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아시아증시] 보시덩·퍼펙트 다이어리·리닝 등 중국인 선호 토종 브랜드, 증시에서도 '눈길'

공유
0

[아시아증시] 보시덩·퍼펙트 다이어리·리닝 등 중국인 선호 토종 브랜드, 증시에서도 '눈길'

center
지난 몇 년 동안 중국에서는 국내 브랜드에 대한 관심 증가로 사진 = 보시덩
중국 브랜드들이 자체 생산 품질을 향상 시키면서 국내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한 가운데 주목해야 할 3가지 중국 소비재 주식을 CNBC가 25일(현지시간) 소개했다.

중국 투자회사 메리디안 캐피털의 트레이시 지(Tracy Ji)는 "소셜 미디어와 라이브 스트리밍 마케팅 전략으로 국내 브랜드들이 쇼핑객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변화시키면서 국내 브랜드 인프라 전체가 변화했다"면서 "이러한 구조적 변화로 새로운 국내 브랜드가 부상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유로모니터의 선임 애널리스트 켈리 탕(Kelly Tang)은 "중국 소비자들의 선호도는 정말 빠르게 변하고 있다"면서 "성공적인 브랜드는 처음부터 이러한 소비자 경향을 파악한다"고 설명했다.

1970년대부터 전통 패딩 제조업체로 꾸준히 성장한 상하이 소재 보시덩은(波司登)은 2018년 뉴욕 패션위크, 2020년 런던 패션위크에 본격적으로 등장하면서 국제적인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다지기 시작했다. 현재 보시덩 소비자의 약 5분의 1은 30세 미만의 고객이다.

보시덩의 홍콩 상장 주식은 이달 초 4.55홍콩달러로 사상 최고치로 치솟았다. 지난 3개월 동안 3.5% 이상 상승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뉴욕 시장에 상장한 캐나다 구스는 같은 기간 4%이상 하락했다.

보시덩 매출은 코로나19 위기에도 불구하고 전년 동기 대비 4월부터 12월까지 25% 이상 증가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같은 기간 뉴욕 상장사인 캐나다 구스(Canada Goose)가 4% 이상 하락한 것과 대비되는 상승폭은 중국에서 인기를 끌며 많은 짝퉁의 판매를 촉발시켰다. 이 캐나다 회사는 2018년 말 중국 본토에 첫 실물 매장을 열었다.

광저우에 본사를 둔 중국 뷰티 브랜드 퍼펙트 다이어리는 실물 매장보다는 2017년 온라인 상점을 개설해 젊은 소비자층을 겨냥하기 시작했다.

퍼펙트 다이어리는 또한 인기 있는 중국 가수들을 내세운 마케팅 캠페인과 연계된 저가 상품으로 시장을 강타했다. 내셔널 지오그래픽, 런던 대영 박물관 등 기관과도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퍼펙트 다이어리 브랜드 모회사인 '이셴(逸仙, YATSEN)'은 지난 11월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했을 때 이미 중국 화장품 시장에서 3위를 차지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이셴의 주식은 상장 이후 80% 이상 증가했다.

이날 이셴 주식은 미국 정규 주식시장 개장 전 시장인 프리마켓(Pre-market)에서 동부시간 오전 5시 43분(한국시간 오후 7시 43분) 2.17% 상승한 19.80달러를 기록 중이다.

칸타월드 패널 중국오피스 대표 제이슨 유(Jason Yu)는 "중국 소비자들의 국가 정체성 의식이 높아지면서 현지 스킨케어, 화장품 브랜드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면서 "중국 소비자들이 가격에 점점 더 민감해지고 있기 때문에 국내 제품의 적정가격을 유지하면 브랜드는 성공할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유 대표는"모든 브랜드는 현지화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면서 "중국 브랜드들이 지난해 코로나19 대유행 속 국내 화장품 시장에서 완만한 성장을 기록했고 일본과 한국 등 외국 브랜드들은 하락세를 보였다"고 덧붙였다.

중국 스포츠 브랜드 리닝(LI NING)은 LA 올림픽에서 3개의 금메달을 땄던 체조선수 리닝이 1990년 설립한 회사로 지난 몇년간 운동복과 운동화 브랜드로 큰 인기를 끌었다.

렉신 핀테크의 제이 샤오 CEO는 1월 초 "리닝과 같은 국내 스포츠 브랜드의 판매는 지난 달에 두 배로 증가해 유럽과 미국의 인기 신발 브랜드보다 훨씬 높은 판매 증가율을 보였다"고 밝혔다.

국내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은 저렴한 가격에 디자인과 품질을 크게 개선했기 때문이라고 샤오 CEO는 설명했다. 다만 절대적인 판매량으로 볼 때 주요 국제 브랜드들은 여전히 많은 부문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다고 그는 지적했다.

리닝은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2020년 상반기 매출은 29억 20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0.1% 증가했다. 장비와 액세서리의 매출은 3억1480만 위안으로 15.2% 증가했다.

윈드 인포메이션 자료에 따르면, 지난 3개월 동안 나이키의 주가는 약 25% 상승한 51.10 홍콩 달러를 기록했으며, 같은 기간에는 거의 9% 상승했다.

1월 4일 제프리스의 분석가 팀은 리닝의 가격 목표를 43.50 홍콩 달러에서 주당 60.60 홍콩 달러로 상향 조정했다.

리닝의 주가는 이날 홍콩 주식시장에서 1.49% 오른 51.25 홍콩달러로 마감했다.


김수아 글로벌이코노믹 해외통신원 suakimm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