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페루 코로나19 2차 대유행, 경제 회복 빨간불

공유
0

페루 코로나19 2차 대유행, 경제 회복 빨간불

- 신규 확진자 급증으로 리마, 카야오 등 봉쇄조치 실시 -
- 2020년 사례 참고해 효과적인 진출 전략 구상 필요 -


페루 코로나19 2차 대유행, 경제회복 빨간불
center

자료: Pixabay

최근 빠른 회복세를 보이던 페루 경제가 코로나19 2차 대유행으로 인해 제동이 걸렸다. 페루는 2020년 8월에 일일 신규 확진자 수가 1만 명에 달했다가 11~12월에는 1000명 내외로 감소하면서 경제 재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국제선 항공 운항 재개, 관광명소 재개방, 통금시간 완화, 영화관 및 헬스장 등 각종 여가시설 재개방 등)이 추진됐다. 그러나 연말 크리스마스 및 새해 연휴, 변종 바이러스 등장 등으로 최근 일일 신규 확진자 수가 5,000명대 이상으로 증가하는 등 2차 대유행이 시작됐다.

페루 코로나19 확진자 수 현황('21.1.28. 기준)
(단위: 명)

center


페루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 수 동향
center

자료: Worldometers

지역별 상황에 따른 개별 조치 적용

2차 대유행이 시작되자 1월 26일 페루 정부는 지역별 코로나19 확산 심각 수준에 따라 위험도를 '높음(Nivel Alto)', '매우 높음(Nivel Muy Alto)', '극히 높음(Nivel Extremo)' 등의 3가지 단계로 나누어 개별 통제를 시행하는 정책을 발표했다. 해당 정책은 우선 2월 14일까지 시행 예정이나 코로나19의 확산세가 쉽게 잡히지 않아 연장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위험도 '높음(Nivel Alto)' 지역
center

자료: 페루 정부(Gobierno de Perú)

위험도 '매우 높음(Nivel Muy Alto)' 지역
center

자료: 페루 정부(Gobierno de Perú)

위험도 '극히 높음(Nivel Extremo)' 지역
center

자료: 페루 정부(Gobierno de Perú)

유럽∙브라질 항공 노선 운항 중단 및 관광지 폐쇄

2020년 12월 21일 영국에서 변종 바이러스가 발생하자 페루 정부는 페루-유럽 항공 노선 운항을 모두 중단했다. 이후 1월 중 운항 재개 예정이었으나 2차 대유행으로 인해 2월 14일까지 운항 중단 기간이 연장됐다. 게다가 브라질에서도 변종 바이러스가 발생하며 페루-브라질 노선도 2월 1일부터 14일까지 운항 중단됐다.

1월 28일에는 페루 유명 관광지인 마추픽추와 나스카 지상화도 2월 14일까지 폐쇄 조치한다고 발표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페루 정부가 지역별로 통금 및 이동 제한, 수용 인원 제한을 강화했기 때문에 사실상 페루의 모든 관광지가 최소한 2월 14일까지는 정상 개방이 어려운 상황이다.

전망 및 시사점

이번 조치는 페루 전 지역을 대상으로 강제 사회 격리가 선포됐던 2020년 상반기의 조치에 비하면 약한 수준이긴 하나 페루 경제의 중심지인 리마가 '극히 위험' 지역으로 분류돼 전면 봉쇄에 가까운 통제를 받게 되면서 페루 경제가 다시 타격을 입게 되는 것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관광업 중단, 상점 및 식당 운영 대폭 축소 등으로 페루 소비 시장도 당분간 얼어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1월 27일 페루 경제재정부는 2021년 페루의 예상 경제성장률을 11%에서 10%으로 하향 조정한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갑자기 아무런 대비 없이 강제사회격리가 선포됐던 2020년과는 달리 지금은 많은 업체가 지난 1년 동안 온라인 비대면 서비스 도입, 배달 서비스 강화 등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대비를 해놓은 경우가 많아 작년만큼의 혼란이 오지는 않을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또한 2월 중으로 시작되는 백신 접종도 연말까지 원활하게 진행될 경우 작년보다 훨씬 더 상황이 좋아질 것이라는 긍정적인 전망도 있다. 이에 따라 페루에 진출해 있거나 진출을 계획하는 기업들은 앞으로의 페루 코로나19 확산 추이와 페루 정부의 정책을 꾸준히 모니터링하고 특히 자사가 진출코자 하는 지역의 상황을 고려해 효과적인 진출 전략을 구상하는 것이 좋다. 또한 작년에도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한 봉쇄 정책이 실시됐던 만큼 지난 사례들을 참고해 신규 수요를 포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자료: El Comercio, Worldometers, 페루 정부(Gobierno de Perú), KOTRA 리마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