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G-Military]필리핀이 인도에서 도입할 초음속 대함미사일 '브라모스'는?

공유
0

[G-Military]필리핀이 인도에서 도입할 초음속 대함미사일 '브라모스'는?

남중국해에서 중국 견제하기 위해 도입 선행 협정...상반기 양국 정상회담서 구매계약 체결

중국과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을 하고 있는 필리핀이 중국군 견제를 위해 인도제 초음속 지대함 미사일을 구입하기로 해 이 미사일에 이목이 집중된다. 바로 브라모스(PJ-10) 미사일이다. 최고속도가 마하3으로 함정의 대공 미사일이 막기 어려운데다 최대 사거리 도 290km나 돼 중국군을 괴롭힐 수 있는 무기로 통한다.

center
브라모스 대함 순항미사일. 사진=에어레커그니션닷컴


필리핀 국방부는 지난 2일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인도와 초음속 대함미사일 '브라모스(Brahmos)' 도입 선행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정은 필리핀 육군 본부에서 필리핀 국방부 라이문도 엘레펜테 차관과 샴부 S 쿠마마란 주 필리핀 인도 대사가 체결했다.

이번 계약은 인도와 필리핀 간의 군수지원에 관한 협정이며 이 계약의 후속계약인 브라모스 판매계약은 올해 상반기로 예정된 양국 정상회담에서 체결된다.

델핀 로렌자나 국방부 장관은 "브라모스 미사일 구매절차를 진행중이며 올해 계약이 빛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필리핀은 이미 미사일 운용을 위한 지대함 미사일 연대를 창설했다.

브라모스 미사일은 군함과 잠수함, 항공기, 지상포대에서 발사할 수 있는 초음속 미사일이다. 지상 발사형의 경우 차량 발사대에 3발을 탭재해 싣고 다니면서 쏜다.

center
인도의 브라모스 초음속 대함 미사일. 사진=제인스닷컴


브라모스 미사일은 러시아와 인도가 2000년대 러시아의 순항미사일 P-800 오닉스를 기반으로 공동으로 개발했다.고체 연료 사용 2단 미사일로 꽤 크다. 길이 8.4m,지름 60cm 무게 2.5t(공대함 미사일)~3t이다. 탄두중량은 공대함용이 300kg, 지대함이나 함대함용은 200kg이다. 탄두는 재래식 장갑 관통 탄두나 핵탄두를 탑재할 수 있다.

사거리는 지대지, 지대함용은 650km, 공대함용은 600km지만 수출용은 290km다. 최고속도는 마하3 혹은 마하 3.5로 알려져 있다. 속도가 매우 빠른 만큼 탄두는 별로 크지 않아도 된다. 운동에너지만으로 함정을 파괴하기에 충분하기 때문이다.

브라모스는 수면 위를 낮게 비행하는 시스키밍 기능도 있어 탐지가 어렵다. 수면에서 5m 위로 비행할 수 있다는 주장도 있다. 최대 비행고도는 14km다.

서방 측의 대표적인 함대함 미사일인 하푼의 경우 비행속도가 음속을 크게 밑돌고 사거리가 120여km에 불과한 것에 비하면 펀치력이나 리치가 꽤 세고 긴 미사일이다.


박희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cklondo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