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베이징 동계 올림픽 서방국가 보이콧?...중국 "보복" 경고

공유
0

베이징 동계 올림픽 서방국가 보이콧?...중국 "보복" 경고

인권단체들이 2022년 베이징 동계 올림픽의 보이콧을 주장하고 있다.
인권단체들이 2022년 베이징 동계 올림픽의 보이콧을 주장하고 있다.
미국을 비롯해 서방국가를 중심으로 몇몇 국가들은 2022년 베이징 올림픽 보이콧을 고려하고 있다. 보이콧은 무엇을 성취할 수 있고 중국은 어떻게 대응할까?

베이징 올림픽은 2022년 2월 4일에 열리며, 도쿄 하계 올림픽이 끝난 지 6개월 만에 개막한다. 아직 결정된 것은 없다. 보이콧 여부가 논의되고 있는 단계다.
2022년 베이징 동계 올림픽을 몇 달 앞두고 서방국가들은 올림픽 보이콧 여부를 저울질하고 있다. 수십 개의 인권 단체들이 신장과 다른 지역에서 중국 인권 유린에 대한 전면적인 보이콧을 주장하고 있다.

◇베이징 올림픽 보이콧 이유


로이터 통신 등 외신은 약 100만 명 이상이 최근 몇 년 동안 중국 서부 신장 지역의 재교육 수용소에 수감되었다고 보도했다.

중국은 인권 탄압에 대한 강한 비판에 직면해 있다. 미국을 포함한 몇몇 국가들은 중국이 신장 지역의 위구르족과 다른 이슬람 소수민족에 대한 대량 학살을 비난해 왔으며, 중국이 부인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인권 단체들은 또한 베이징의 티베트에서 행한 억압과 홍콩의 자유에 대한 단속에 주목하고 있다.

약 200개에 달하는 인권 단체연합은 베이징 올림픽에 참여하는 것이 이러한 학대를 눈감아주는 것으로 결국 “중국 공산당의 권위주의 통치를 지지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주장한다.

중국 소수민족에 대한 인권 유린을 주장하는 단체들은 2022년 베이징 동계 올림픽에 대한 본격적인 보이콧을 요구하고 있으며, 국제올림픽위원회, 선수, 스폰서, 스포츠 연맹에 대해 압박을 가하고 있다.

위구르족, 티베트인, 홍콩 거주자 등을 대표하는 연합은 최근 성명을 내고 “외교적 보이콧”을 촉구했다.

인권단체들은 IOC와 회의에서 중국이 인권 조건에 대해 “보증”을 준 문서를 보도록 요청했지만 관련 문서는 생산되지 않았다고 한다.

IOC는 몇 년 전 2024년 파리 올림픽 개최도시 계약에 인권 요건을 포함시켰지만, 베이징을 위한 유엔 비즈니스 및 인권 원칙인 지침을 포함하지 않았다. 파리는 인권 단체들이 오랫동안 추진해온 기준을 담은 최초의 올림픽이다.

여전히 국제올림픽위원회는 정치 문제에 중립적 입장을 고수하고 있음을 재확인하고 논란을 피하려하고 있다.

◇과거의 보이콧 운동 사례


올림픽 회원 국가들이 운동선수, 공무원 및 관중을 개최국에 보내는 것을 보이콧한 사례가 여러 번 있었다.

주목할 만한 예로는 IOC가 국제 스포츠 금지 조치를 무시한 뉴질랜드에 항의해 1976년 아프리카 국가들이 몬트리올 올림픽을 보이콧한 사례가 있었다.

뉴질랜드 럭비 팀이 아파르트헤이트 남아프리카 공화국에 대한 국제 스포츠 금지 조치를 깨뜨려 28개의 아프리카 국가가 올림픽에 불참한 것이다.

4년 후, 미국은 소련의 아프가니스탄 침공에 항의하기 위해 모스크바 올림픽 불참을 주도했다. 소련은 1984년 로스앤젤레스 올림픽을 보이콧하며 보복했다. 마지막 보이콧은 북한과 그 동맹국들이 서울 올림픽을 건너뛰었던 1988년이었다.
중국은 신장 위구르 지역의 주민 100만 여명을 감금하는 등 인권탄압을 자행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중국은 신장 위구르 지역의 주민 100만 여명을 감금하는 등 인권탄압을 자행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


◇보이콧의 효과 여부


전문가들은 보이콧이 성공했는지를 측정하기 어렵다고 말한다.

스포츠와 국제 외교 연구자들은 “보이콧은 거의 항상 간접적이고 다양한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거의 항상 비교적 오랜 기간 비생산적이라는 견해를 보인다.

예를 들어, 소련은 1980년 보이콧에도 불구하고 아프가니스탄을 떠나지 않았다.

2022년 베이징 올림픽의 경우, 많은 전문가들은 보이콧이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으며 중국으로부터 인권 문제에 대한 양보를 얻기가 더 어려워질 수 있다고 본다.

◇예상되는 보이콧의 모습


미국을 포함한 국가들은 아직 보이콧 결정을 하지 못하고 있다. 안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지난 6월 “워싱턴이 파트너들과 접근법을 수립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 국무부 보고서는 “대량 학살과 범죄가 지난 1년 동안 신장 서부 무슬림 위구르족과 다른 소수민족에 대해 일어났다”고 명시적으로 밝혔다.

미국 상원은 최근 2022년 베이징 동계 올림픽과 패럴림픽의 외교적 보이콧을 확인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아직 하원에서 통과되기를 기다리고 있지만 미국이 동계 올림픽과 패럴림픽을 외교적으로 보이콧할 것을 촉구하는 데 더 가까워졌음을 의미한다.

이 법은 “중국에서 동계올림픽과 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이 위구르 대학살을 포함한 중국 공산당의 지속적 인권 유린을 종식시킬 것을 촉구하는 것이 미국의 정책이 될 것을 천명”하는 조치의 일환이다.

미국, 영국, 독일이 이끄는 인권단체와 서방 국가들은 중국이 위구르 소수민족에 대한 대규모 범죄를 비난하고 유엔 전문가들에 대한 방해받지 않는 접근을 요구하고 있다.

바버라 우드워드 영국 유엔 대사는 신장 사태를 “우리 시대의 최악의 인권위기 중 하나”라고 중국을 비난했다.

보이콧에 대한 몇 가지 대안이 있다.

먼저 외교 보이콧이다. 이 시나리오에서 세계 지도자들과 다른 관계자들은 참석을 거부하지만, 선수들은 참가하는 것이다. 미국 의회 몇몇 의원들이 지지한다.

다음은 재배치다. 미국, 영국, 몇몇 유럽연합 국가들의 일부 의원들은 중국이 위구르 박해를 멈추지 않을 경우 2022년 올림픽을 다른 나라로 이전할 것을 촉구했다.

전문가들은 IOC가 이를 수용할 가능성이 낮다고 말하며, 차라리 연기를 말한다.

다음은 운동선수 시위다. 선수들은 스스로 게임을 보이콧하거나 정치적 발언을 하기 위해 미디어 스포트라이트를 사용할 수 있다. IOC는 이를 금지하고 있지만, 미국 올림픽 및 패럴림픽 위원회는 미국 선수들에게 항의를 제재하지 않을 것이라고 한다.

다음은 스폰서다. 에어비앤비와 코카콜라와 같은 기업 스폰서들에게 지원 철회를 압박하고 있지만, 아직 반향이 없다.

파이낸셜 타임스가 IOC와 주요 후원 계약을 맺은 13개 회사에 계획에 대해 묻자, 11개 회사에서 논평을 거부했다.

◇중국의 보복 여부


중국 외교부는 보이콧에 대해 “강력한 대응”을 경고하고 있다.

중국 외교부는 “스포츠 정치화”를 비판하며 “위구르족에 대한 대량 학살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중국이 다양한 보복을 할 수 있다고 지적한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이 외국에 대해 보복한 사례는 셀 수 없이 많다.

중국 정부는 기후변화와 같은 양자 교류와 글로벌 회담 참여를 거부할 수 있고 무역 방해와 외국 관리들의 출입국 저지, 외국 제품 불매 등을 할 수도 있다. 올해 초 H&M과 나이키를 포함한 브랜드들은 신강에서 면화 사용을 중단하겠다고 밝힌 후 중국 대중의 불매운동에 직면했다.

코로나로 인해 일본 도쿄 올림픽이 한 해 연기되고 아직 코로나가 완전히 종식되지 않아 불완전한 개최로 가고 있는 상황이다. 경제와 인류 화합에도 큰 지장을 주었다.

이런 가운데 다시 베이징과 도쿄 올림픽이 보이콧 대상이다. 후유증이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우리 경제에 미칠 파급 영향도 상당할 것이다. 주목해야할 이슈다.


박정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ar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