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 1위 엔씨소프트, 2위 넷마블

공유
2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 1위 엔씨소프트, 2위 넷마블

엔씨소프트 판교 R&D센터 사옥 전경. 사진=엔씨소프트이미지 확대보기
엔씨소프트 판교 R&D센터 사옥 전경. 사진=엔씨소프트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엔씨소프트 2위 넷마블 3위 컴투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게임 상장기업 33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해 12월 13일부터 1월 13일까지의 국내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93만7526개를 분석했다. 지난 12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038만6261개와 비교하면 1.48%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에 대한 공헌도, 시장의 평가로 측정된다.

1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엔씨소프트, 넷마블, 컴투스, 넵튠, 펄어비스, SNK, 웹젠, 골프존, 위메이드, 넥슨지티, 더블유게임즈, 네오위즈, 썸에이지, 넷게임즈, 게임빌, 엠게임, 미투젠, 베스파, 데브시스터즈, 선데이토즈, 한빛소프트, 바른손이앤에이, 조이시티, 미투온, 드래곤플라이, 액토즈소프트, 베노홀딩스, 룽투코리아, 조이맥스, 네스엠 순으로 분석됐다.

1위, 엔씨소프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81만1498, 소통지수 58만6803, 커뮤니티지수 14만2575, 사회공헌지수 4만357, 시장지수 739만3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97만1592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878만3516과 비교하면 2.14% 상승했다.

2위, 넷마블 브랜드는 참여지수 121만2353, 소통지수 49만3839, 커뮤니티지수 28만4202, 사회공헌지수 10만893, 시장지수 385만72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4만8494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96만8202와 비교하면 0.33% 하락했다.

3위, 컴투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08만514, 소통지수 21만5538, 커뮤니티지수 20만3157, 사회공헌지수 2만1269, 시장지수 74만78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6만8309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54만1954와 비교하면 10.77% 하락했다.
4위, 넵튠 브랜드는 참여지수 165만579, 소통지수 22만5094, 커뮤니티지수 9만5539, 사회공헌지수 1만1998, 시장지수 22만50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0만8270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38만3845와 비교하면 7.37% 하락했다.

5위, 펄어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8만8044, 소통지수 28만6087, 커뮤니티지수 7만2314, 사회공헌지수 1만1343, 시장지수 124만41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0만1937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65만7225와 비교하면 8.73% 상승했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소장은 "1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엔씨소프트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며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94% 상승, 브랜드소통 23.13% 하락, 브랜드확산 10.84% 하락, 브랜드 공헌 6.77% 상승, 브랜드 시장 3.70% 상승했다"고 평판 분석했다.


노진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inrocal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