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베트남, 공단임대료 급등...해외직접투자(FDI)기업 부담

공유
0

베트남, 공단임대료 급등...해외직접투자(FDI)기업 부담

이미지 확대보기
베트남의 산업단지 임대료가 급격히 인상되면서 해외직접투자(FDI)기업들에게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호치민, 하노이, 동나이, 박닌, 빈즈엉 등 주요 산업단지의 가동률은 89~99%에 이르고 있으며, 임대료는 연간 5~10%씩 오르고 있다.

10일(현지시간)베트남 현지매체 Vn익스프레스 등에 따르면 세빌스 베트남의 최신 보고서에서 코로나19 속에서도 공급 부족의 심화로 인해 산업 부동산의 임대가격은 여전히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공급이 거의 채워졌는데 신규 공급이 출시하기에 시간이 필요하여 산업 부동산 임대가격이 급등했다. 이는 산업 부동산 임대가격이 상승주기에 진입해 있음을 보여줬다.

세빌스 베트남의 최신 데이터에 따르면 북부지방 주요 경제단지의 가동률은 작년 동기 대비 크게 증가했다. 하노이 산업단지의 가동률은 거의 90%에 이르고 박닌은 95%를 기록했고 흥이엔과 하이풍은 각각 89%와 73%였다. 한편, 남부지방의 경우 호치민시 산업단지는 88%가 채워졌고 빈즈엉은 99%, 동나이는 94%였다.

수출입 및 국내생산의 고성장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면서 최근 몇 년 동안 물류 인프라에 대한 수요가 증가세를 보였다. 창고 면적이 크게 늘어나고 임대가격도 연간 5~10% 성장했다.

2020년 북부와 남부지역 경제단지의 평균 창고 임대가격은 각각 월 4.1~4.4달러/㎡에 달했다. 호치민시와 빈즈엉 지역의 창고 공급 부족현상이 심화되자 새로운 창고 및 유통 시설 프로젝트가 생겨나고 있다.

산업단지 토지 임대료가 상승세를 보이지만 세빌스 베트남이 21개국의 54개 시장에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베트남은 여전히 가장 낮은 운영비융을 기록한 국가로 다국적 기업을 위한 매력적인 투자처로 부상하고 있다. 동시에 2020년부터 베트남 정부는 기업이 공급망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산업단지와 인프라 투자 강화 계획을 마련했다.

면세 등과 같은 우대정책은 기업이 인도네시아, 태국 및 기타 동남아시아 국가보다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공급부족에 따른 임대가격의 상승은 코로나19의 재발에도 불구하고 산업 부동산 투자자가 높은 수익을 올리는 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1년 대규모 토지 기금을 보유한 부동산 개발 및 투자자는 풍작을 기대할 수 있다.

베트남은 효과적인 코로나19 통제덕에 중국을 떠나려는 투자이전의 최대 수혜국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따라서 산업 부동산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여 지난 1분기 부동산 기업의 사업실적은 긍정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Kinh Bac 도시개발공사가 발표한 2021년 1분기 연결 재무 제표에 따르면 회사는 2020년 동기 대지 4배 증가한 2조20억동의 매출을 기록했다. 이 중 토지 임대와 부동산 양도로 인한 수익은 1조9040억동을 차지했다. 이는 산업단지 원가 인상에 힘입은 결과이며 기업의 분기별 최고 이익이다.

또 다른 산업 부동산 개발업체인 Sonadezi는 작년 동기 대비 14% 증가한 1조2660억동의 매출을 달성했으며 산업부동산 사업부문이 이에 3650억동을 기여했다. 이 외에도 Tan Tao, IJC, Nam Tan Uyen 등과 같은 부동산 기업도 높은 수익을 올렸다.

세빌스 베트남의 Troy Griffiths 부국장은 미~중 무역전쟁이 심화되면서 기업들은 중국 +1 모델을 적용하여 공급원 다각화를 촉진할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베트남은 중국과 인접해 있는데다 경쟁적인 부동산 임대료를 포함한 많은 전략적인 이점을 보유함으로써 국내외 기업에서 관심을 있으며 중국을 대체할 목적지로 간주된다.

Troy Griffiths 부국장은 지난 2020년 8월에 체결된 베트남-유럽 자유무역협정 덕분에 산업단지의 임대료가 안정적인 상장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계획된 산업단지는 앞으로 외자를 강력하게 유치할 것으로 기대된다.

자유무역협정을 통해 베트남과 유럽국가 간의 협력 관계는 코로나19 이후 활발해져 제조업의 회복을 뒷받침할 것으로 전망됐다. 또한, 자유무역협정은 베트남이 저 부가가치 노동 집약적 산업에서 고 부가가치 산업으로 전환할 것으로 촉진할 역할을 한다.

Troy Griffiths는 "산업용 부동산은 수요가 많고 자본 시장 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부동산 산업 전반에서 계속 관심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응웬 티 홍 행 글로벌이코노믹 베트남 통신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