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남양주시, 공유 재산 관리·공간 정보 협업 통한 공공 청사 드론 영상 제작 추진

공유
0

남양주시, 공유 재산 관리·공간 정보 협업 통한 공공 청사 드론 영상 제작 추진



드론으로 촬영한 남양주시청 제2청사 (제공/남양주시청)
드론으로 촬영한 남양주시청 제2청사 (제공/남양주시청)

경기도 남양주시는 올해 하반기부터 공공 청사 드론 영상 제작을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시는 공유 재산인 공공 청사의 실태 관리를 위해 재산관리과와 토지정보과의 부서 간 협업을 바탕으로 시에서 보유하고 있는 드론을 활용해 청사 및 읍·면·동사무소 18개소를 직접 촬영하고, 정사 영상 제작, 지적도 매핑 작업 등을 거쳐 공유 재산 관리 및 공간 정보 시스템에 활용할 예정이다.

앞서 시는 지난 3년간 공공 분야 드론 조종 인력을 양성해 다수의 직원이 초경량비행장치(드론) 국가 자격증을 취득하고, 공공 분야에서 드론을 꾸준히 활용해 왔으며 2020년에는 전국 드론조종경진대회 지적조사분야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또한, 남양주시 토지정보과는 올해 8월부터 농업·산림·건축·환경 등 다양한 행정 분야의 안정적인 드론 활용을 위해 무인동력비행장치(드론) 4종 교육을 수료한 10개 부서 16명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안전 교육을 실시한다.

시는 이번 교육을 통해 드론 활용 부서 담당자들에게 비행 전 준비 사항, 기초 촬영 기술, 기체 관리 등을 체계적으로 교육하고, 안전사고 예방 및 부서별 드론 이용 활성화에 기여할 계획이다.

문만수 토지정보과장은 “우리 시는 그동안 드론의 공공 분야 활용을 위해 기반을 잘 다져 왔다. 앞으로도 드론이 다양한 행정 수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전했다.

장선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light_hee0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