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로빈후드, IPO 신청서 제출... 도지코인이 총매출 6% 차지하는 핵심 수익원

공유
1

로빈후드, IPO 신청서 제출... 도지코인이 총매출 6% 차지하는 핵심 수익원

투자자 151% 폭증... 1분기 게임스톱에서 14억 달러 손실

블라디미르 테네브 로빈후드 최고경영자(CEO) 사진=로이터
블라디미르 테네브 로빈후드 최고경영자(CEO) 사진=로이터
미국 무료 온라인 증권거래 플랫폼 로빈후드 마켓츠가 1일(현지시간)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에 기업공개(IPO0) 신청서를 제출했다.

티커 명은 로빈후드의 끝 글자 후드(HOOD)로 정해졌다.
상장을 통해 1억 달러를 끌어들일 계획이다.

로빈후드가 업계 자율규제기구인 금웅산업규제청(FINRA)의 '투자자 오도' 등 여러 혐의 내용을 '긍정도 부정도' 않는 대신 FINRA 사상 최대 규모인 7000만달러 벌금을 내기로 합의한지 하루만에 IPO 신청서가 제출됐다.

IPO 신청을 위해 서둘러 합의를 택했음을 시사한다.

CNBC, 야후파이낸스 등에 따르면 로빈후드가 IPO 신청서에서 밝힌 자사 현황은 고무적이다.

투자자, 151% 폭증


우선 은행 계좌와 연동된 신규 투자자 계좌 수가 지난해 3월 720만개에서 올 3월에는 1800만개로 151% 폭증했다.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말 그대로 폭발적인 성장을 보였다.

로빈후드를 통해 투자자들이 거래하는 운용자산 규모 역시 같은 기간 192억 달러에서 8000억 달러로 4배 넘게 폭증했다.

로빈후드는 밝은 미래만 제시하지 않는다.

최근 IPO 시장에서 기업들이 대부분 적자를 기록하며 밝은 전망으로만 투자자들을 끌어들이고 있는 것과 달리 로빈후드는 이미 흑자를 내는 업체다.

1분기 게임스톱 관련해 14억 달러 손실


IPO 신청서에 따르면 로빈후드는 지난해 순매출 9억5900만 달러에 순익 745만 달러를 기록했다. 2019년에는 2억7800만 달러 순매출에 1억700만 달러 순손실을 낸 바 있다.

다만 올 1분기에는 손실을 나타냈다.

레딧주 열광 속에 개미 투자자들이 게임스톱 투자에 몰두하면서 로빈후드가 거래를 대행하는 증권사들에 증거금 등으로 대규모 자금을 투입해야 했고, 이를 위해 긴급 자금수혈에 나선 탓이다.

의회와 SEC 조사까지 불러 일으킨 게임스톱 주식 거래 중단 같은 극약처방까지 동원했지만 막대한 손실을 냈다.

로빈후드는 SEC 조사 뒤 투자자 오도로 6500만 달러 과징금도 부과받았다.

그래도 매출은 폭증했다.

지난해 1분기 1억2800만 달러이던 매출이 올 1분기에는 5억2200만 달러로 309%, 4배 뛰었다.

1억 달러 조달


로빈후드는 IPO를 통해 최대 1억 달러를 주식시장에서 끌어들일 계획이다.

발행하는 공모주 가운데 20~35%는 자사 플랫폼을 이용하는 개미 투자자들 몫이다.

구체적인 상장 일자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도지코인, 1분기 암호화폐 매출 34%


테슬라 공동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가 띄운 암호화폐 '도지코인'이 로빈후드 암호화폐 거래 수수료 매출의 3분의 1을 차지했다.

로빈후드는 IPO 신청서에서 1년 사이 자사 매출에서 암호화폐가 차지하는 비중이 급격히 늘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로빈후드 전체 매출 가운데 암호화폐 비중은 지난해 4분기 4%에서 올 1분기에는 17%로 껑충 뛰었다.

팬데믹 이후 암호화폐 가격이 폭등하고, 대형 기관투자가들의 투자 역시 급증하는 가운데 개미 투자자들 사이에서도 열풍이 불어 로빈후드 플랫폼을 통한 암호화폐 거래가 급증한 덕이다. 특히 올들어 지난 4월 비트코인이 사상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연초 이후 암호화폐 상승세에 불이 붙은 것이 불과 석달만에 암호화폐 거래 수수료가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크게 높인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전체 암호화폐 매출의 34%를 차지한 도지코인은 로빈후드 전체 매출에서도 6% 비중을 차지하며 핵심 수익원이 됐다.


김미혜 글로벌이코노믹 해외통신원 LONGVIEW@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