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비트코인이 10년 만에 급성장한 7가지 ‘비밀소스’

공유
3

비트코인이 10년 만에 급성장한 7가지 ‘비밀소스’

center
비트코인 이미지. 사진=로이터
비트코인에 대한 뉴스와 분석, 정보, 논평 등을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비트코인 매거진’이 비트코인이 10년 만에 어떻게 그렇게 빠르게 성장했는지 분석하는 글을 1일(현지 시각) 실었다.

이 글을 기고한 파울로 새크라멘토는 “비트코인의 성장을 기술적 변화가 아니라 문화적 현상으로 접근해야 한다”라고 주장한다. 문화적으로 들여다보면 최근 비트코인 가격 급등이 전혀 이상할 게 없다는 것이다.

이 글의 원제는 ‘비트코인의 7대 기본 요소(The Seven Primal Elements Of Bitcoin)’다. 새크라멘토는 미국 최고의 광고 전문가 중 한 사람인 패트릭 핸론(Patrick Hanlon)의 ‘프라이멀 브랜딩(Primal Branding)’이라는 저서가 비트코인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말하며 그 7가지 요소를 설명한다.

패트릭 핸론은 2006년 프라이멀 브랜딩를 통해 스타벅스를 “종교적 신념에 가까운 최고의 로열티 브랜드”라고 극찬한 바 있다.

새크라멘토는 "모든 신념 체계는 7가지 코드를 가지고 있다. 이 코드는 그들을 믿을 수 있게 하기 위해 함께 작동한다. 조각이 많을수록 신념 체계는 더욱 강고해진다. 상품과 서비스가 7가지 코드 조각을 모두 가지고 있을 때, 그것들은 우리 문화의 의미 있는 부분이 된다"고 말한다.

이 7가지 코드는 창조 이야기, 신조, 아이콘, 의식, 불신자, 신성한 단어, 리더다.

이 7가지 코드는 사람들을 끌어당기고 그들이 소속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무형의 감정적 접착제를 제공하는 지속 가능한 믿음 체계를 함께 만들어낸다고 새크라멘토는 설명한다.

center
비트코인과 달러지폐. 사진=로이터

1. 스토리


나카모토 사토시는 비트코인을 만들어낸 제작자가 사용했던 가명이다. 아무도 그의 진짜 정체를 알지 못할 것이고, 우리는 끝까지 그를 모를 것이다. 그의 익명성과 갑작스러운 실종은 사람들을 매료시키고 많은 관심을 끌었다.

사토시는 작동 가능성이 거의 없는 새로운 종류의 통화 네트워크를 구상했다. 이와 비슷한 것을 달성하려는 이전의 모든 시도는 실패했다.

그는 그가 도움을 얻고 이해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장소 중 하나인 암호화 메일링 리스트에 도움을 요청했다. 심지어 그는 그곳에서 혹독한 비난과 불신에 직면했다.

초기 비트코인의 몇 안 되는 지지자 중 한 명은 할 피니(Hal Finney)였는 데, 그는 몇 년 후루게릭 병으로 사망했다.

처음 2년 동안, 비트코인은 호기심 많은 사용자 사이에서 오갔지만 시장 가치는 없었다고 알려지고 있다.

할 피니는 최초의 비트코인 수령자로 게임 개발자로 알려진 인물이다.

2. 신조

비트코인 이용자들은 모든 사람이 자신의 은행이 될 수 있고, 어떤 정부나 기업도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통화정책에 영향을 미칠 수 없다는 공통된 믿음을 가지고 있다. 그들에게 비트코인은 인터넷의 기본 화폐다. 그것은 안전하고, 국경도 없고, 중립적이며, 검열에 강하다.

비트코인의 미래를 확신하는 사람들은 함께 모여 가족, 친구들과 비트코인의 좋은 소식을 공유해야한다는 강박감까지 느낀다.

이런 심리적 상태는 사이퍼펑크(cypherpunk·기존 권위에 대한 저항) 정신에 깊이 뿌리를 두고 있으며, 할 피니는 생전에 "컴퓨터는 사람들을 통제하기보다는 해방하고 보호하는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고 말했다.

3. 아이콘

주황색 ₿은 물리적인 카사시우스 동전과 함께 이 새로운 인터넷 화폐의 상징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되었다.

center
독일 정부가 현지시각 28일 7월부터 암호자산에 대한 기관투자가 투자 허용방침을 밝혔다. 사진=로이터

4. 의식


비트코인 사용자들은 미팅과 인터넷을 통해 특별한 날을 기념한다.

비트코인 커뮤니티에서 첫 번째 특별한 날은 나카모토 사토시가 제네시스 블록을 채굴한 날인 2009년 1월 3일이다. 이 행사는 비트코인 블록체인의 공식 탄생을 의미한다.

두 번째 특별한 날은 2010년 5월 22일로 비트코인 ‘피자 데이’라고도 알려져 있다. 이날 비트코인으로 결제된 첫 실거래 구매는 라즐로 하니예츠(Lazlo Hanyecz)가 1만 비트코인(6305만 달러, 2021년 4월 13일 기준)에 슈프림 피자 두 판을 샀다.

그러나 비트코인의 가장 중요한 의식은 반감기다.

새로운 비트코인의 발행은 정해진 일정에 따라 이루어진다. 이 새로 발행한 비트코인은 채굴자에게 주는데, 이것은 블록체인에 추가된 블록들이 합법적이라는 것을 보증하는 것이다. 이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채굴자들은 엄청난 양의 에너지를 써야 한다. 총공급량을 2100만 개로 제한하기 위해 채굴자에게 지급되는 보상은 4년마다 절반으로 준다.

5. 비트코인 커뮤니티에서만 쓰이는 용어

미사용 트랜잭션 출력, 블록 체인, 작업 증명, 개인 키 등은 비트코인 사용자들과 외부인을 구별하는 이상한 단어 중 일부다. 이 그룹의 일원이 되려면 이 복잡한 표현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아야 한다.

6. 이교도

모든 영웅은 악당을 필요로 한다. 비트코인 커뮤니티에서 첫 번째 유형의 악당은 비트코인 약세론자들일 것이다. ‘닥터 둠’으로 잘 알려진 누리엘 루비니 뉴욕대 교수가 대표적 인물이다. 루비니 교수는 지난 2월에도 ”비트코인은 인플레이션 헤지 수단이 아니다“라면서 ”투자자들이 거품을 일으키고 있다“고 경고했다.

비트코인 맥시멀리스트가 가장 좋아하는 활동 중 하나는 비트코인이 결국 붕괴할 것이라고 주장하는 사람과 싸우는 것이다. 이 하드코어 비트코인 옹호자들은 종종 소셜 미디어에서 폭도처럼 행동합니다.

두 번째 종류의 악당이 있는데, 종종 ‘곰’보다 더 경멸적으로 여겨집니다

영향력, 명성 또는 돈을 추구하는 그들은 다수를 배신하고 추종자의 도움으로 네트워크를 분할 한다. 이로 인해 시스템의 역 호환되지 않는 결과인 하드포크가 발생한다.

이러한 시도 중 일부는 사기로 간주된다. 그러나 일부는 단순히 사람들이 비트코인이 어떤 종류의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지에 대해 다른 견해를 가진 결과다. 그런데도 함께 머물며 합의에 도달하는 것이 비트코인 정신의 핵심 가치라고 말하는 것이 안전하다.

center
비트코인 시가총액이 급증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7. 리더


사토시는 우리 대부분이 인생에서 추구하는 모든 것, 즉 명성과 돈을 즐길 수 있었다. 그는 세계 최초의 분산형 전자 화폐 시스템을 만든 책임이 있다.

그러나 그는 자기희생의 길을 택했다.

세계적으로 유명해지는 대신, 그는 익명으로 남았다. 게다가, 그는 세계 20대 부자 중 한 명이 되는 대신, 자신의 비트코인을 절대 건드리지 않기로 했다.

그의 고통은 비트코인의 기원을 순수하게 만들었고, 다른 어떤 암호화폐도 흉내 낼 수 없는 것이다.

새크라멘토는 결론적으로 비트코인을 진정으로 이해하려면 순수한 기술변혁이 아니라 문화현상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새크라멘토는 유발 하라리 교수의 ‘사피엔스’를 인용하며 ”같은 방식으로 모든 통화 체계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집단적 믿음에 의해 지지된다. 이것은 우리가 거대한 패러다임의 변화를 목격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인류 역사상 처음으로 전 세계인들이 가치의 저장과 이전을 위한 분산형 플랫폼에 신념을 담기로 하고 있다“고 강조한다.

그는 완전히 자발적이고 리더가 없는 과정에서 비트코인은 기술 백서의 차가운 내용을 활기찬 사회 운동으로 바꾸었다. 이것이 비트코인이 불처럼 번지게 한 ‘비밀 소스’라고 결론을 맺는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