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루시드 모터스, 스팩 처칠 캐피탈과의 합병 마무리로 뉴욕증시 데뷔

공유
1

루시드 모터스, 스팩 처칠 캐피탈과의 합병 마무리로 뉴욕증시 데뷔

데릭 젠킨스 루시드 모터스 디자인 부사장이 2017년 4월 13일 미국 뉴욕에서 열린 2017 뉴욕 국제 오토쇼에서 루시드 에어의 알파 시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데릭 젠킨스 루시드 모터스 디자인 부사장이 2017년 4월 13일 미국 뉴욕에서 열린 2017 뉴욕 국제 오토쇼에서 루시드 에어의 알파 시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처칠 캐피탈IV와 루시드 모터스가 막판 드라마에 이어 23일에 공식적으로 합병을 종료했다.

합병이 완료되면 거래 기호가 변경되어 이전 예상보다 하루 늦은 26일 아침에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LCID’로 거래를 시작한다. 신생 전기차(EV) 제조사를 상장하는 스팩(기업인수목적회사)인 처칠 캐피털IV가 22일 임시 주주총회를 개최했지만 약간의 차질을 빚었다.
24일(현지시간) 미국 투자 매체 모틀리 풀이 투자자가 알아야 할 몇가지 사항을 정리했다.

회사 정관을 수정하고 총 주식 수를 늘릴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한 스팩의 제안 중 하나에 대해 개인 투자자들 사이에 약간의 혼란이 있었다. 이 제안은 거래를 완료하기 위해 필요했지만 최근 몇 달 동안 소셜 미디어에 잘못된 정보가 퍼졌다.

일부 투자자들은 처칠 캐피털IV 주식 대 루시드 주식의 2.61 교환 비율을 자세히 설명하는 규제 문서의 잘못된 해석을 기반으로 매우 희석적인 움직임으로 보았다. 그러나 이는 사우디 아라비아의 공공투자기금과 주식 기반 보상을 받은 직원과 같은 루시드와 투자자의 이전 주식에만 적용된다. 즉, 과도한 희석이 투자 가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잘못 두려워했던 스팩의 공개 투자자에게는 특별히 관련이 없다.

실제로 21억 달러의 스팩 자체보다 더 많은 25억 달러를 가져오는 PIPE(공개 주식에 대한 사모투자)에 참여하는 기관 투자자에게 판매되는 주식을 수용하려면 더 높은 주식 승인이 필요했다.

또한 루시드는 자동차 산업에 진입하는 것이 지구상에서 가장 자본 집약적인 노력 중 하나이기 때문에 몇 년 안에 자본을 조달해야 한다. 미래 자본 조달은 희석될 것이지만 회사는 미래 성장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그 돈이 필요하다.

처칠 캐피털IV와 루시드는 주주 투표 마감일을 연장했으며 경영진은 결승선을 통과하기 위해 모든 제안에 찬성 투표할 것을 투자자들에게 간청했다. 이러한 노력은 효과가 있었고 회사는 거래를 성사시켰다.
루시드의 피터 롤린슨 최고경영자(CEO)는 성명을 통해 “루시드는 올해 말 루시드 에어 전기 세단 라인업의 첫 고객 인도를 준비하면서 모멘텀을 더욱 높였다”고 말했다.

"우리는 회사의 장기적인 성장과 혁신에 상당한 투자를 하고 있으며 인류가 지속가능한 이동성으로 전환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세계적 수준의 기술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이다."


박찬옥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copak21@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