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알토란' 풋마늘장아찌, 장아찌물 황금 비율…쑥인절미, 전기밥솥 활용 초간단 비법

공유
28

'알토란' 풋마늘장아찌, 장아찌물 황금 비율…쑥인절미, 전기밥솥 활용 초간단 비법

7일 밤 방송된 MBN '알토란' 325회에는 임성근 조리기능장이 출연, 봄 제철식품 풋마늘을 활용한 풋마늘장아찌와 풋마늘소고기볶음을 선보였다. 이미지 확대보기
7일 밤 방송된 MBN '알토란' 325회에는 임성근 조리기능장이 출연, 봄 제철식품 풋마늘을 활용한 풋마늘장아찌와 풋마늘소고기볶음을 선보였다.
7일 밤 방송되는 MBN '알토란' 325회에는 "기운이 쑥쑥! 봄 제철밥상"을 주제로 임성근 조리기능장과 신효섭 셰프가 출연했다.

이날 임성근 기능장은 봄 제철식품 풋마늘을 활용한 풋마늘장아찌와 풋마늘소고기볶음 레시피를 공개했다. 새콤달콤한 풋마늘 장아찌물 황금 비율은 풋마늘 1kg 기준으로 물 2컵, 진간장 2컵, 식초 2컵, 설탕 1컵, 매실청 1컵, 소주 1컵이다.
신효섭 세프는 전기밥솥과 핸드믹서를 활용해 향긋한 봄 제철식품 쑥으로 만든 초간단 수제 쑥인절미 비법을 선보였다.

■ 알토란 풋마늘장아찌 레시피

-재료 : 손질한 풋마늘 1kg, 청양고추 15개

-장아찌물 재료 : 물 2컵, 진간장 2컵, 식초 2컵, 설탕 1컵, 매실청 1컵, 소주 1컵

-육수 팩 재료 : 고추씨 1컵(물에 2~3번 헹군 것), 편 썬 생강 5개(25g)

[풋마늘장아찌 만드는 법]
1. 풋마늘 1kg 기준으로 냄비에 물·진간장·식초 각 2컵을 넣고 센 불에 끓인다.

2. 장아찌물에 육수 팩을 넣고 끓기 시작하면 약 불로 줄여 10분간 끓인 후 육수 팩을 건진 뒤 끓인 장아찌물을 차갑게 식힌다.

3. 식힌 장아찌물에 설탕·매실청·소주 각 1컵을 넣고 골고루 저어 잘 섞어준다.

4. 밀폐 용기에 4~5cm 길이로 썬 손질한 풋마늘 1kg, 2~3cm로 자른 청양고추 15개를 켜켜이 넣은 후 장아찌물을 붓고 이틀간 숙성한다. 숙성된 풋마늘은 장아찌물에 잠긴 상태로 보관해야 무르지 않는다.

■ 알토란 풋마늘소고기볶음

-재료 : 손질한 풋마늘 600g, 소고기 홍두깨살 300g, 식용유 3 큰 술, 간장 1 큰 술, 소금 3꼬집, 홍고추 3개, 통깨 2 큰 술, 참기름 2 큰 술

-소고기 밑간 양념 재료 : 진간장 1 큰 술, 다진 마늘 1 큰 술, 설탕 1 큰 술, 다진 파 2 큰 술, 참기름 2 큰 술, 후춧가루 3꼬집

[풋마늘소고기볶음 만드는 법]

1. 먼저 깨끗하게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한 풋마늘 600g은 5cm 길이로 자른 후 흰 대는 세로로 반을 가른다.

2. 소고기를 양념한다. 결대로 채 썬 홍두깨살 300g에 진간장·다진 마늘·설탕 각 1 큰 술, 다진 파·참기름 각 2 큰 술, 후춧가루 3꼬집을 넣어 버무린다.

3. 팬에 양념한 소고기를 넣고 센 불에 수분이 사라질 때까지 볶은 후 넓은 접시에 옮겨 식힌다.

4. 팬에 식용유 3 큰 술을 넣고 센 불에 팬이 달궈지면 간장 1 큰 술, 손질한 풋마늘 600g, 소금 3꼬집을 넣어 2~3분간 볶은 후 편으로 썬 홍고추 3개를 넣고 한소끔 볶아 넓은 접시에 옮겨 식힌다.

5. 볼에 볶은 후 식힌 풋마늘과 소고기, 통깨·참기름 각 2 큰 술을 넣고 가볍게 섞으며 풋마늘소고기볶음이 완성된다.

7일 밤 방송된 MBN '알토란' 325회에는 신효섭 셰프가 출연, 전기밥솥을 활용한 초간단 쑥인절미 비법을 공개했다. 사진=MBN이미지 확대보기
7일 밤 방송된 MBN '알토란' 325회에는 신효섭 셰프가 출연, 전기밥솥을 활용한 초간단 쑥인절미 비법을 공개했다. 사진=MBN

■ 초간단 쑥인절미(전기밥솥+핸드믹서 활용)

-재료 : 쑥 120g, 불린 햇찹쌀 3컵, 물 2컵, 소금 5g, 설탕 50g, 쑥 가루 1 큰 술, 참기름 적당량, 볶은 콩가루 적당량

[쑥인절미 만드는 법]

1. 끓는 물에 깨끗하게 손질한 쑥 120g을 넣고 1분 30초~2분간 데친 후 체로 건져 찬물에 담가 물기를 제거한 뒤 가로세로 1cm 길이로 자른다.

2. 전기밥솥에 불린 햇찹쌀 3컵, 물 2컵, 소금 5g을 넣고 일반 백미 취사를 누른다. 불린 묵은 찹쌀의 경우 물은 햇찹쌀보다 반 컵 많은 2컵 반을 넣어준다.

3. 30~40분간 백미 취사한 찹쌀밥에 삶아서 1cm 길이로 자른 손질한 쑥, 설탕 50g, 쑥 가루 1 큰 술을 넣고 핸드 믹서로 절구를 찧듯이 움직이며 간다. 이 때 설탕과 쑥 가루는 취향에 따라 가감한다.

4. 참기름을 손과 쑥떡 표면에 살짝 바른 후 넓은 쟁반에 볶은 콩가루를 적당량 깐 뒤 쑥떡을 올린다.

5. 쑥떡을 적당히 펼친 후 볶은 콩가루를 뿌리고 나무 주걱을 사용해 쑥인절미를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de.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