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슈 분석] 미 SEC 암호 화폐 규제 움직임에 워너비 ‘비트코인 ETF’ 팔색조 변신 중

공유
0

[이슈 분석] 미 SEC 암호 화폐 규제 움직임에 워너비 ‘비트코인 ETF’ 팔색조 변신 중

center
그래픽은 비트와이즈 ETF와 엠플리파이 ETF의 거래량 변동 추이.

증권 거래위원회(SEC)의 인 박스에 먼지를 모으는 비트코인 ETF에 대한 최소 9개의 애플리케이션과 암호 화폐 펀드를 구매하려는 고객이 있는 가운데 6조 4000억 달러 규모 산업의 미국 발행자들은 점점 더 많은 해결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많은 기업이 최대 규모의 암호 화폐를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펀드 포장지에 넣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 미국 규제 당국의 거부를 피하는 ‘인접한 비트코인’ 상품을 출시하거나 계획하고 있다. 인베스코(Invesco)는 수요일에 암호 화폐 주식으로 가득 찬 한 쌍의 펀드를 발표했다.

이는 미국 기업이 디지털 코인에 대한 끊임없는 요구에 현금을 투입할 수있는 유일한 방법이며 잠시동안 그대로 유지 될 수 있다. SEC는 이미 올해 한 번 비트코인 ETF 승인 또는 거부 결정을 연기했으며 다음 마감일인 6월 17일에 다시 시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문 회사 ETF 스토어(ETF Store)의 사장 네이트 제라시(Nate Geraci)는 “투자자들로부터 비트코인 가격에 대한 노출에 대한 강한 요구가 분명하고, ETF 발행자들은 단순히 그 수요를 충족시키려 하고 있다. SEC는 근본적으로 ETF 발행인이 이러한 프랑켄슈타인 제품을 만들도록 실험실로 강제 이동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런 프랑켄슈타인 펀드 개발자는 그들의 노력에 대한 보상을 받고 있다. 예를 들어, 비틍ㅘ이즈(Bitwise)의 Crypto Industry Innovators ETF는 출시 후 한 달도 채 되지 않아 자산으로 약 4500만 달러를 벌써 모집했다. 이 펀드는 마이크로스트래티지(MicroStrategy) 코인베이스(Coinbase Global) 및 갤럭시 디지털(Galaxy Digital Holdings)와 같은 암호 화폐가 많은 회사를 보유하고 있다.
한편 코인 열풍 속에서 새로운 삶을 찾는 오래된 상품들이 줄줄이 생겨나고 있다. 마이크로스트래티지, 페이팔(PayPal Holdings) 등 주식을 보유한 적극적 운용 펀드인 Amplify Transformational Data Sharing ETF는 가격이 30%나 오르면서 올해 이미 7억1100만 달러 이상을 유치했다.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거나 개발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First Trust Indxx Innovative Transaction & Process ETF (LEGR)라는 펀드는 역대 최고의 자금 유입을 앞두고 있다.

로버트 W. 베어드(Robert W. Baird & Co)의 투자 전략 분석가 로스 메이필드(Ross Mayfield)는 “사람들이 ETF에 대해 좋아하는 모든 기능을 갖춘 비트코인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다. 이는 거래소에서의 거래가 유동적이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인베스코는 ‘Invesco Galaxy Blockchain Economy ETF’ 및 ‘Invesco Galaxy Crypto Economy ETF’를 사용하여 해결 방법을 시도하지 않은 가장 큰 펀드 관리자다.

인베스코가 제출하기 이틀 전, 비트코인 노출이 있는 회사를 포함하는 ‘Volt Bitcoin Revolution ETF’에 대한 신청서가 있었다. 자산의 최소 80%는 대차 대조표에 비트코인이 있거나 암호 화폐 생태계 내에서 제품을 개발 또는 사용하고 있는 기업과 이에 노출된 기업 및 ETF에 대한 옵션이 될 것으로 보인다.

SEC가 계속해서 시장에 대한 우려를 표명함에 따라 실제 비트코인 대신 암호화 산업을 추적하는 더 많은 자금이 향후 몇 달 내에 데뷔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SEC 의장인 게리 젠슬러(Gary Gensler)는 암호 화폐 부문이 더 큰 투자자 보호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고 의회에 거래 장소에 대한 규제 기관 권한을 부여할 것을 촉구했다.

ETF 스토어의 제라시는 “비트 코인 ETF 승인에 대한 저의 낙관은 최근 약해졌다. 비트코인과 암호 화폐 생태계의 현재 상태에 대한 젠슬러의 의견을 보기 어렵고 조만간 비트코인 ETF의 전망에 대해 낙관적으로 느끼는 것은 어렵다”고 말했다.

진정한 비트코인 ETF가 마침내 미국 시장에서 출 된 후에도 이러한 암호 화폐 기반 펀드는 특히 블록체인 및 디지털 토큰과 관련된 모든 것에 집착하는 세계에서 여전히 매력을 가질 수 있다.

Vident Investment Advisory의 암리타 난다쿠마르(Amrita Nandakumar) 사장은 “이 비트코인에 인접한 차량은 비트코인의 모든 변동성을 다루고 싶지는 않지만, 노출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하다. 억압된 수요에 부응하여 등장한 솔루션이다”라고 강조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