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비트코인 SV 5월 최고가서 73% 폭락 일부 거래소 입출금 중단 도대체 무슨 일이?

공유
0

비트코인 SV 5월 최고가서 73% 폭락 일부 거래소 입출금 중단 도대체 무슨 일이?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비트코인 SV가 최근 2주 동안 네트워크에 일련의 공격이 이어지면서 5월 최고가에서 무려 73%나 폭락하면서 일부 거래소에서 입출금이 중단되는 사태가 벌어지고 있다.

가장 눈에 띄는 획기적인 암호화폐 중 하나인 ‘비트코인 SV(Bitcoin Satoshi Vision‧BSV)’이 거친 2주 동안 휘청이고 있다. 먼저 6월 24일과 7월 1일, 6일, 9일에 네트워크를 대상으로 일련의 공격이 이루어졌다. 사용자가 돈을 잃었는지 여부는 확실하지 않지만, 누군가가 코인을 이중으로 지출했다는 사실이 시장 참가자를 동요시켰다.

며칠 후, 그라비티(Gravity)는 런던에 기반을 둔 중개 회사에서 유동성 공급자가 자산에서 시장을 만드는 것을 중단하도록 강요한 여러 대형 거래소에서 입출금이 불가능하다는 이유로 BSV 거래가 중단됐지만 이후 플랫폼에서 거래가 재개됐다.

화요일 바이낸스 거래소는 월말에 BSV 마이닝 풀을 중단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 풀은 전체의 8.2%인 초당 0.044 엑사해시(EH/s)로 추정되는 처리 능력을 네트워크에 공헌한다. 바이낸스의 중단조치는 BSV 네트워크가 트랜잭션을 확인하는 전반적인 컴퓨팅 성능을 줄여 공격을 훨씬 더 쉽게 수행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일련의 불행한 사건은 오랫동안 비트코인의 가명 창시자인 ‘사토시 나카모토’라고 주장해 온 논란의 여지가 있는 호주 사업가인 크레이그 라이트(Craig Wright)가 BSV의 가격을 크게 짓누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BSV는 5월 최고가인 461달러에서 73% 하락했다. 지난 24시간 동안 코인은 2.59% 상승한 124.67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공격 훨씬 이전에 크라켄(Kraken), 오케이코인(Okcoin), 코인베이스(Coinbase), 바이낸스(Binance), 인디펜던트 리저브(Independent Reserve) 및 셰이프시프트(ShapeShift)와 같은 최소 5개의 다른 거래소는 종종 라이트의 행동, 특히 비평가에 대한 소송에 대한 응답으로 BSV를 상장 폐지했다.

엔체인(nChain)이라는 회사의 최고 과학 책임자인 라이트는 단념하지 않고 소송을 계속 진행하고 있다. 올해 6월 그는 자신의 작품이라고 주장한 나카모토의 ‘비트코인 ​​백서’를 게시한 웹 사이트 Bitcoin.org에 대해 런던에서 저작권 소송에서 승소했다. 라이트는 부분적으로 코브라(Cobra)라는 이름의 익명의 사이트 소유자가 법정 출두를 거부했기 때문에 승소했다.

그러나 일부 거래소는 여전히 BSV를 지지한다. 비트렉스(Bittrex)는 여전히 사용자가 BSV를 법정화폐로 교환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오케이엑스(OKEx)와 후오비(Huobi)는 BSV와 스테이블 코인 및 기타 암호화폐 거래를 지원하고 있다. BSV 및 BSV 중심의 스타트업과 기업의 발전을 지원하는 스위스 기반의 비영리 기업인 비트코인 ​​협회는 거래소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BSV 입출금 및 시설의 복구가 가능한 한 빠른 시일 내에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 BSV란?

BSV는 블록 크기가 고정되기보다는 ‘시장의 힘’에 의해 결정되는 비트코인 ​​캐시(비트코인의 포크)의 또는 ‘스플린터 통화’다. 2017년 강세장에서는 원래 비트코인 ​​네트워크에서 거래를 보내는 데 드는 수수료가 최고 수준이었고 일부 거래는 며칠 동안 처리되지 않았다. 이는 부분적으로 거래가 채굴자에 대한 입찰 수수료를 통해 블록 공간을 위해 서로 경쟁하는 비트코인의 수수료 구조 때문이었다.

이것을 비트코인의 ‘확장성 문제’라고 한다. 네트워크를 통한 사용이 많으면 수수료도 높아진다. 비트코인 커뮤니티의 한 캠프에서 이 솔루션을 제공했다. 블록 크기를 늘림으로써 채굴자는 각 블록에 더 많은 트랜잭션을 넣을 수 있으므로 수수료를 낮추고 10분마다 더 많은 트랜잭션을 처리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 솔루션은 반대가 많았고 블록 크기에 대한 논쟁은 비트코인 ​​커뮤니티에서 내전을 촉발했다. 결국, 블록 크기 제한을 변경하지 않고 유지하려는 사람들이 우세했다.

그래서 2017년 8월 1일 비트코인 ​​캐시는 1 메가바이트 블록이 아닌 8 메가바이트 블록으로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하드 포크로 분할되었다. 그러나 탈퇴한 그룹 사이에서도 모두가 변화의 규모에 동의한 것은 아니다. 라이트가 이끄는 하위 그룹은 BCH의 블록 크기가 여전히 충분히 크지 않다고 믿었다. 이번에는 비트코인 ​​캐시에서 분리된 BSV라는 새로운 하드 포크가 등장해 결국 퀘이사(Quasar) 업데이트 동안 2,000MB 블록을 도입했다.

■ 공격

6월과 7월 공격 동안 단일 마이닝 풀인 탈(Taal)은 BSV 해시 레이트의 78%를 캡처했는데, 이는 네트워크를 제어하는 ​​데 필요한 임계값 51%를 훨씬 넘어선 것이다. 그러나 분명한 사실은 탈 자체가 네트워크를 공격하지 않았으며 ‘51% 공격’이라는 속담도 아니다. 비트코인 협회가 코인데스크에 보낸 이메일에 따르면 오히려 블록 재편성 공격은 ‘줄루풀(Zulupool)’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하는 무명의 채굴자에 의해 수행됐다. 다시 말하지만, 이 채굴자는 사기꾼이었다.

트웨치 닷컴(Twetch.com)의 CEO이자 설립자인 조쉬 페티(Josh Petty)는 코인데스크에 실제 줄루풀 하토르(Zulupool Hathor) 마이닝 풀과 이야기를 나눈 결과 악의적인 행위자가 그들과 관련이 없음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페티는 “ZULUPool이라는 공격자는 ZULUPool의 모든 해시 레이트가 다양한 비트코인에 걸친 하토르 마이닝에서 나온 것이기에 실제 ZULUPool이 아님을 암시하는 코인베이스 메시지에 Hath 문자열이나 호환되는 하토르 체인의 상태를 넣지 않았다”라고 이메일에 쓰고 있다.

이어 “(사기꾼)은 최근 중국에서 폐기된 ~100Eh/s 해시레이트의 일부를 사용해 일부 난이도가 낮은 체인에 대한 이중 지출 공격을 시도했을 가능성이 더 크다”라고 말하며 “이것은 BSV의 해시레이트가 현재 0.5-1Eh/s 또는 BTC 체인의 0.5% 정도에 있기에 가능하다. 이는 더 작은 BTC 광부라도 대규모 reorg 공격을 수행하기 위해 TAAL을 가볍게 능가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일반적으로 단순히 정직하게 채굴하는 것이 훨씬 더 수익성이 높기 때문에 그러한 사건은 드물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페티는 “BSV에서 실행되는 소액 결제 기반 소셜 네트워크인 트웨치(Twetch)가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 여파

비트코인 협회에 따르면 피해 규모는 불분명하다. 협회는 “BSV 거래가 이중으로 지출되었지만 이러한 사기 행위가 수행되어 다른 (무고한) 당사자에게 피해를 입혔다는 증거는 없다”고 말하면서 “악의적인 행위자가 자신의 거래를 이중으로 지출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즉, 발생한 이중 지출의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았으므로 이익을 얻기보다는 단순히 파괴를 노리는 공격이라는 것이다.

이를 근거로 협회는 “손실이 발생하지 않았으며 누구도 도난당한 적이 없다. 2021년 7월 9일 이후 공격이 발생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협회는 공격에 대해 무관용이며 이 공격의 흐름를 면밀히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비영리 단체는 “비트코인 SV 인프라팀은 공격과 관련된 주소 중 하나(1G47mSr3oANXMafVrR8UC4pzV7FEAzo3r9)가 랜섬웨어 및 BTC, BCH 및 BSV 체인에 ​​대한 기타 공격과 오랫동안 관련되어 있음을 확인했다”라고 말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