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기고] 21-22 회계연도, 인도 Private Limited 법인 운영 - Compliance

공유
0

[기고] 21-22 회계연도, 인도 Private Limited 법인 운영 - Compliance

유용주 대표 Duru Cooperation

yongjoo@duruper.com

기고를 시작하며

인도 정부는 인도 법인에 다양한 Compliance(법적의무)를 부과함으로써 기업활동을 점검하고 있습니다. 현재 Covid-19 상황에 대처하기 위하여 TDS 요율 인하 등 다양한 Compliance 항목들이 신설, 변경되고 있어, 안정적인 인도 법인 운영을 위하여 그 내용을 파악하고 이행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도 회계업체의 Compliance에 대한 지식과 외국 기반의 인도 법인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많은 한국 업체가 어려움을 겪고 있어, 금회 기고를 통하여 Private Limited 법인의 2021-22 회계연도(2021.04.01~2022.03.31)에 이행해야 할 Compliance 항목에 대하여 안내 드리고자 합니다.

본 기고는 2021년 3월 1일 기준으로 작성하였으며, 그 이후 신설, 변경된 내용은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독자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Compliance 항목 중 일반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기술한 것이므로 일부 Compliance의 경우, 그 세부 기준 및 기한이 법인의 운영 현황에 따라 상이할 수 있음을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하기 Compliance 내용이 안정적인 인도 법인 운영에 도움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1. 매월 수행해야 하는 Compliance

하기 Compliance는 매월 인도 법인이 수행해야 할 기본적인 회계업무 및 임직원의 소득세, 전문세(PT), 연금(PF) 및 보험(ESI)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전년도 매출 규모, 임직원 수 및 정부 지침에 따라 적용 여부 및 업무 기한이 상이할 수 있음을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미지 확대보기


2. 월 별 Compliance calendar

하기 Compliance calendar는 분기 별, 연 1회 이행해야 하는 법인의 Compliance 항목입니다. 일부 Compliance의 경우 “A 시행 후 60일 이내”와 같이 업무 기한을 특정할 수 없어 당사가 규정하고 있는 내부 업무 기한을 표기하였음을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월 별 Compliance 항목도 그 적용 여부와 업무 기한이 상이할 수 있음을 참조해주시기 바라며, 월 별 법인의 운영 상태를 점검하기 위한 체크리스트로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기고를 마치며

인도의 Compliance는 복잡하며, 정부 시스템 확립이 미흡한 상태로 그것을 이행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과 비용이 소모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때로는 정부의 Non-compliance에 대한 제제가 없거나 비공식적인 방법으로 더 쉽게 해결되는 경우도 있어 Compliance 업무를 대행하고 있는 필자의 입장에서도 난처한 상황에 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인도 정부가 세수 확보, Black money를 없애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어,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사업을 영위하기 위한 Compliance 이행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 드리고 싶습니다. 본 기고가 도움이 되시기를 희망하며 기고를 마칩니다.


※ 위 원고는 글로벌 지역 전문가가 작성한 정보로 KOTRA의 공식 의견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위 기고문에 대한 문의사항은 유용주 대표(yongjoo@duruper.com, Duru Cooperation)에게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