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정부, '코로나19' 백신 다음 달 의료진부터 접종 개시

공유
0

정부, '코로나19' 백신 다음 달 의료진부터 접종 개시

2분기에는 65세 이상, 3분기에는 19~64세…백신 종류는 이달 말 결정

정부가 다음 달 코로나19 의료진부터 백신 접종을 진행한다. 사진=질병관리청이미지 확대보기
정부가 다음 달 코로나19 의료진부터 백신 접종을 진행한다. 사진=질병관리청
정부가 다음 달 코로나19 대응 의료진부터 백신을 접종한다. 2분기에는 65세 이상, 3분기에는 19~64세 국민이 접종받을 수 있게 된다.

질병관리청을 비롯해 관계 부처가 참여하는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은 28일 코로나19 백신 준비 상황과 향후 접종 계획 등을 담은 '일상 회복을 위한 코로나19 예방접종 계획'을 공식 발표했다.
추진단은 사망자를 최소화하고 감염 취약시설 등에서의 지역사회 전파를 막기 위해 코로나19 백신 접종 준비에 본격 들어갔다. 이들은 ▲의료·방역체계 유지 ▲중증 진행 위험 ▲코로나19 전파 특성 등을 고려해 예방접종 순서를 결정했다.

다음 달 첫 백신 접종 대상자는 감염병 전담병원과 생활치료센터 등에서 코로나19 환자를 치료하는 의료진이다. 1분기에 백신 접종을 받는 코로나19 의료진은 5만 명 정도로 추정된다.

추진단은 코로나19 백신이 국내에서 처음 접종되는 만큼 국립중앙의료원(중앙감염병전문병원)에 마련한 중앙 예방접종센터에서 수도권 소재 의료기관 의료진을 중심으로 예방 접종을 우선 시행할 방침이다. 이후 권역별 거점 예방접종센터를 순천향대 천안병원, 조선대병원, 양산부산대병원에 추가로 설치하며 코로나19 전담병원 등으로 백신을 배송해 자체 접종을 병행한다.

아직 어떤 백신이 접종될 지 결정되지는 않았다. 국제 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가 1분기부터 화이자와 아스트라제네카 제품을 공급하기로 한 상황이며 구체적인 공급 시기와 물량은 이달 확정된다.

첫 접종이 이뤄지면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입원환자·입소자, 종사자 등 78만 명을 대상으로 한 접종이 진행된다. 3월 중순부터는 중증환자가 많은 상급종합병원과 종합병원 등 의료기관의 보건의료인과 119 구급대, 검역관, 역학조사관 등 코로나19 1차 대응요원 등 약 44만 명의 접종도 이뤄질 전망이다.

2분기부터는 65세 이상 약 850만 명과 노인재가·복지시설, 장애인 거주·이용시설 등 감염 취약시설 입소자와 종사자 약 90만 명이 접종 받게 된다. 이후 하반기부터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한 접종이 시행된다. 3분기부터는 만성질환자와 성인(19∼64세) 등이, 4분기부터는 2차 접종과 미접종자 등이 대상이다.
정부는 차질 없이 백신 접종을 실시해 인플루엔자(독감) 유행 시기인 11월 전까지 집단면역을 형성한다는 목표다. 코로나19 예방접종 정보 홈페이지와 국민비서서비스 등에서 백신 접종을 적극 홍보해 이 기간 소아·청소년, 임신부를 제외한 국민의 70%가 백신 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이와 함께 추진단은 백신 접종을 위해 유통관리체계 구축(SK바이오사이언스), 초저온 냉동고 확충(대한과학, 일신바이오베이스, 써모피셔사이언티픽)을 위한 민간업체와의 계약도 체결해 현재 단계별 사전 준비 작업을 하고 있다. 지난해 독감 백신 접종 당시 불거진 안전성 문제도 감안해 부작용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접종과 이상 반응 사이의 인과성이 인정되면 국가 차원에서 보상할 계획이다.

정은경 추진단장은 "코로나19 예방 접종이 재난 상황 중 국가적인 계획에 따라 차례대로 진행되므로 국민 모두가 바라온 일상 회복을 위해 예방접종에 참여할 것을 당부한다. 집단면역이 형성되기 전까지는 마스크 착용, 거리두기와 같은 방역 수칙은 준수해야 함을 강조하며 지금까지와 같은 국민의 적극적인 참여와 실천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황재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oul3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