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초점]캐시 우드의 ARK 이노베이션 ETF, 거의 모든 중국 주식 매각 왜?

공유
1

[초점]캐시 우드의 ARK 이노베이션 ETF, 거의 모든 중국 주식 매각 왜?

center
ARK 인베스트의 캐시 우드가 ARK 이노베이션 ETF에서 대부분의 중국 주식을 매각했다. 사진=로이터
중국 정부의 교육 산업 단속으로 주식시장이 급변하면서 ARK 인베스트의 캐시 우드는 ARK 이노베이션 ETF에서 대부분의 중국 주식을 매각했다고 배런스가 28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중국 정부는 최근 사교육 시장을 규제해 사교육 기업들이 수익을 내지 못하도록 조치하는 내부 방침을 세웠다.

ARK 홈페이지에 따르면, ARK 인베스트의 최대 펀드인 224억 달러 규모의 ARK 이노베이션 ETF는 26일 현재 부동산 서비스 회사인 KE 홀딩스 주식 100만 달러를 제외한 거의 모든 중국 주식을 처분했다. 모닝스타의 자료에 따르면 이는 지난 2월 중국 주식 비중 8%에서 대폭 줄어든 것이다.

ARK 펀드는 지난 몇 주 동안 중국 당국이 독점 금지와 사이버 보안 문제로 알리바바와 디디 글로벌(디디추싱)을 포함한 중국의 인터넷 대기업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면서 중국 주식을 지속해서 처분해 왔다.

지난 주, 사교육 업체들은 중국 당국의 비영리 전환 명령으로 가장 최근의 규제 목표가 됐다. 규제 당국은 중국 가정의 교육비가 점점 더 높아지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이번 조치로 중국 최대 사교육 업체인 뉴 오리엔탈 에듀케이션, TAL 에듀케이션, 가오투 테크에듀의 주식은 지난 목요일 대비 3분의 2 이상 하락했다. 더 많은 산업 부문들이 더 엄격한 규제에 직면할 것이라는 우려로 인해 전체 중국 주식이 하락세를 보였다.

회사의 공개 자료에 따르면 캐시 우드의 적극적인 펀드 운용이 이뤄지면서 인터넷 거물 텐센트와 헬스케어 소프트웨어 업체 핑안헬스케어 앤드 테크놀로지 등 중국 주식 보유량은 다시 크게 줄었다.

ARK ETF는 전자상거래 선두주자인 핀두오두오와 음식 배달 앱 메이투안, 징둥닷컴, 온라인 채용 서비스 간전, 자동차 업체 BYD도 매각했다.

이달 초 열린 투자 세미나에서 우드는 중국의 기술 분야 가치평가를 재설정해야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모닝스타에 따르면 58억 달러 규모의 ARK 차세대 인터넷 펀드는 현재 중국 주식에 투자한 금액이 자산의 2.7%에 불과하다. 다만 27억 달러 규모의 ARK 자율주행로보틱스 펀드와 37억 달러 규모의 ARK 핀테크 이노베이션 펀드는 여전히 18%, 12%의 중국 주식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

우드의 중국 주식 매각은 그녀의 펀드가 피해를 피할 수 있도록 도왔다. 아이셰어스 MSCI 중국 ETF가 전날 종가 대비 13% 급락했다. 반면 ARK의 모든 ETF는 같은 기간 5% 미만으로 방어했다.

아이셰어스 MSCI 중국 ETF는 28일 거래에서 약 6% 반등했으며 ARK 펀드는 약 2% 상승했다.


조민성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scho@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