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잭 도시 “라이트닝 네트워크, 트위터 통합 시간 문제” 비트코인 결제 확대 강력 시사

공유
4

잭 도시 “라이트닝 네트워크, 트위터 통합 시간 문제” 비트코인 결제 확대 강력 시사

center
잭 도시 트위터 CEO가 현지시각 12일 라이트닝 네트워크(Lightning Network)를 트위터에 통합할 가능성을 밝히며 비트코인 결제 확대를 시사했다.

트위터의 CEO 잭 도시는 현지시각 12일 라이트닝 네트워크(Lightning Network)를 트위터에 통합할 가능성을 시사했다. 도시는 팔로워의 트윗에 답하면서 “이런 일이 사실이 되는 것은 단지 시간 문제”라고 말했다. 흥미롭게도, 이 대화는 스핑크스(Sphinx)라는 앱을 중심으로 시작됐다. 이 앱은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일련의 사용자들과 결제를 위해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다. 도시는 비트코인의 큰 지지자이며, 비트코인의 기능을 자신의 또 다른 회사인 스퀘어(Square)로 확장했다.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비트코인의 결제 촉진을 위한 ‘세컨드 레이어 프로토콜’이다. 2016년 소액결제를 위한 확장성을 달성하기 위해 설계됐다. 하지만, 현실 세계에서 네트워크 개념을 개발하는 데는 시간이 좀 걸렸다. 지금은 비록 몇 가지 제한 사항이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 기능적인 라이트닝 네트워크가 구현되고 있다.
통합 노드는 생각보다 많은 것을 의미할 수 있다. 트위터가 구축하고 있는 분권형 소셜 미디어 프로토콜인 블루스카이(Bluesky)는 결제방법 이상의 것으로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포함할 수 있다. 스핑크스 채팅이 사용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새로운 아키텍처의 백본이 되기 위해 활용될 수 있다. 이는 또한 검열 문제에 대한 분산형 해결책을 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트위터는 지난해 트럼프 전 대통령의 트윗을 금지했는데, 이를테면 플랫폼의 견제받지 않는 힘에 대한 우려를 일깨우는 것이다.

도시가 이런 발표를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2019년 이 기업가는 현금 앱을 위한 라이트닝 네트워크의 통합을 암시했다. 캐시 앱(Cash App)은 스퀘어가 제공하는 서비스로 고객이 비트코인을 직접 구매할 수 있다. 이러한 언급은 라이트닝 연구소(Lightning Labs)의 CEO인 엘리자베스 스타크(Elizabeth Stark)와 함께 팟캐스트에서 이루어졌다. 그러나 이 회사는 여전히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앱에 통합하지 않고 있다.

반대로 캐시 앱은 지난 4월 자신의 최소 비트코인 인출 한도를 10K에서 100K 사토시로 늘렸다고 비트코인 매거진은 전했다. 그렇다고 해도 비트코인은 잭 도시 회사들의 큰 요소 중 하나로 이것은 곧 바뀔 것 같지 않다는 전망이다. 도시는 또한 최근에 스퀘어가 하드웨어 지갑 사업에 손을 댈지도 모른다고 발표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