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우리나라 자동차 3대 가운데 하나는 이 색상...

공유
0

우리나라 자동차 3대 가운데 하나는 이 색상...

국내 가장 인기 많은 자동차 색상 1위 흰색...회색, 검정, 은색 순

세계적으로도 1위는 흰색...검정, 회색 뒤 이어


center
세단, SUV, 해치백 다양한 종류의 자동차와 색깔. 사진=현대차

국내 자동차 구매자들은 어떤 색상의 자동차를 가장 선호할까?

소비자들이 새차를 구매할 때 가장 많이 선호하는 색깔은 흰색 자동차이고 뒤이어 회색, 검정, 은색 순으로 무채색 계열 차를 많이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글로벌 도료업체 액솔타(Axalta)가 발표한 ‘세계 자동차 색상 선호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내 판매된 자동차 3대 중 1대는 흰색으로 출고됐다.

흰색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솔리드(solid: 단색) 흰색이 19%, 펄(pearl: 펄 안료 들어간 색) 흰색 13%로 조사됐다.

1위 흰색(32%)에 이어 회색(21%), 검정(16%), 은색(11%) 등이 가장 인기가 많았다.

이렇게 무채색 계열 자동차가 인기 있는 것은 이들 색상이 준중형 세단,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중형·준대형 세단에 잘 어울리기도 하며 딱히 취향을 타지 않는 색깔이고 차량 관리가 쉽고 중고차 판매때 가격이 더 내려가는 경우가 적기 때문이다.

특히 흰색 자동차는 유행을 타지 않는 색깔로 몇 년 이상 타야하는 자동차 특성에 어울리고 전기차 같은 친환경차에도 적합한 색상이기 때문에 친환경차 선택할 때 소비자들이 주로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검정 자동차는 매년 설문조사에서 15%의 비율을 차지했다. 사회적 지위와 권위를 상징하는 검은 색상인 만큼 묵직한 무게감을 주는 대형세단과 고급차에 주로 사용되는 등 꾸준한 수요가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파랑(9%), 빨강(6%), 갈색·베이지색(3%), 금색·노랑(1%), 초록색(1% 미만) 색상의 원색 계열은 자동차 판매 비중에서 한 자리 수에 그쳐 소비자들이 크게 선호하지 않는 색상으로 집계됐다.

흰색 선호도는 한국에만 국한하는 추세는 아니다.

액솔타가 설문 조사한 결과 지난해 전세계 판매된 차량 가운데 32%가 흰색이었다. 검정(18%), 회색(12%), 은색(12%), 파랑(7%), 빨강(5%), 갈색·베이지색(5%), 노랑·금색(2%), 녹색(1% 미만)이 뒤를 이었다.

반면 파랑색은 2018년 4%에 불과했지만 최근 선호도가 2배 이상 올라갔다. 주로 경차, 소형차, SUV 등 같은 젊은 감각과 개성을 중시하는 소비자와 컨버터블, 스포츠카 같은 자유롭고 빠른 속도감을 추구하는 구매자들이 선호 했다.

전세계에서 흰색 차 선호도는 아시아(48%)로 남미(42%), 북미(29%), 유럽(25%) 순 이다.

세계 최대 규모의 자동차 시장 중국은 절반이 넘는 58%의 소비자가 흰색 차를 구매해 그 다음 순위 검정(18%), 회색(7%), 갈색(7%)과의 격차가 컸다.

일본에서도 자동차 구매시 흰색(35%), 검정(22%), 은색(12%), 파랑(9%), 빨강(6%), 갈색·베이지색(5%), 회색(5%)순으로 나타났다.

미국 등 북미시장은 흰색(29%), 검정(18%), 회색(16%), 은색(12%), 빨강(9%), 파랑(8%), 갈색·베이지색(4%)으로 자동차 색깔을 정해 구매하는 성향이 컸다.


이창호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lug109@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