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국거래소, 베트남 호치민증권거래소에서 KRX시스템 가동...21년된 태국시스템 교체중

공유
1

한국거래소, 베트남 호치민증권거래소에서 KRX시스템 가동...21년된 태국시스템 교체중

center
한국거래소가 올해 연말부터 베트남 호치민증권거래소에서 KRX시스템구축완료를 목표로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사진=한국거래소
한국거래소의 주식거래 시스템이 호치민증권거래소(HoSE)에서 가동될 전망이다.

8일 베트남 ANTT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2012년부터 한국거래소와 계약을 체결했지만 호치민증권거래소(HoSE)는 21년된 태국 시스템을 대체할 새로운 거래 시스템을 운영하지 못하고 있다.

태국시스템은 일부 상장사를 호치민증권거래소 (HoSE)에서 하노이증권거래소 (HNX)의 이전에 따른 혼잡현상이 지속될 때 HoSE의 부하를 줄이기 위해 고려되는 솔루션이다. 이는 새로운 거래 시스템이 운영되는 동안 일시해결책일 뿐이며, 그동안 HoSE의 현재 거래 시스템은 매일 약 1만5000억 동(VND)의 유동성 수준을 계속 부담할 전망이다.

1996년 창립 당시 베트남 국가 증권위원회는 국내 주식시장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태국 증권 거래소 (SET) 거래시스템을 HoSE로 이전했다. 태국 측에서 이전한 거래 시스템은 HoSE가 시작된 이래 거의 21년 동안 사용됐으며 이 시스템은 한 번뿐 아니라 가장 최근에 2020년 6월, 2018년 1월에 거래중단사태가 발생했다. 유동성이 급증하며 여러 세션에서 입력된 주문 수가 전체시스템의 설계 주문 수를 초과하는 거래시스템 장애가 발생했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재 HoSE는 계약자인 한국거래소(KRX)와 새로운 거래 시스템 프로젝트를 진행중이다. 국가 증권위원회에 따르면 일부 한국 전문가는 검역 절차를 완료하고 새로운 프로젝트의 실행을 지원하기 위해 베트남에 있다. KRX 시스템 가동시기는 올해 연말로 예상하고 있다.

이미 HoSE 경영진은 새로운 한국거래시스템의 구현을 완료하겠다고 반복해서 약속했다. HoSE는 지난 2012년 12월 KRX와 정보 기술서비스계약을 체결해 5년동안 2860만달러(6000억 달러 이상 ) 규모의 ‘정보 기술 시스템 설계, 솔루션, 공급, 설치 이전’패키지를 구현했다.

지난해말 HoSE 경영진은 시스템이 2020년에 완성될 것으로 예상했다. 코로나19 방역에 한국 전문가와 계약자들은 최종 단계를 완료하기 위해 베트남으로 갈 수 없어 2021년으로 한국의 새로운 시스템의 가동이 연기됐다.

한국거래소 관계자는 "전문인력이 베트남 현지에 출장도 가서 전산도 점검해야 하는데 코로나19에 영향을 받고 있다"며 "연내 거래시스템구축을 목표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성해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ad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