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억만장자 테슬라 머스크와 트위터 잭 도시간 비트코인 ‘전쟁’

공유
3

억만장자 테슬라 머스크와 트위터 잭 도시간 비트코인 ‘전쟁’

2018년 11월 12일, 인도 뉴델리에 있는 인도 공과대학교(IIT)에서 트위터 최고경영자(CEO) 잭 도시가가 학생들에게 연설하고 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2018년 11월 12일, 인도 뉴델리에 있는 인도 공과대학교(IIT)에서 트위터 최고경영자(CEO) 잭 도시가가 학생들에게 연설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억만장자 중 두 명인 테슬라의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와 잭 도시는 비트코인의 장점을 놓고 맞서고 있으며 세계 1위 암호화폐의 미래가 걸려 있을 가능성이 높다.

금요일, 비트코인 옹호자이자 트위터의 공동 창업자이자 CEO인 도시는 비트코인이 모든 것을 "더 좋게" 바꾸고 "보다 나은 비트코인을 만들기 위해 영원히 노력할 것"이라고 트윗했다.
마켓워치에 따르면 그의 트윗은 스퀘어 CEO 암리타 아후자가 올린 글에 대한 것으로, 결제 플랫폼의 비트코인 전략이 변하지 않았으며, 회사가 '더 나은 녹색 미래'를 향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스퀘어는 4억 달러 이상의 가치가 있는 8027개의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지만 마켓워치의 자매 간행물 파이낸셜 뉴스에 스퀘어는 더 이상 구매할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스퀘어의 캐시앱은 고객이 디지털 자산을 구매할 수 있는 최초의 주요 거래소 중 하나였다.

그들의 트윗은 머스크가 12일 트위터를 통해 자신의 전기차 업체가 비트코인을 차량 대금으로 받는 것을 중단했다고 밝힌 데 따른 것이다.

"우리는 비트코인 채굴과 거래, 특히 석탄을 위한 화석 연료 사용이 급격히 증가하는 것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라고 머스크는 썼다.

트윗은 비트코인의 탄소 발자국과 인기 있는 암호화폐 채굴의 영향에 대한 질문을 새롭게 했으며, 머스크와 같은 유명 인사와 유명 인사들의 지지를 받아 인기를 얻었다.

비트코인의 작업 증명 블록체인 프로토콜은 거의 다른 암호화폐보다 더 많은 전력을 사용하며, 이는 점점 더 블록체인 분야에서 핫 이슈가 되었다.
비트코인보다 디지털 채굴에 더 적은 전력이 필요한 도지코인 뒤에서 머스크는 환경 문제를 제기한 후 비트코인을 포기하고 더 넓은 암호화폐 시장을 뒤흔들었다는 비난을 받았다.

기술 회사인 TRG데이터센타에 따르면 도지코인은 시간당 0.12 킬로와트를 소비한다. 리플은 시간당 0.0079 킬로와트의 최소 에너지를 사용하며 비트코인은 시간당 707 킬로와트를 소비한다.

캠브리지 대안금융센터의 인기 보고서에 따르면 비트코인 채굴은 연간 약 148 테라와트-시의 에너지를 소비하고 있으며, 이는 스웨덴과 같은 국가보다 1년 동안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한다.

오랫동안 비트코인 지지자로 여겨진 머스크의 최근의 환경적 견해는 비트코인에 대한 그의 열정에 의문을 제기했으며 도시와 회사는 1위 암호화폐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는 것으로 보인다.

에너지 효율을 넘어 비트코인의 결함은 수없이 많지만, 여전히 지지자들은 암호화폐 부문이 성숙하면서 향후 가장 지배적인 디지털 자산으로 떠오르기를 바라는 경향이 있다.

머스크와 도시는 어떤 자산이 중심을 차지하는 지에 대해 주요 발언권을 가질 것이다. 포브스에 따르면 테슬라 CEO의 순자산은 1490억 달러이고 도시는 117억 달러이다.

비트코인은 올해 지금까지 71% 상승했으며, 광범위한 암호화폐 시장에서 지난 2일간의 변동성에 따라 연간 상승률이 감소했다.

하지만 비트코인의 수익은 기존 자산의 수익을 능가했다. 금 선물은 현재까지 약 3%, 다우 존스산업 평균은 12%,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은 11% 이상 상승했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올해 현재까지 4% 이상 상승했다.


박찬옥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copak21@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