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서울시교육청, '꿈을 담은 놀이터 만들기 사례집' 발간

공유
0

서울시교육청, '꿈을 담은 놀이터 만들기 사례집' 발간

배움, 쉼, 놀이가 어우러지는 공간

꿈을 담은 놀이터 사례집 표지. 사진=서울시교육청
꿈을 담은 놀이터 사례집 표지. 사진=서울시교육청
서울시교육청은 학생들의 상상이 놀이공간으로 구현되는 '꿈을 담은 놀이터 만들기' 조성 학교 사례를 책자로 발간해 배부한다고 26일 밝혔다.

'꿈을 담은 놀이터 만들기’는 지난 2018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된 초등학교 학생의 놀이 중심 학습 공간 재구조화 사업이다. 사용자 참여 설계를 통해 학생들이 직접 디자인 워크숍에 참여하는 등 전문가와 함께 협업으로 놀이터를 만들어가는 과정으로 진행됐다.
‘꿈담 놀이터’는 학교 운동장뿐만 아니라 교사 내 자투리 공간을 활용하기도 하고, 놀면서 학습할 수 있는 공간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스마트폰과 온라인 게임에 익숙해진 학생들에게 재미, 자발성, 협력을 바탕으로 하고 싶은 놀이를 자유롭게 즐기는 공간을 제공한다.

이번 사례집은 ▲서울신현초등학교 ‘시끌벅적 놀이터’▲서울세명초등학교 ‘오르락 내리락 놀이 플랫폼’ ▲서울천일초등학교 ‘꿀잼 놀이터’ ▲한국공항공사 지원 통합놀이터인 ‘KAC 하늘 꿈지락 놀이터’ 등 공립초등학교 39개교의 다양한 놀이터를 해설과 함께 사진으로 담았다.

사례집은 학교별 놀이터 디자인 컨셉, 설계 포인트, 놀이 활동 공간 등 주요 특색을 이해하기 쉽도록 요약하고, 사례집 목차를 연도별 지원 학교명과 놀이터 대표 이미지로 표현했다.

또한 39개 학교의 꿈담 놀이터 구축 현황을 지도로 제시해 지역별 전체 구축 내용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사례집은 교육부 외 16개 시도교육청과 서울시(25개 자치구 포함) 등 관계기관에 배부되어 우수사례로 활용될 예정이다.

아울러 시교육청은 '꿈을 담은 놀이터'를 오는 2022년까지 공립초 130개교(누적)에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유명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yo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