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인도취업을 선택한 결정적인 이유 세가지

공유
0

인도취업을 선택한 결정적인 이유 세가지

-반도체 업계 취업 성공자와의 인터뷰-
-인사 담당자에게 자신의 끈기와 열정을 표현하라-



KOTRA 뉴델리 무역관에서는 2021년 2월 인도 노이다(Noida) 지역에 있는 반도체 회사에 취업한 한국인 취업 성공자와 서면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번 인터뷰는 장기화 되는 코로나19로 인해 인도 취업을 고민하는 많은 인도 취업 희망자들에게 현지 생활정보와 인도취업 선배의 취업 경험담을 생생하게 알려줄 계기가 될 것이다.

Q1. 인도 취업 도전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저는 누구나 한 번쯤은 해외에서 거주하며 그곳에서 살아보고 싶어 한다는 꿈을 갖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새로운 장소에서 새로운 사람들과 살아보고 싶다는 생각을 막연히 하고 있었는데, 졸업을 1년 남겨 둔 채 떠난 8개월간의 세계여행이 해외취업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보는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그러던 중 인도라는 나라의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발견하게 되었고, 그러한 무한한 가능성에 도전해 보고 싶다는 생각에 산업인력공단에서 운영하는 K-move 인도 과정을 선택했습니다. 이때부터 인도는 저에게 첫 시작이자 새로운 도전의 땅이 되었고, 그 결과 다행히 인도취업에 성공하게 되었습니다.

Q2. 인도 취업 준비과정을 공유해주세요

인도 취업에서 가장 큰 어려움을 겪는 분야는 언어도 능력도 아닌 “정보” 였습니다. 특히 혼자 힘으로 현지가 아닌 한국에서 해외 취업에 대한 정보를 얻어 취업에 성공하는 경우는 흔치 않은 것 같습니다.

저는 해외 구인구직 대표 사이트인 월드잡플러스(https://www.worldjob.or.kr), KOTRA 네이버카페(https://cafe.naver.com/kotrajobinfo, http://cafe.naver.com/kotranewdelhi), K-move 교육과정 등을 통해 취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고, 특히 취업 오퍼에 대해 더 자세히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KOTRA에서 정기적으로 개최하는 채용설명회, 취업박람회 등을 통해 기업과의 인터뷰를 볼 기회도 있었고, 커리어 토크, 취업자 간담회 등 현지에서 먼저 일을 하고 계시는 선배님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들이 인도 취업을 하고자 하는 마음을 더 확고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저는 앞서 말씀드렸듯이 K-move를 통해 취업하였기 때문에 현지에서의 다양한 영어/문화/비즈니스 교육을 통해 현지에서 적응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영어능력을 향상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현지의 생활 또한 미리 경험할 수 있었다는 점이 인도에서 취업하는 데에 있어 큰 강점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Q3. 인도 취업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장점으로는,

첫 번째, 영어가 상용화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영어권 국가를 제외하고 대표적으로 많이 취업하는 일본/베트남 등의 국가는 영어 이외에 추가로 현지 언어를 배워야 하는 상황이 자주 발생하여 생활을 하고 일을 하는데 있어 현지언어는 필수적이라고 느꼈습니다. 현지어를 미리 공부하고 준비하지 않은 이상 생활 전반에 있어 불편한 상황들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고 그래서 저에게는 인도가 영어를 사용하는게 큰 장점으로 다가왔습니다. 인도는 14개의 공용어가 존재하지만 상용어로 영어를 사용하는 국가라 영어로 의사소통이 가능하다면 생활하거나 취업하는데 실제로 부담이 덜합니다. 그리고 인도는 비즈니스 상황 혹은 젊은 사람일수록 영어를 잘하기 때문에 현지어를 따로 배울 필요가 없는 점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취업한 나라의 현지 언어를 배운다면 현지인으로부터 좀 더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 수 있으므로 시간적 여유가 되신다면 기본적인 회화 정도는 배우는 것을 추천합니다.

두 번째, 인도는 그 어느 나라보다 성장 가능성이 큽니다.

인구는 국력이라는 말이 있듯이, 인도는 2026년이 되면 세계에서 인구 수가 가장 많은 나라가 될 것이라고 많은 전문가들이 예상합니다. 제가 느낀 바로는 인도는 포스트 차이나라는 이름으로 불릴 만큼 오늘보다 내일의 성장이 기대되며 이는 바로 높은 연봉 상승률로 이어질 것이고, 그 부분이 저에게 긍정적으로 다가왔습니다. 인도는 매년 8~9% 정도(한국의 평균 연봉 상승률은 3~4% 정도)의 높은 연봉 상승률을 보여주고 있으므로 인도의 성장과 함께 연봉도 상승할 수 있다는 기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저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았을 때 인도에서 일을 하게 되면 일의 전문성과 경제적인 부분 2가지를 동시에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바라보고 있습니다.

세 번째, 월급 대비 저축가능 금액이 많습니다.

인도의 경우에는 기업에서 주거비나 숙소비용을 제공해주는 경우가 많고 생활물가 또한 저렴하기에 많은 돈을 저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통신비 같은 경우에는 한 달에 3천 원 정도면 매일 1.5기가씩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교통비/통신비/식비 등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비용이 매우 저렴합니다. 한국과 비교했을 때 같은 월급을 받는다면 인도가 저축할 수 있는 금액이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에 이 점을 장점으로 뽑았습니다.

단점으로는 세금 부담이 크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인도는 현재 개발도상국인만큼 현지인들에 대한 급여가 적은 반면 현지에서 근무하는 한국인 근로자의 급여는 높은 편입니다. 한국인 근로자의 급여가 높은 이유는 취업비자 발급조건 중 하나인 연봉이 최소 25,000불 이상이 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급여가 현지인에 비해 높은 만큼 세금에 대한 부담 역시 큰 편이며 대게 월급의 약 30% 이상의 세금을 매달 내야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주거비, 보험료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소비를 증빙할 수 있는 자료들이 있다면 세금을 감면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Q4. 인도 취업 노하우를 공유해주세요.

1. 영어는 필수, 현지어는 선택!
해외취업을 하고자 함에 있어 언어의 중요성은 당연한 부분입니다. 하지만 인도는 한국인에게 가장 친숙한 외국어인 영어를 사용하여 타 외국어에 비해 부담감이 적은 편입니다. 다만 인도 특유의 발음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YOUTUBE, 인도 뉴스 등을 활용하여 인도 영어에 대해 많이 듣고 말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생활에 있어 현지어는 필수는 아니지만 조금이라도 배운다면 우버를 이용하거나 현지 상인과 대화를 할 때 의사소통의 불편함을 훨씬 더 줄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현지에서의 경험을 가져라!
현지 인사담당자들은 인도를 경험해본 사람들을 굉장히 선호합니다. 일본/베트남/미국 같은 경우에는 관광으로도 많이 가는 선호 여행지인 반면 인도는 호불호가 있는 국가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인도에 진출한 한국기업의 인사 담당자들은 채용을 고려할 때 한 번쯤 인도를 겪어본 사람을 보통 선호하는 편입니다. 인도에 취업을 원한다면 향후 자신의 생활구역이 될 가능성이 있는 지역을 직접 보고 느낄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러한 여건이 되지 않는다면 다양한 매체(유튜브/문화체험) 등을 활용하여 간접적으로나마 현지에 익숙해진다면, 취업뿐만 아니라 취업 이후 실제 생활 전반에 적응을 빠르게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끈기를 증명하라!
인도 취업을 준비하면서 다양한 면접을 경험했고 많은 인사담당자분을 만나면서 인사 담당자들이 하는 공통질문을 파악하게 되었습니다. 대표적인 공통질문은 “얼마나 오래 잘 적응해서 일할 수 있는지”인데 아마 이 질문은 인도에 한정되는 것이 아닌 다른 국가도 비슷하게 해당될 것 같습니다. 사실 인도는 한국과 환경적으로 많이 다르다 보니 몇 개월을 근무한 후 중도에 그만두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렇기에 인도 취업에 관심이 있다면 본인의 이력서를 쓰고 면접을 준비하면서 내가 포기하지 않고 끈기 있게 실천한 경험이나 의지를 보여준다면 면접관들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Q5. 인도 취업을 꿈꾸는 분들에게 하고 싶은 말을 남겨주세요.

2020년에 코로나19로 인해 이렇게 힘든 상황이 올 줄은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힘든 시기에 제가 취업에 성공한 것처럼, 인도 취업을 바라는 모든 분들이 포기하지 않고 노력하시면 좋은 결과를 만들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포기하지 않는다면 인도에서 원하는 일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올 것이며 어느새 잘 적응하여 근무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실 수 있을 거라 믿습니다! “간절히 원하면 이루어진다”라는 말을 예비 취업자분들에게 전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 원고는 취업성공자의 인터뷰를 기반으로 작성한 정보로 KOTRA의 공식 의견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