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인도 릴라이언스 지오, 삼성 5G장비 활용 전국에 IoT 서비스

공유
4

[글로벌-Biz 24] 인도 릴라이언스 지오, 삼성 5G장비 활용 전국에 IoT 서비스

center
인도 릴라이언스 지오가 삼성의 5G 네트워크 장비를 활용해 자사의 사물인터넷(IoT) 서비스를 전국에 출시한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 DB
인도 릴라이언스 그룹 산하 통신회사인 릴라이언스 지오가 삼성의 5G 네트워크 장비를 활용해 자사의 사물인터넷(IoT) 서비스를 전국에 출시한다고 현지 매체인 TV9힌디가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릴라이언스 지오는 이미 삼성과 함께 인도 전국에 협대역 IoT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IoT 네트워크를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기기, 진단, 연결성, 플랫폼 및 지원이 포함된 포괄적인 솔루션도 개발하고 있다.

무케시 암바니 릴라이언스 회장은 “지오가 연간 2000억 루피(약 3조240억 원)의 매출 기회를 제공하는 사물인터넷(IoT) 플랫폼에 최소 10억 대의 IoT 기기를 연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회사는 여러 협력 사업자들과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마쳤다며, IoT 솔루션을 최상위 장비 메이커들과 통합하고 시스템 통합업체와 제휴해 상품과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오는 스마트 조명 솔루션으로 스마트시티 비즈니스도 진행한다. 이 회사는 현재 몇 개의 대형 스마트 조명 솔루션을 대상으로 테스트 중이다. 지오는 커넥티드 디지털 발전기 솔루션을 개발해 설비 관리 업체들과 시범 사업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와 별도로 지오는 광케이블을 활용한 광대역통신을 강화하기 위해 스마트 스피커, 스마트 전구, 스마트 스위치 등 다양한 IoT 솔루션을 출시할 계획이다. 가정과 사무실에 실내·외 카메라를 탑재한 스마트 모니터링 솔루션도 조만간 선보인다는 구상이다. 그밖에도 안전·보안·편의센서가 포함된 '지오 스마트 리빙' 제품군을 홈 오토메이션으로 출시한다.


조민성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sch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