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인천 강화군, 북부지역에 거점 문화시설 만든다

공유
0

인천 강화군, 북부지역에 거점 문화시설 만든다

서, 북단 거점 문화시설 부족, 지역균형발전기대



유천호(왼쪽에서7번째) 군수와 신득상(왼쪽에서 5번째) 군의회 의장 등 양사면 기관단체장들이 강화 북부문화센터 조성사업 기공식에서 첫 삽을 뜨고 있다. (사진=강화군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유천호(왼쪽에서7번째) 군수와 신득상(왼쪽에서 5번째) 군의회 의장 등 양사면 기관단체장들이 강화 북부문화센터 조성사업 기공식에서 첫 삽을 뜨고 있다. (사진=강화군 제공)

인천 강화군(군수 유천호)이 강화도 북부 지역의 거점 문화 시설을 조성한다.

군은 14일 유천호 군수, 신득상 군의회 의장 및 군의원, 양사면 기관단체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강화북부문화센터’ 기공식 행사를 가졌다.

강화북부문화센터는 상대적으로 기반시설이 부족한 북부지역에 거점 문화시설을 조성해 근거리에서 즐기는 문화생활을 향유할 수 있도록 하는 지역 균형 발전 사업이다.

군은 이날 기공식을 시작으로 양사면 인화리 산479-1번지 일원에 사업비 16억 5천만 원을 투입해 연면적 492㎡, 지상 3층 규모의 주민커뮤니티실, 다목적 소공연장 등을 갖춘 문화센터를 올해 연말까지 조성할 계획이다.

다목적 공연장은 영화 상영, 전통소리 전수 등 프로그램이 운영되며, 커뮤니티 공간은 지역 주민의 집회 공간과 판매장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한편, 군은 강화군의 균형잡힌 발전을 위해 북부지역에 부족한 문화·관광 기반시설을 대폭적으로 조성하고 있다.
양사면에는 남북1.8센터 건립 20억 원, 산이포 민속마을 조성사업 90억 원, 교산리 공영주차장 조성 16억 원이 투입되고 있다.

하점면에는 강후초등학교 문화재생사업 및 별자리 관측소 건립 65억 원, 창후항 어촌뉴딜 사업 94억 원이 진행되고 있으며, 교동면에는 송암 박두성 선생 생가 복원사업 14억 원, 화개정원 및 전망대 조성사업 380억 원이 투자되고 있다.

또한, 34억 원을 투입해 북부지역 양사면, 하점면, 교동면으로 이어지는 DMZ 평화의 길과 늘(NLL) 평화의 철책길을 조성하고 있다.

유천호 군수는 “불과 한 세기 전만해도 북부지역은 한강을 거쳐 수도로 들어가는 국방과 교통의 요충지였다”며 “북부지역에 부족한 관광·문화 기반시설을 선제적인 조성해 남부지역과 균형을 이루며, 미래로 도약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유영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e6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