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스퀘어의 총매출 80% 이르는 비트코인 ‘올인’ 전략…전문가가 분석한 위험성은?

공유
0

스퀘어의 총매출 80% 이르는 비트코인 ‘올인’ 전략…전문가가 분석한 위험성은?

스퀘어 총매출의 80%를 비트코인이 점유하면서 변동성에 따른 위험 요소가 부각되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스퀘어 총매출의 80%를 비트코인이 점유하면서 변동성에 따른 위험 요소가 부각되고 있다.

스퀘어(Square)의 CEO인 잭 도시(Jack Dorsey)는 비트코인의 미래를 크게 믿는 사람이다. 그런 까닭에 스퀘어는 암호화폐에 직간접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이 회사는 2020년 4분기와 2021년 1분기에 비트코인에 각각 5000만 달러와 1억7000만 달러를 투자했으며, 이는 최근 가격이 하락하면서 반 토막이 났다.

한편 스퀘어는 비트코인 ​​거래를 손쉽게 하는 기술에 투자하고 있다. 예를 들어, 캐시 앱은 P2P 비트코인 ​​거래를 허용해 회사 수익의 큰 덩어리를 생성한다. 그러나 문제는 비트코인에 대한 스퀘어의 큰 베팅이 회사를 위험에 노출 시킨다는 것이다.

■ 스퀘어에 대한 비트코인 ​​가격 위험

비트코인은 가격이 며칠, 심지어 몇 시간 만에 두 자릿수까지 오르고 내리는 매우 변동성이 큰 투자다. 이는 투자자가 매우 빠르게 재산을 벌고 잃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 비트코인의 변동성을 복합화하는 것은 디지털 통화를 무형 자산으로 취급하는 회계 규칙 때문이다. 따라서 평가보고 기간에 공정 가치가 장부 가치 이하로 감소하는 경우 손상차손이 발생한다. 회사는 자산이 매각될 때까지 후속 공정가치 증가에 대한 손상차손을 회수할 수 없다.

2021년 3월 31일 비트코인 ​​투자의 공정 가치는 관찰 가능한 시장 가격 기준으로 4억 7,200만 달러로 미확인 이익이 2억 7,190만 달러였다. 이는 지난 5월 발간된 스퀘어의 마지막 재무제표에 따른 것이다. 또 회사는 해당 기간 비트코인 ​​시장 가격 변동으로 인해 2021년 3월 31일로 종료되는 1분기 동안 1,990만 달러의 손실을 기록했다.

그렇다면 향후 스퀘어의 비트코인 ​​가격 위험은 얼마나 커질 수 있을까? 추정에 따르면 2021년 3월 31일 현재 비트코인 ​​시장 가격이 10% 증가하거나 감소하면, 비트코인 ​​투자 가치가 약 2000만 달러 증가 또는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트코인 자산의 장부 가치에 대한 모든 변경 사항은 요약 연결 운영 명세서의 운영 비용에 기록된다.

■ 매출 비중 80% 비트코인에 의존

비트코인 거래는 2021년 1분기 스퀘어의 50억 6000만 달러 매출의 80%를 차지하며, 그중 비트코인 ​​거래는 35억 달러로 전체의 70%를 차지하며, 이는 2020년 4분기의 56%에서 크게 늘어난 수치다. 스퀘어는 수익 성장을 위해 비트코인 ​​거래에 의존하고 있기에 비트코인이 또 다른 충돌을 일으키고 거래가 고갈될 경우 회사가 상당한 위험에 노출될 수밖에 없다. 월가는 이 가능성을 고려하기 시작했으며, 스퀘어의 주가는 올해 현재까지 페이팔(PYPL), 비자(V), 마스터 카드(MA) 주식에 뒤처져 있다.

한편, 대다수 분석가는 이러한 전망에 동요하지 않는 것 같다. 22명의 애널리스트 중 17명은 주식을 ‘매수’ 4명은 ‘보류’ 1명의 애널리스트만 ‘매도’로 평가했다. 스퀘어 평균 목표주가는 285.42달러로 상승 여력은 8.1%다.

■ 장기 매수 원하는 투자자엔 강력한 선택

비트코인에 대한 스퀘어의 큰 베팅은 회사를 가격 및 거래 위험에 노출시키며, 이는 디지털 통화가 또 다른 충돌을 겪거나, 약세장에 진입하거나, 주변 정부의 엄격한 규제 압력으로 인해 혼란 상태에 빠지면 황폐해질 수 있다. 이러한 전망이 단기적으로 스퀘어의 성장 모멘텀을 죽일 수 있지만, 금융 거래를 혁신하려는 스퀘어의 혁신적인 추진력을 죽이지는 않을 것이다. 따라서 그 주식은 ‘장기 매수’를 원하는 투자자들에게 강력한 선택으로 남을 수 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