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바젤위 결정에 전문가들 “암호 화폐를 주류 금융 세계 편입했다”며 규제 명확성 촉구

공유
2

바젤위 결정에 전문가들 “암호 화폐를 주류 금융 세계 편입했다”며 규제 명확성 촉구

바젤위원회의 암호 화폐에 대한 위험 가중치 설정에 전문가들은 주류 금융 세계 편입의 신호탄이라고 평가하는 동시에 규제의 명확성이 더 필요하다고 지적했다.이미지 확대보기
바젤위원회의 암호 화폐에 대한 위험 가중치 설정에 전문가들은 주류 금융 세계 편입의 신호탄이라고 평가하는 동시에 규제의 명확성이 더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비트코인을 가장 위험한 자산으로 분류하려는 국제 은행 감독기구(바젤위원회)의 결정은 암호 화폐를 주류 금융 세계로 더 끌어들이게 했다. 이는 또한 은행들이 그들의 대차대조표에 디지털 토큰을 보유하는 것을 극도로 비싸게 만들었고, 잠재적으로 암호 화폐의 더 넓은 채택을 지연시킬 수 있다.

바젤 은행 감독위원회는 은행의 비트코인 등 특정 암호 화폐에 대한 노출에 대해 1,250%의 위험 가중치를 적용하자고 제안했다. 비트코인은 이 발표에 편승해 최근 상승분을 지웠다. 금요일 오전 10시 30분 현재 홍콩에서 비트코인은 약 3만 6,200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비트코인의 움직임에 대해 로버트 W. 베어드(Robert W. Baird & Co.)의 투자전략 분석가 로스 메이필드(Ross Mayfield)는 ”유일한 일관성은 변동성이었다. 큰 급등, 엄청난 열정, 큰 매각이 뒤따랐다“라고 말하며 ”당신이 그것을 믿는다면 당신은 아마도 변동성을 감당할 수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것이 빠르게 돈을 벌 수있는 뜨거운 방법처럼 보이기 때문에 그 변동성을 다루기가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결정은 월가를 비롯한 전 세계 금융가 전반에 걸쳐 일련의 반응을 불러일으켰다. 다음은 이에 대한 전문가들의 반응이다.

● 레저매틱(Ledgermatic)의 CEO 루크 설리(Luke Sully)

“비트코인을 옹호하는 사람들과 비평가들이 모두 승리로 선언할 뉴스다. 이는 비트코인이 현재 은행을 위한 위험 관리 매개 변수를 가진 인정된 자산 클래스라는 것을 보여주지만, 이러한 동일한 매개 변수는 그것을 불쾌한 사업으로 만들 수 있는 부담스러운 자본 요건을 감안할 때 잠재적인 억제력이 될 수 있다”고 그는 말했다. 이어 “이 위험 가중치에는 몇 가지 기본 가정이 있다. 가장 분명한 것은 가격이 0이 될 수 있고 투자자가 전체 할당을 잃을 수 있다는 것이다. 자본 요건은 거래, 결제 및 외환 변동성으로부터 은행 고객을 보호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 프로체인(ProChain Capital)의 사장 데이비드 타윌(David Tawil)

“내게는 IMF와 함께 이 모든 것이 그 단체들이 대화에 참여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일 뿐입니다. 이러한 요건을 충족시키는 측면에서 볼 때, 최소한 현재로서는 이러한 규제기관들에 의해 전통적인 규제 대상인 은행들을 이 게임에서 제외하고, 규제를 받지 않는 더 많은 대안적 주체들이 더 앞서 나갈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규제기관은 위아래가 거의 없고 엄청난 단점이 있다. 마치 경찰이 되는 것과 같다. 당신은 사람들을 보호하길 원한다. 따라서 활동을 중단하는 숙박 시설의 측면에서 멀리 갈수록 좋다. 그래서 나는 그들이 처음으로 이에 개입하기 위한 것으로 생각한다. 이는 분명 암호 화폐의 종말, 비트코인의 종말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 배녹번 글로벌(Bannockburn Global)의 시장전략가 마크 챈들러(Marc Chandler)

“저는 이러한 것 자체가 좋거나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목표가 무엇인지에 따라 다르다”라고 말했다. 이어 “분권화되지 않고 고도로 집중되어 있다. 암호 화폐는 우리가 부와 소득의 극심한 격차를 겪었던 시대에 태어났다. 어떻게 그것을 반영할 수 없는가? 지갑이 소유하고 있는 비트코인 대부분은 100개 이상이다. 이것은 30만 달러 이상이다. 은퇴 자금이 아닌 30만 달러를 암호 화폐에 넣을 미국인은 얼마나 될까?”라며 의문을 제기했다.

● 밀러 타박(Miller Tabak)의 수석 시장전략가 매트 말레이(Matt Maley)

“확실히 엄격한 자본 요건으로 인해 은행은 더 많은 자본을 보유하게 되며 이는 수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위원회는 암호 화폐가 매우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더 많은 자본을 보유해야 한다고 말했다”라고 지적하고 “은행이 이러한 암호 화폐를 장부에 보관하는 데 더 큰 비용이 들 경우, 이론적으로는 그렇지 않은 경우와 같은 크기를 보유할 가능성은 더 낮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웰스파고(Wells Fargo) 분석가 마이크 마요(Mike Mayo)는 맷 밀러(Matt Miller)와의 블룸버그 TV 인터뷰에서 “망치로 두드려지고 있지만 암호 화폐는 서브프라임 대출, CDO, 파생상품, 구조화된 상품 등 다른 고위험 자산처럼 취급되고 있다. 하지만 그것은 새로운 제품이다. 그것은 경제 순환을 통해 검증되지 않았으며, 유동성을 통해서도 검증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