은 위험과 함께 진행된다.

■ 작동 원리는 무엇?

자신이 노출된 위험 수준을 이해하려면 배후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암호화폐 자산을 암호화폐 저축 계좌에 예치하면 플랫폼에서 개인, 기업 또는 기관에 자산을 빌려준다. 각 기업은 자체 플랫폼에서 시장 형성, 비트코인 ​​가격 또는 유동성에 대한 헤징 등 비즈니스 기능을 위해 빌린 암호화폐 자산을 사용한다.

차용인은 자산을 높은 이자를 가진 대출 기관에 반환한다. 플랫폼은 자체적으로 관심의 작은 부분을 취하고 나머지는 사용자에게 전달한다. 또 자산을 분산 프로토콜에 빌려주고 거기에서 이자를 얻을 수도 있다.

■ 위험은 없는가?

HODLing은 투자자를 여러 종류의 위험에 노출시킨다. 암호화폐는 일종의 디지털 화폐이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해킹의 위험에 직면해 있다. 해킹 가능성은 플랫폼과 플랫폼이 사용하는 안전 프로토콜에 크게 좌우된다. 암호화나 강력한 안전 인프라가 없으면 침해가 발생하기 쉽다. 기존의 운영 허가 및 정부 등록으로 규제되거나 허가되지 않은 회사도 해커에게 쉬운 미끼가 될 수 있다.

또 플랫폼이 핫월렛에 토큰을 저장하는 경우 공격에 취약할 수 있다. 트레이더는 자금을 빠르게 거래하기 위해 핫월렛을 선호한다. 그러나 이러한 유형의 저장소는 공개 키와 개인 키가 인터넷에 보관되기 때문에 위험할 수 있다. 암호화폐 대출과 관련된 또 다른 위험은 차용인이 잠재적으로 채무 불이행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대출 기관이 거래 상대방에 대한 엄격한 요구 사항이 없는 경우 투자자는 높은 수준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 회사가 대출 기준에 대해 투명하지 않은 경우도 우려의 원인이 될 수 있다.

■ 안전한 플랫폼이란?

작업할 암호화 플랫폼을 연구할 때 평판, 안전 표준 및 대출 정책의 3가지 주요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 평판과 관련하여 반드시 회사에 막대한 팀과 자금이 있어야 함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예를 들어, 싱가포르에 기반을 둔 암호화 플랫폼 호들넛(Hodlnaut)은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지만 많은 대기업보다 평판이 좋은 것으로 간주된다. 이 회사는 1만 명 이상의 등록 사용자와 5억 달러를 보호하고 있으며 안전 표준 및 대출 정책에 대한 높은 기준을 유지하면서 암호화폐에 사용할 수 있는 최고의 이자율을 제공함으로써 차별화된다.

호들넛은 보안 우선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다. 핫월렛을 사용하지 않으며 파이어블록(Fireblocks)의 다자간 컴퓨팅 월렛 인프라를 사용하여 자금을 확보한다. 호들넛에 자금을 예치하면 파트너 중 한 명에게 대출될 때까지 파이어블록 지갑 인프라로 자금이 보호된다. 또 이 회사는 기존 보험의 대안이자 탈중앙화된 거래 및 금융에 적합한 넥서스 뮤추얼(Nexus Mutual)을 통해 사용자에게 자금에 대한 양육권 보호를 제공한다.

차용인의 경우 호들넛은 자본 요구 사항에 대해 매우 선택적이다. 신용등급이 좋은 법인에만 대출을 해주고 있어 대출의 LTV(담보 인정 비율)가 보통 70% 이하로 부도 위험이 거의 없다. 그러나 채무 불이행의 경우 호들넛은 손실을 감수하고 주식 펀드에서 사용자에게 지불할 것임을 분명히 하고 있다. 또 차용인의 담보를 청산하고 차용한 자금을 환매할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자금을 회수하기 위한 법적 조치도 취할 수 있다.

■ 결론

고수익 암호화폐 계정은 비트코인에서 최대 7.5%의 놀라운 수익을 제공하며 암호화폐 자산을 최대한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기존 뱅킹과 비교할 때 암호화 뱅킹은 초기 단계이므로 위험을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규제가 거의 없기에 암호화폐는 투기 수단에 가깝다. 이러한 이유로 고려 중인 플랫폼을 주의 깊게 조사하고 보안 기능, 정책 및 위반 또는 불이행 이력에 대해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이상적으로는 높은 이자율을 제공하고 암호화폐의 극도의 변동성을 금융 모범 사례와 조화시킬 수 있는 플랫폼을 선택해야 한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