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러 스마트팜 웨비나 참관기

공유
0

한-러 스마트팜 웨비나 참관기

- 국내 기업의 뛰어난 스마트팜 관련 기자재를 소개하는 한-러 스마트팜 웨비나 개최 -

- 한국 및 러시아 기업 60여개사 참가, 한-러 간 협력 계기 마련 -



KOTRA 상트페테르부르크 무역관은 12월 15일 국내 기업 및 러시아 바이어를 초청해 한-러 스마트팜 웨비나를 개최했다. 코로나19의 여파로 온라인 웨비나의 형식으로 진행된 해당 행사는 국내기업 5개사의 기술 발표 및 러시아 현지 농업산업 관련 소개, 유망 프로젝트 발표 등 다양한 정보 교환이 이뤄졌다. 한국 농림축산식품부가 개최하고 KOTRA에서 주관한 해당 웨비나로 러시아 농업 분야에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기업과 한국기업과의 협력을 희망하는 러시아 기업이 서로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한-러 스마트팜 웨비나 개요


행사명
한-러 스마트팜 웨비나

개최 일시
2020년 12월 15일 16:00-18:00 (한국시간 기준)
개최 장소
한국: 참가기업 사무실/러시아: 러시아 기업 사무실

개최 규모
한국 기업 5개사 발표(분야: 스마트팜 관련 기자재 및 솔루션 등)
관심 한국 기업 및 러시아 바이어 약 60개사 참여
내용
국내기업 5개사 자사보유 기술 발표/국내 관심기업 및 러시아 바이어 약 60여 개사 참여
주최/주관
농림축산식품부/ KOTRA/ 크라스노다르 농림부, 상공회의소


Zoom 웨비나 기능을 활용해 개최된 해당 웨비나는 국내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각종 스마트팜 관련 기자재 및 솔루션에 대한 동영상 상영, 러시아 현지 농업 관련 시장 동향 및 유망 프로젝트 소개 등으로 이뤄졌으며, 국내기업 소개 동영상을 사전 제작하고 우리나라 농림수산식품부 측에서도 참여하는 등 내실있는 행사 준비에 최선을 다했다.

웨비나 주요 내용

KOTRA CIS지역본부장의 환영사로 시작된 해당 웨비나는 차례로 크라스노다르 상공회의소 부소장의 환영사, 우리나라 농림축산식품부의 축사 등 다양한 기관에서 축하의 메시지를 전달했고 첫 번째 세션으로는 국내 기업의 현지 시장정보 획득을 위한 러시아 현지 농업 관련 시장 동향 및 유망 프로젝트 관련 발표가 진행됐다. 유망 프로젝트 발표를 맡은 크라스노다르 투자청 Mr. Nikolay는 크라스노다르 지역은 러시아 최대 곡창지대로써 다양한 농작물들이 재배되고 있지만 농업 분야의 현대화가 시급해 한국 기업의 프로젝트 참여가 필요하다라고 강조했으며, 웨비나에 발표된 프로젝트 중 스마트 온실 프로젝트 등 한국 측에서 뛰어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프로젝트도 소개되는 등 여러 기업의 관심을 끌었다.

두 번째 세션은 사전에 선정된 국내 기업 5개사의 기술 소개 자료 발표가 진행됐다. 소개 동영상 사전 제작을 통해 발표의 내실을 다졌고 국내 기업의 다양한 스마트팜 관련 기술 및 솔루션을 소개해 러시아 현지 바이어의 관심을 끌었다. 농업의 생산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컨베이어 시스템, 공간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는 버티컬 팜(Vertical Farm) 시스템, 식물의 생장을 돕는 양액 시스템 등 다양한 제품이 소개됐으며 러시아 바이어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을 수 있었다.

자사 솔루션을 소개하는 국내기업 H사
이미지 확대보기


특히 스마트팜 관련 솔루션을 생산하는 국내기업 E사의 경우 러시아 바이어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는데, 러시아 바이어가 이미 보유하고 있는 시스템과 연동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 시설의 현대화를 희망하는 다양한 잠재 고객들로부터 수요가 있을 것이라고 한 바이어는 전하기도 했다.

참가 국내기업 및 바이어, 한-러 양국 간 유용한 정보 교환이 이뤄졌다고 평가



이번 웨비나에 참여한 국내기업 및 바이어들을 상대로 행사에 대한 피드백을 받은 결과 대부분의 바이어가 이러한 기회가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비즈니스 환경 속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을 수 있는 좋은 경험이 됐다고 평했다. 웨비나에 참여한 러시아 바이어 A사의 대표 Mr. Andrey는 이러한 정보를 제공해 주고 통역까지 제공한 KOTRA 측에 감사를 표했으며, 뛰어난 국내 기업 기술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돼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긍정적인 평을 남겼다. 또한 향후 이러한 기회가 있다면 또 참여하고 싶다는 의사를 표명했으며 당일 소개된 제품뿐만이 아닌 다양한 국내 기업 제품에 대한 자료를 받고 싶다고 적극적인 의지를 보였다. 다만 웨비나로 진행되는 회의의 특성상 관련해서 복기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해 주었으면 좋겠다는 피드백을 남겼다.

시사점


이번 웨비나를 진행하면서 러시아 기업들의 한국 스마트팜 솔루션에 대한 관심을 엿볼 수 있었으며, 비록 코로나19로 인해 러시아 경제가 침체에 빠져 있지만 세계 최대 규모의 영토를 보유하고 있고 농업의 현대화가 절실한 과제인 러시아 지역의 한국 스마트팜 기업과의 적극적인 협력 의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현재 코로나19 2차 대유행으로 인해 러시아 내 일일 확진자가 2만 명을 상회하는 등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 있지만 향후 소강상태에 접어든다면 점점 더 많은 협력의 기회가 열릴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 및 전 세계 KOTRA 무역관에서 코로나19로 인한 침체된 국내 경기 활성화와 수출 확대를 위해 이러한 웨비나 및 화상상담회 행사를 연중 진행하고 있다. 해당 웨비나와 연계해 12월 14일부터 18일까지 화상상담회를 진행하고 있으며, 기존 사절단 대비 비대면 상담의 한계는 존재하지만, 별도의 비용과 시간 투자 없이 바이어와의 상담을 진행할 수 있는 좋은 행사로 평가되고 있어 이러한 행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자료: 바이어 인터뷰 등 KOTRA 상트페테르부르크 무역관 자체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