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브라질, 농업용 기계 장비 시장 웨비나 참관기

공유
0

브라질, 농업용 기계 장비 시장 웨비나 참관기

- 농업 비즈니스, 코로나19에도 불구 매출 상승 -
- 농업 기업, 생산과정 최적화와 기술 확대에 초점 맞춰 -

웨비나 주체업체 Agrocampo사 소개


2014년에 설립된 Agrocampo사는 농업 비즈니스 잡지 Revista Agrocampo를 발간하고 있다. 100% 디지털 플랫폼으로 운영되며 전문가를 위해 고품질의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이 잡지가 주최하는 웨비나는 산업 분야에 관계없이 참가할 수 있으며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 쉽게 접근할 수 있다.

Agrocampo 잡지 홈페이지
center

자료: Agrocampo 홈페이지


웨비나 개요

행사명
Webinar de Máquinas Agrícolas | Revista Agrocampo (농기계 웨비나 | Agrocampo 매거진)
행사일시
2021년 5월 17일
개최 장소
Revista Agrocampo 유튜브 채널 라이브
주요 내용
브라질 농업 기계의 발전 현황
주최

Revista Agrocampo7
홈페이지
https://www.youtube.com/watch?v=w103Q6JKN-o&t=237s
자료: Revista Agrocampo 유튜브 채널

웨비나 참석자


웨비나 게스트로는 농기계 분야에서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GTS do Brasil의 영업 담당자 Cesar Keller와 피봇 관개 시스템 제조업체인 Valmont의 기술 영업 담당자 Vinicius Maia, 농기계 유통업체 SLC Máquinas(Jonh Deere사 제품 브라질 판매 유통업체) 기업 서비스 담당자 Marcio Goettems가 참가했다. 웨비나 주최업체 Revista Agrocampo 대표이자 Aurora Seeds사의 기술 관리자 Maurício De Bortoli도 참가했다.

웨비나 참석자

center

자료: Revista Agrocampo 유튜브 채널


이번 웨비나는 “기술이 어떻게 농업에 보다 큰 효율성을 가져올 수 있는지”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Agrocampo 대표로 참가한 Mauricio는 “오늘날 농업 관련 기업들은 모든 생산과정의 최적화와 기술 확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것만으로는 아무 소용이 없으며 정확한 사용 방법을 알아야 한다. 생산성과 기술을 높이기 위해 매우 중요한 3가지는 비료, 토양에 포함된 산소, 물이다” 라고 언급하며 웨비나를 시작했다.


질의응답

Q. 물은 굉장히 불안정한 자원이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관개 시스템에 대한 투자가 중요하다. 물의 활용성을 최적화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Vinicius: 미국 기업 Valmont는 피봇(Pivot) 관개 시스템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인정 받고 있는 회사이다. Valmont는 견고한 피봇을 생산하기 위해 브라질에 Valley do Brasil을 설립했으며 몇년 전부터는 원격 측정 플랫폼(Valley 365)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Valley do Brasil는 관개 시스템, 전기 등을 관리하는 회사인 Edger을 인수하면서 관개 및 물 사용 관련 매우 흥미로운 결과를 도출했다. 관개 방법과 시기, 농업과 관련된 각종 요인을 고려할 때 효과적인 물 사용이 가능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늘날 농업 부문의 거의 모든 기업이 기술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아직까지는 통신인프라 환경 열악으로 농기계와 관리자의 연결이 원활하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조금씩 문제를 해결해가고 있다. Valley do Brasil이 보유한 기계 장비의 약 80%는 이미 원격 액세스 및 관리 기술을 갖춘 '원격 측정 기능'을 갖추고 있다.

Q. 미래 정책 결정을 위해 데이터를 사용할 때 SLC maquinas사는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지?
Marcio: 원격 측정(Telemetry) 기술은 농업에서 점점 더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다. 기업의 의사 결정을 돕기 위해 우선적으로 기계가 제공하는 각종 정보를 활용한다. 특히 농업 관련 데이터의 경우 그 동안 축적된 각종 정보를 바탕으로 비교, 검토 등의 과정을 거쳐 보다 정확한 정보를 확보하게 된다. 그 정보를 토대로 기업은 의사 결정을 내리는 것이다. 이 같이 기계를 통해서 확보된 데이터는 향후 농업에 더욱 많이 활용될 것으로 생각한다. 기술이 발전하면서 우리가 얻는 정보는 점점 더 정확해지는 경향이 있다. 기계에는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도구가 이미 장착돼 있으며 분석된 데이터를 작업에 반영할 수 있다.

Q. 생산량이 많지 않다고 판단될 때는 물리적, 화학적 또는 생물학적인 문제가 있다. 그 문제가 물리적인 것이라면 GTS는 농촌 생산자에게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하고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어떤 조치를 취하는가?
Cesar: 물리적 문제 해결을 위해는 일단 토양을 정비해야 한다. GTS는 2008년 농지의 토양을 정비하는데 사용되는 ‘descompactador de solo’를 시장에 선보였다. 이 기계는 농지 표면을 파괴하지 않는 기술을 탑재하고 있어 특히 무경운(No-till farming) 지역의 토양 정비에 적합하다. 우리 기계는 토양 정비를 하면서 동시에 산도(pH) 조절제도 분사할 수는 기능이 있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GTS의 토양 관리기
center

자료: GTS 홈페이지

Q. Valmont가 원격 피봇 관리 기술을 개발 중이라고 들었다. 그것에 대해서 말해줄 수 있는가?
Vinicius: 농업 기업은 수많은 새로운 기술을 사용해 기하 급수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Valmont는 피봇 부문에서 가장 오래된 회사이다. 휴대전화, 태블릿 또는 컴퓨터를 통해 어디서나 피봇 관리를 할 수 있다. 오늘날 농업 기업은 피봇 하나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피봇을 다양한 장비에 연결하여 사용하고 있다. 피봇을 중심으로 개발된 다양한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오늘날 피봇은 관개 시스템이라는 고유의 기능 외에도 기상 상황, 토양 특징 등 다양한 정보가 플랫폼에 통합돼 있다. 우리는 이 같은 통합 정보를 고객에게 제공한다. 기업들은 이제 단순 정보가 아닌 여러 조건과 상황을 고려한 종합 정보를 원한다.

Q. John Deere사 기계의 원격 측정은 어떤 방법으로 실시되는지?
Marcio: 휴대전화를 통해 John Deere사 기계의 정보, 보수 상황, 오류 코드(진단에 중요), 엔진 정보, 기술 사용 등 각종 정보를 모두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사후 관리 부분에 있어서도 John Deere사는 최선을 다한다. 기계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업체는 대리점과 연락하여 기계의 상태나 문제점을 점검할 수 있다. 그리고 기술자가 현장에 도착하기 전에 원거리 상으로 사전 진단을 수행하여 필요한 도구와 수리 방법 등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수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한편 John Deere사는 기존에 개발된 소프트웨어를 다시 프로그래밍을 하여 장비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작업도 지속한다.

시사점

이번 웨비나의 주최 측 대표 Maurício는 “농기계들은 이미 충분히 현대적이며 점점 더 첨단기술을 탑재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지식과 인력에 투자를 해야 한다. 왜냐하면 지식과 인적 자원이 있어야 첨단 기계를 제대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라는 의견을 보여주었다.

코로나19로 인해 산업의 많은 부문이 피해를 입었으나 농업분야는 오히려 호황을 누리는 것으로 드러났다. Radar AgTech Brasil사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2020년 농업 스타트업의 수는 전년대비 4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브라질 농업연구공사인 EMbrapa의 혁신 및 기술 전무이사인 Adriana Regina Martin은 “팬데믹 기간 농업분야 디지털 플랫폼 사용이 증가했다. 이 같이 디지털 플랫폼을 기반으로 농업 생태학, 도시 농업, 스마트 농업 등을 육성하여 농업부문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다. ”라고 언급했다.

농업부 관계자 Daniel Trento는 “원격측정(Telemetry) 등 각종 첨단기술을 이미 사용하고 있는 브라질 농업 분야는 세계에서 가장 역동적인 생태계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고 언급하며 농업 기술 혁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자료: 웨비나 직접 취재,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