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현대重 한영석號 조선업계 최초 녹색채권 최고등급 획득

공유
2

현대重 한영석號 조선업계 최초 녹색채권 최고등급 획득

ESG경영 본격화.....첨단 기술력 바탕으로 친환경 선박 건조, 환경개선 효과 인정받아
가삼현 한국조선해양 사장 CSO선임·ESG실무위원회 신설 등 전계열사 ESG경영에 박차

한영석 현대중공업 사장    사진=현대중공업 홈페이지 이미지 확대보기
한영석 현대중공업 사장 사진=현대중공업 홈페이지
현대중공업그룹이 환경·사회·지배구조(ESG)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조선사업부문 계열사 현대중공업(사장 한영석)이 업계 최초로 녹색채권 최고 등급평가를 받았다.

녹색채권은 친환경 사업 투자를 목표로 하는 ESG채권 중 하나다. 국가공인 신용평가기관 NICE신용평가의 인증등급은 발행 자금으로 투자하는 프로젝트의 적합성, 프로젝트 선정의 적정성, 자금관리의 적정성, 외부공시의 충실성 등을 종합 평가해 부여한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19일 NICE신용평가로부터 녹색채권 발행을 위한 등급 중 최우량 등급인 그린 1(Green 1) 평가를 받았다고 21일 밝혔다. 이를 바탕으로 현대중공업은 다음달 5일 1500억 원 규모 녹색채권을 발행할 계획이다.

현대중공업은 첨단 기술력을 바탕으로 친환경 선박을 건조하고 유해물질 저감에 앞장서는 등 환경개선 효과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최고 등급을 받았으며 향후 조달자금을 친환경 선박 건조와 기술 개발에 사용할 방침이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이번 최고 등급 판정은 그동안 친환경 선박 건조와 기술개발을 꾸준히 이어온 결과”라며 “앞으로도 ESG를 경영 최우선 가치로 삼아 보다 나은 환경을 만드는데 기여하는 기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이미지.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이미지. 사진=뉴시스

현대중공업그룹은 올해 초 가삼현 한국조선해양 사장을 그룹 최고지속가능경영책임자(CSO)로 선임하고 ESG실무위원회를 신설해 전 계열사가 ESG경영을 실천하도록 하고 있다.

이와 함께 그룹 내 각 계열사 이사회에 ESG관련 성과와 이슈를 보고하는 과정도 구축할 계획이다.

현대중공업그룹 정유사업부문 계열사 현대오일뱅크 역시 국내 처음으로 NICE신용평가와 회계법인 딜로이트안진 두 곳에서 복수로 친환경 인증의견을 받고 지난달 28일 4000억원 녹색채권 발행에 성공했다.

앞서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5월 조선업계 최초로 산업은행과 총 4800억 원 규모 그린론(Green Loan)을 체결했다. 그룹 지주사 현대중공업지주는 경기도 판교에 짓고 있는 글로벌 R&D센터를 친환경 요소로 설계하고 건립하기 위해 3000억 원 규모의 그린론을 체결하는 등 ESG경영 실천에 나서고 있다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ini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