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인터넷은행 진출 나선 금융지주사...관건은 정부인가

공유
0

인터넷은행 진출 나선 금융지주사...관건은 정부인가

관건은 라이선스…정부 인가 필수

center
금융지주사들이 인터넷전문은행 설립 추진에 나서고 있다. 사진=각 사
금융지주사들이 인터넷전문은행 설립 추진에 나서고 있다.

19일 금융권에 따르면 최근 은행연합회는 금융지주사를 대상으로 인터넷은행 설립 수요에 대한 조사에 나섰고 대부분 긍정적인 의견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은행연합회는 작년 말부터 인터넷전문은행 설립 필요성을 논의해왔다. 인터넷전문은행 설립 관건은 금융당국의 허가 의지에 달렸다. 라이선스 사업인 만큼 정부 인가가 필수 관문으로 여겨진다.

은행연합회는 금융위원회 측에 구체적인 계획이나 타당성 여부 등에 대해 건의하는 첫 시도인 만큼 잘 정리된 보고서 형태로 이를 건의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를 위해 이달 초 은행권 금융지주사들을 대상으로 정식 수요 조사에 돌입했다. KB·신한·하나·우리금융지주 등 4대 금융지주 CSO와 전략 라인을 중심으로 관심이 있다는 의견을 취합했다.

또 한국금융연구원 등과 함께 해외 사례 등 자료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미국이나 유럽, 이스라엘 등 다양한 국가에서 다양한 형태로 인터넷전문은행업 시도를 하고 있는 분위기다.

단순히 MZ세대를 공략해 플랫폼을 만드는 방향부터 UI/UX를 완전히 새롭게 가져가는 방안, 100% 자회사 형태의 인터넷전문은행 등 다양한 방향성이 검토하고 있다.

은행연합회 관계자는 "금융위원회가 금융지주들의 인터넷전문은행 추진에 대한 필요성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며 "장점이나 구체적인 구상안을 제시해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도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ohee194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