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알토란' 멸치볶음&멸치조림, 집밥의 여왕 이보은 비법 레시피

공유
31

'알토란' 멸치볶음&멸치조림, 집밥의 여왕 이보은 비법 레시피

center
24일 밤 11시 방송된 MBN '알토란' 319회에는 이보은 요리연구가가 출연, 국민 밑반찬 멸치볶음과 멸치조림을 선보였다. 사진=MBN 제공
24일 밤 11시 방송된 MBN '알토란' 319회에는 "고수들의 집밥 비법"을 주제로 이보은 요리연구가가 출연했다.

'집밥의 여왕'으로 불리는 이보은 연구가는 유튜브 조회수 228만의 화제의 반찬 멸치볶음과 멸치조림을 선보였다.

국민 밑반찬 멸치볶음은 자주 먹는 반찬이면서도 맛있게 만들기는 쉽지 않다. 이보은 요리연구가는 볶음장과 양념장을 따로 만든 뒤 애벌볶기한 멸치를 넣어 비린내와 짠맛은 잡고 양념은 쏙 밴 멸치 요리를 만들었다.

견과류를 넣어 고소하면서도 바삭한 멸치볶음과 멸치조림 레시피는 다음과 같다.

알토란 멸치볶음 레시피

-멸치볶음 재료 : 잔멸치 100g, 편 썬 마늘 반 컵, 식용유 3 큰 술, 호두 반 컵, 땅콩 반 컵, 잣 1/3컵, 통깨 1 큰 술

-볶음장 재료: 간장 1 큰 술, 설탕 1 큰 술, 청주 2 큰 술, 올리고당 2 큰 술

<멸치볶음 만드는 법>

1. 센 불로 달군 마른 팬을 약 불로 줄여 잔멸치 100g을 넣고 1분가량 볶은 후 체를 이용해 부스러기를 털어낸다
2. 센 불에 식용유 3 큰 술을 두른 후 편 썬 마늘 반 컵을 넣고 살짝 볶는다.

3. 애벌 볶기 한 잔멸치 100g을 팬에 넣고 마늘이 노릇해질 때까지 볶은 후 약 불로 줄여 한 번 볶아 둔 견과류(호두·땅콩 각 반 컵, 잣 1/3컵)를 넣는다.

4. 센 불에 간장·설탕 각 1 큰 술, 청주 2 큰 술을 넣고 불을 끈다.

5. 올리고당 2 큰 술을 넣고 잔열에 멸치와 견과류이 베어들도록 버무린 후 통깨 1 큰 술을 넣고 멸치볶음을 마무리한다.

알토란 멸치조림 레시피

-멸치조림 재료 : 중멸치 100g, 통깨 1 큰 술, 깻가루 1 큰 술, 쪽파 약간

-조림장 재료: 식용유 3 큰 술, 다진 마늘 1 큰 술, 간장 1 큰 술, 설탕 2 큰 술, 맛술 3 큰 술, 고추장 3 큰 술, 생강즙 반 작은 술, 물엿 2 큰 술

<멸치조림 만드는 법>

1. 먼저 멸치조림 양념장을 만든다. 팬에 식용유·맛술·고추장 각 3 큰 술, 다진 마늘·간장 각 1 큰 술, 설탕 2 큰 술을 넣고 골고루 섞은 후 불을 켠다.

2, 마른 팬에 멸치를 애벌 볶는다. 센 불로 달군 마른 팬을 약 불로 줄여 중멸치 100g을 넣고 1분가량 볶은 후 체를 이용해 부스러기를 털어낸다.

3. 양념장에 생강즙 반 작은 술을 넣고 양념장이 끓으면 불을 끈 뒤 애벌 볶기 한 중멸치 100g을 넣는다.

4. 양념이 멸치에 골고루 묻으면 불을 켜 살짝 조린 뒤 불을 끄고 물엿 2 큰 술, 통깨·깻가루 각 1 큰 술을 넣고 버무린다.

5. 송송 썬 쪽파를 올려 멸치조림을 마무리한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de.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