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중국 기업, 지속 가능 발전 10대 과제 주목...'탄소중립'이 최우선

공유
1

중국 기업, 지속 가능 발전 10대 과제 주목...'탄소중립'이 최우선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자료=글로벌이코노믹
2021년 이후 세계 경제는 전염병의 영향에서 회복되고 있으며 지속 가능한 개발은 여러 도전에 직면해 있다. 이런 맥락에서 기업은 글로벌 경제, 환경 및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더 나은 솔루션과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어떤 창의력을 발휘할 것인가를 탐구하게 되었다.

이에 최근 중국에서 개최한 지속가능 관련 행사가 우리 기업들에게도 좋은 시사점을 주고 있어 소개한다.
중국 지속 가능 발전 기업 협의회(CBCSD)는 최근 베이징에서 지속 가능 발전의 새로운 트렌드에 관한 제 17차 연례 보고회를 개최했다.

'2021년 중국 기업의 지속 가능 발전 10대 동향' 제하의 보고서가 발표되었는데 각 분야의 기업들이 직면한 지속 가능 발전의 현재 새로운 트렌드를 논의하고 기업의 위험과 도전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

동 행사에 참석한 중국 기업 연맹(China Enterprise Confederation) 부사장 겸 동 협의회 회장 주 홍런은 "탄소 제로에 목표를 두고 국제 교류와 협력을 강화해 녹색 개발을 더욱 촉진하고, 국제 교류와 협력을 심화해야 한다"며 행동과 책임을 강조했다.

◇중국 지속 가능 발전 기업 협의회가 주목한 10대 과제


첫 번째는 탄소 중립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국가들의 결의와 야망이 전례 없는 것이며 전력 산업이 탄소 중립 목표 실현을 앞당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믿고 있다. 녹색과 저탄소 전력 개발에는 인센티브 정책, 녹색 전력 조달 시장 메커니즘 및 금융 상품의 지원이 필요하다.

두 번째는 글로벌 산업 체인 리스크가 심화되고 기업들이 공급망 조정을 가속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전염병이 글로벌 산업 체인에 계속해서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며 공급망 안전은 경제 회복 과정에 모든 국가의 주요 목표가 되었다. 기업은 공급망을 적극적으로 조정하고 다양화, 플랫폼화, 디지털화, 녹색화가 새로운 추세가 되었다. 공급망의 효율성, 안전성 및 안정성의 균형을 확보하는 것이 필수적 과제다.

세 번째는 디지털 전환이다. 비대면의 일상화가 초래한 변화다. 디지털 기술은 경제 발전의 새로운 원동력이 되었다. 기업은 새로운 생산 모델 및 소비 패턴의 변화에 ​​대한 적응을 가속화하고, 디지털 전환 개발 전략을 구현하고, 산업 및 산업 체인의 전환 및 업그레이드를 주도해야 한다.

네 번째는 기술 혁신이 각종 제약을 극복하고 고품질 개발을 달성하는 주요 원동력이라는 점이다. 기술 혁신은 탄소 제로 실현의 핵심이다. 새로운 에너지, 새로운 인프라와 같은 핵심 분야의 기술 혁신은 저탄소 개발을 가속화한다. 기업들은 지속 가능한 개발 전략을 고수하고 혁신과 변화를 촉진해야 한다.

다섯 번째는 ESG 투자 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녹색 투자가 자본 시장에서 중요한 동력이 되었다는 점이다. 경제 녹색 회복, 정보 공개 정책 지원, 재무 감독 강화의 필요성이 ESG 투자의 발전을 촉진했다. ESG 투자 환경은 구체화되었지만 ESG 투자의 데이터 기반 및 평가 시스템은 여전히 ​​남아있다. 개선이 필요하고 투자 범위가 산업 전체 및 산업 진흥으로 확장되어야 한다.

여섯 번째는 생물 다양성 보전으로 기업은 할 일이 많다. 2021년 제15차 생물 다양성 협약 당사국 총회는 글로벌 생물 다양성 보전을 위한 새로운 목표와 행동 지침을 제공할 것이며, 더 많은 기업이 생물 다양성 보전을 기업 개발 전략 및 ESG 관리 시스템에 통합해야 하는 과제를 주었다.

일곱 번째는 환경과 기후의 공동 거버넌스를 촉진하는 것으로 기업 환경 정보 공개 중요성이다. 환경 보호 시스템, 기후 거버넌스 목표 및 탄소 거래 시장 출시와 같은 요소가 기업 환경 관리 및 정보 공개에 더 높은 요구 사항을 부과한다. 기업은 녹색 생산, 에너지 절약 및 탄소 감소를 촉진하며 혁신과 개발 여지가 많다. 구식 산업과 생산 능력은 빠른 속도로 제거될 것이다.

여덟 번째는 플라스틱 및 기타 고형 폐기물의 전체 수명주기 관리가 순환 경제 시스템의 핵심 영역이 되었다는 것이다. 플라스틱이 환경오염을 유발하고 지구의 생명과 건강을 위협하기에 순환 경제 모델이 해결책을 제공한다. 플라스틱 및 기타 고형 폐기물에 대한 처리 및 자원 활용을 적극 추진해야 하며, 일회용 플라스틱 제품의 사용을 제한해야 하고, 선도 기업들은 플라스틱 포장과 같은 산업 재활용 개발을 적극 모색하고 수행해야 한다.

아홉 번째는 식량 안보 문제가 여전히 심각하고 과학기술에 기반한 농업의 발전이 가속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세계 식량 안보 문제가 여전히 심각해 과학 기술 농업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기업은 핵심 농업 핵심 기술 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종자 안전과 자원의 개발 및 보호에 주의를 기울이고 농업 및 식품 산업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

열 번째는 지속 가능한 삶의 개념이 소비와 생산 방식의 변화로 이어진다는 것이다.지속 가능한 삶의 형태는 기업의 지속 가능한 생산 및 발전을 촉진하는데 긍정적 역할을 한다. 기업과 개인은 지속 가능한 삶의 개념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전체 수명 주기의 개념으로 삶의 스타일과 행동을 안내하고 관리하며, 자원의 가치를 극대화해야 한다.


박정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ar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