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옐런 美재무장관 "비트코인, 비효율적인 투기자산" 경고

공유
1

옐런 美재무장관 "비트코인, 비효율적인 투기자산" 경고

연준 준비중인 디지털화폐 기대감 나타내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 사진=로이터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은 22일(현지시간) 가상화폐 비트코인에 대해 “매우 비효율적인 거래수단”이라며 위험성에 대해 경고했다고 CNBC 등 외신들이 보도했다.

옐런 장관은 이날 뉴욕타임스(NYT) 주최로 열린 '딜북 콘퍼런스'에 참석해 "비트코인이 거래 메커니즘으로 널리 쓰일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비트코인은 거래를 수행하기에 극도로 비효율적인 수단이며, 그 거래 과정에서 소모되는 에너지 양도 엄청나다“고 말했다.
그는 "(비트코인이) 불법 금융에 자주 악용된다는 사실이 우려된다“면서 ”그 사용을 추적하기 어렵기 때문에 여러 불법 활동에 관여하는 사람들의 도구로 간주된다“고 지적했다.

옐런 장관은 “그것은 매우 투기적인 자산이며 극도로 변동성이 높다는 점을 사람들이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며 투자자들이 겪을 수 있는 잠재적 손실에 대해서도 우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반면 옐런 장관은 미 중앙은행인 연준이 준비 중인 자체 디지털 화폐와 그 지불시스템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그는 "연준 디지털 화폐는 더 빠르고, 안전하고, 저렴한 거래가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옐런 장관은 이날 행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추가 재정부양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옐런 장관은 “경제를 빨리 본궤도에 올려놓는 데 필요한 만큼 지출하지 않는다면 오히려 재정 비용이 발생할 것”이라면서 “지금 미국의 부채 수준이 2008년 금융위기 때보다 훨씬 높지만, 낮은 이자율 때문에 오늘날 GDP 대비 이자 부담은 거의 같다. 더 많은 재정 여력이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코로나19 팬데믹(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 이전의 고용 수준으로 돌아갈 수 있고, 특히 서비스 분야의 실업자들을 재고용할 수 있다면 성공”이라고 했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