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6년 '보톡스 분쟁' 대웅제약 배제 3자 합의…' 나보타' 미국서 판매, 로열티 일부 메디톡스에 제공

공유
0

6년 '보톡스 분쟁' 대웅제약 배제 3자 합의…' 나보타' 미국서 판매, 로열티 일부 메디톡스에 제공

메디톡스-엘러간-에볼루스 3자간 지적 재산권 소송 전격 합의
대웅 "미국 사업 리스크 완전 해소…나보타 글로벌 공략 박차"



'보톡스 분쟁'이 미국에서 메디톡스와 메디톡스의 파트너사 엘러간(현 애브비), 대웅제약의 파트너사 에볼루스 등 '3자간 전격 합의'로 일단락됐다. 각사 로고이미지 확대보기
'보톡스 분쟁'이 미국에서 메디톡스와 메디톡스의 파트너사 엘러간(현 애브비), 대웅제약의 파트너사 에볼루스 등 '3자간 전격 합의'로 일단락됐다. 각사 로고

국내 기업간 6년째 진행되던 '보톡스 분쟁'이 미국에서 메디톡스와 메디톡스의 파트너사 엘러간(현 애브비), 대웅제약의 파트너사 에볼루스 등 '3자간 전격 합의'로 일단락됐다.

합의에 따라 대웅제약의 보툴리눔 톡신 제제 '나보타'(미국 제품명 주보)는 아무런 제약 없이 판매할 수 있게 됐다. 대신 나보타가 미국에서 팔릴 때마다 에볼루스가 일정 금액을 메디톡스와 엘러간에 지급하기로 했다.

◇ 메디톡스-엘러간-에볼루스 합의…대웅은 합의서 배제


메디톡스는 대웅제약의 나보타(미국 제품명 주보) 판매에 대한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 소송 등 모든 지적 재산권 소송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미국 엘러간, 에볼루스와 3자 합의 계약을 맺었다고 19일 밝혔다.

이에 따라 메디톡스가 에볼루스를 상대로 제기한 미국 캘리포니아 소송도 철회될 예정이다.

합의에 따라 메디톡스와 엘러간은 미국에서 나보타의 지속적인 판매와 유통을 위한 권리를 에볼루스에 부여하기로 했다.

에볼루스는 합의금과 나보타 매출에 대한 로열티를 메디톡스와 엘러간에 지급한다.

에볼루스는 메디톡스에 보통주도 발행할 예정이다. 이로써 메디톡스가 에볼루스 주식을 일부 보유하게 되나, 구체적인 규모는 공개되지 않았다.

대웅제약의 보툴리눔 톡신 제제 '나보타'. 사진=대웅제약이미지 확대보기
대웅제약의 보툴리눔 톡신 제제 '나보타'. 사진=대웅제약


◇ 대웅제약, 미국 사업 리스크 완전히 해소…나보타 글로벌 시장 공략 박차


이에 대해 대웅제약은 20일 "이번 합의의 당사자가 아니며 사전에 동의한 적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대웅제약은 에볼루스가 합의에 응한 것은 ITC의 주보에 대한 21개월 수입 금지명령이 내려진 가운데 회사의 영업활동 중단을 피하기 위해 전적으로 경영상 판단에 의거해서 내려진 결정이라는 것이다. 또한 ITC의 21개월 수입금지에 대한 긴급 가처분 신청이 인용되고 항소가 진행됨에 따라 애브비와 메디톡스가 자신들에게 불리한 소송 국면이 조성되었다고 판단하여 다급하게 에볼루스와 합의한 것으로 판단했다.

대웅제약은 다만, 이번 합의로 인해 미국 내 사업 상의 리스크가 완전히 해소되고 나보타 판매 재개의 기반이 마련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대웅제약은 나보타의 앞선 품질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에볼루스와 함께 글로벌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대웅제약 관계자는 "지금까지 밝혀진 메디톡스의 수많은 근거 없는 주장에 대해 진실을 규명하려는 노력을 계속해서 이어나갈 것"이라며 "메디톡스로 인해 실추된 K바이오의 공신력을 회복하기 위해 혁신기술 개발과 품질 향상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황재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oul3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