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알토란' 닭볶음탕, 이보은 비법 레시피

공유
36

'알토란' 닭볶음탕, 이보은 비법 레시피

center
7일 밤 11시 방송되는 MBN '알토란' 325회에는 "기운이 쑥쑥! 봄 제철밥상"을 주제로 이보은 요리연구가가 출연, 닭의 비린내는 제거하고 쫄깃한 식감이 일품인 닭볶음탕을 선보인다. 사진=MBN
7일 밤 11시 방송되는 MBN '알토란' 325회에는 "기운이 쑥쑥! 봄 제철밥상"을 주제로 이보은 요리연구가가 출연한다.

이보은 요리연구가는 봄 제철밥상으로 감자와 양파, 떡볶이떡을 넣어 골라먹는 재미까지 선사하는 닭볶음탕을 선보인다. 닭고기의 비린내를 제거하고 쫄깃한 맛을 살리기 위한 비법으로 이보은씨는 닭을 소금에 바락바락 문지른 뒤 편 생강을 넣고 끓인 물을 끼얹은 뒤 찬 물에 한 번 헹구라고 귀띔한다.

깔끔한 국물 맛이 일품인 이보은표 닭볶음탕 레시피는 다음과 같다.

■ 알토란 닭볶음탕

-재료 : 닭볶음탕용 닭 1kg, 감자 2개, 양파 2개, 생표고버섯 4개, 떡볶이떡 한 줄(16개), 대파 2대, 홍고추 1개, 청양고추 3개, 통깨 약간

-닭 손질 재료 : 굵은 소금 1 큰 술, 물 2~3컵, 편 썬 생강 7조각(15g)
-닭볶음탕 양념장 재료 : 다시마 육수 6컵, 진간장 6 큰 술, 고춧가루 5 큰 술, 맛술 2 큰 술, 설탕 2 큰 술, 다진 마늘 2 큰 술, 매실청 2 큰 술, 참기름 1 작은 술, 소금 1~2꼬집

[닭볶음탕 만드는 법]

1. 먼저 깨끗이 손질한 닭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닭다리는 양념이 잘 베이도록 2~3번 칼집을 낸다.

2. 닭볶음탕용 닭 1kg에 굵은 소금 1 큰 술, 물 2~3컵을 넣고 2~3분간 바락바락 문지른 후 찬물에 1~2번 헹군다.

3. 닭의 비린내를 제거하고 쫄깃한 식감을 살리기 위해 깨끗이 씻은 닭 위에 편 썬 생강 7조각(15g)을 올리고 팔팔 끓인 뜨거운 물을 닭 위에 골고루 끼얹은 후 찬물에 한 번 헹궈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한다.

4. 다시마 육수를 만든다. 냄비에 물 6컵을 넣고 다시마 2장(사방 5cm 크기)을 넣고 5분간 끓이면 다시마 육수가 완성된다.

5. 닭볶음탕용 양념장을 만든다. 냄비에 다시마 육수 6컵을 넣고 진간장 6 큰 술, 고춧가루 5 큰 술, 맛술·설탕·다진 마늘·매실청 각 2 큰 술을 넣는다.

6. 양념장 국물이 팔팔 끓으면 손질한 닭 1kg, 큼직하게 썬 감자와 양파 각 2개, 생표고버섯 4개를 넣고 센 불에 뚜껑을 열고 10분, 중 불에 뚜껑을 닫고 20분 끓인다.

7. 찬물에 불린 떡볶이떡 한 줄(16개), 3cm 길이로 자른 대파 2대와 홍고추 1개·청양고추 3개, 참기름 1 작은 술, 통깨 약간, 소금 1~2꼬집을 넣고 한 소큼 끓여 닭볶음탕을 완성한다. 이 때 소금은 각자 입맛에 맞게 가감한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de.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