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화테크윈, AI 활용한 ‘코로나 방역 종합 솔루션’ 출시

공유
0

한화테크윈, AI 활용한 ‘코로나 방역 종합 솔루션’ 출시

최첨단 기술로 사회적 거리 감지, 마스크 착용 감지, 실내 적정인원 관리 등 체크 가능해져
비대면·비접촉 방식...방역 피로감, 인력부족 문제 해결

center
한화테크윈의 AI 코로나 방역 솔루션 이미지. 사진=한화테크윈
영상·보안 솔루션 기업 한화테크윈이 첨단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보다 강화된 ‘코로나 방역 종합 솔루션’을 출시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에 출시된 솔루션에는 새롭게 개발한 사회적 거리 감지 기능을 추가했다. 이로써 새로운 기능과 지난해 선보인 마스크 착용 감지, 실내 적정인원 관리 기능 등을 포함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지침 준수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보다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첨단 AI 영상 분석...3가지 타입 감시 가능

한화테크윈은 첨단 AI 영상 분석을 활용한 비대면과 비접촉 방식의 자동화된 방역 시스템을 통해 코로나19 장기화로 발생하는 인력 부족과 관리·감독에 따른 피로감 누적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번 솔루션을 개발했다.

사회적 거리 감지 기능은 AI 카메라가 사람간의 거리를 실시간으로 정밀하게 측정해 기준 거리보다 가까워 지면 이를 자동으로 알려주는 기능이다.

현행 방역 지침인 1~2m를 기준 거리로 설정하면 이를 위반할 시 스피커와 모니터 등 다양한 알람 장치와 연동해 즉시 현장에서 방역 사항 준수 안내를 할 수 있다.

실내 적정 인원 관리 기능은 전시회나 박람회, 강연 등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에 따라 수용 인원이 제한되는 장소에 유용하다.
출입구에 설치된 카메라가 사람들의 출입을 실시간으로 파악해 특정 공간에 머물고 있는 인원수를 기준 수 이하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적정 인원수를 20명으로 설정하면 21번째 사람부터는 경보를 통해 입장 제한을 알릴 수 있고 최대 8개 출입구까지 동시에 모니터링 할 수 있어 적정 인원수 관리에 유용하다.

마스크 착용 감지는 AI 카메라가 실시간으로 마스크 착용 여부를 정확하게 확인해주는 기능이다. 마스크 미착용은 물론 코와 입을 제대로 가리지 않은 턱스크(턱에 마스크를 착용하는 행위)까지 감지할 수 있다.

해당 기능들은 한화테크윈의 AI 카메라를 통해 제공된다.

◆기존 버전 AI 카메라 업데이트 제공...발열 감지 열화상 카메라도 선봬

기존 AI 카메라를 사용하고 있다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어플리케이션 설치를 통해 새로운 방역 기능들을 무료로 추가할 수 있다.

이 밖에도 ‘발열 감지 열화상 카메라’를 통해 보다 효율적으로 코로나19를 예방할 수 있다.

한화테크윈의 열화상 카메라는 사용 목적에 따라 감염병 예방을 위한 발열 감지 모드와 시설 관리, 보안 강화를 위한 일반 모드로 사용이 가능해 활용도가 높다.

한화테크윈 관계자는 “당사는 AI 개발 전담 조직인 AI 연구소를 통해 자체적인 알고리즘 개발 역량을 갖추고 있다”라며 “고객 상황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하는 솔루션 공급자로서 입지를 다져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ini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