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전, UAE 원전 2호기 송전계통 연결 성공...1호기 이어 상업운전 눈앞

공유
1

한전, UAE 원전 2호기 송전계통 연결 성공...1호기 이어 상업운전 눈앞

최종 시운전 시험 거쳐 수개월 내 상업운전 개시...1호기 이어 2개 호기 동시 상업운전 쾌거

한국전력 정승일 사장(가운데)이 7일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 원전을 방문해 현장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한국전력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전력 정승일 사장(가운데)이 7일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 원전을 방문해 현장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한국전력
한국전력이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 원전 2호기의 송전계통 연결에 성공하면서 1호기에 이어 2호기도 상업운전을 눈앞에 두게 됐다.

UAE 원전사업 주계약자인 한전과 발주사인 UAE원자력공사(ENEC)는 UAE 바라카 원전 2호기가 UAE 송전망에 최초로 계통연결 하는데 성공했다고 14일 밝혔다.
송전계통 연결은 발전소에서 생산된 전기를 송전선로에 연결해 일반 가정과 산업 현장에 공급하는 것으로, 이번 송전계통 연결을 통해 UAE 원전 2호기는 지난 4월 상업운전을 개시한 1호기와 함께 UAE 내에 안정적인 전력을 공급하게 됐다.

특히, 2호기의 경우 최초임계 후 약 2주만에 계통연결까지 성공한 것은 UAE 원전과 동일 유형의 발전소인 국내 신고리 3·4호기와 UAE 원전 1호기의 운영 경험을 모두 활용해 얻은 성과라고 한전은 설명했다.

UAE 원전 2호기는 앞으로 단계별 출력상승시험과 성능보증시험 등 최종단계의 시운전 시험을 마치고 수개월 내에 본격적인 상업운전에 들어갈 예정이다.

앞서 한전 정승일 사장은 지난 7일 UAE 원전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한국전력기술, 한전KPS, 한전원자력연료, 한전KDN 등 '팀 코리아' 사장단과 함께 UAE 바라카 원전 현장을 방문해 상업운전 중인 1호기와 2호기의 출력상승시험, 3·4호기의 시운전 공정 등을 둘러보고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UAE 바라카 원전에는 각 1.4기가와트(GW) 규모의 원전 4개 호기가 건설되며, 현재 3호기는 운영을 위한 계통 인계 등 잔여 시운전 시험을 수행 중이고, 4호기는 발전소 고온기능시험을 준비 중이다.

한국형 차세대 원자로인 'APR1400'이 장착된 UAE 원전은 4개 호기가 모두 가동되면 UAE 전체 전력 수요의 25%를 담당할 전망이다.
한전 관계자는 "이번 2호기 송전계통 연결을 통해 원전 2개 호기 동시 운영을 통한 UAE 내 청정에너지 공급 확대라는 역사적인 발걸음을 내딛게 된다"며 "향후 한-UAE 양국간 에너지 협력의 확고한 기반을 다지는 계기가 되도록 해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 확대를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철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ch00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