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알토란' 김치찌개, '땡벌' 가수 강진 아내 김효선 맞춤 솔루션

공유
28

'알토란' 김치찌개, '땡벌' 가수 강진 아내 김효선 맞춤 솔루션

center
6일 밤 11시 방송된 MBN '알토란' 312회에는 가수 강진-김효선 부부가 출연, 김하진 요리연구가에게 김치찌개 빕버을 번수받았다. 사진=MBN
6일 밤 11시 방송된 MBN '알토란' 312회에는 겨울 집밥의 진수 편으로 김하진 요리연구가 출연했다.

이날 "도와주세요! 알토란" 의뢰인은 국민 히트곡 '땡벌'과 '막걸리 한 잔'으로 유명한 가수 강진과 아내 김효선씨가 출연했다.

강진이 혼자 끓인 찌개를 맛본 김효선씨는 "기본이 안 된 김치찌개"라고 독설(?)을 날렸다.

김하진 요리연구가는 요리 초보 강진을 위해 김치찌개 맞춤 솔루션을 제공했다. 특히 김치와 돼지고기를 따로 양념을 한 뒤 찌개를 끓여 누구나 실패 하지 않고 맛있는 김치찌개를 끓일 수 있도록 했다. 게다가 버터를 넣어 김치찌개의 풍미를 더했다.

진한 국물 맛에 칼칼함까지 더한 김하진표 김치찌개 레시피는 다음과 같다.

center
사진=MBN 제공

알토란 김치찌개 레시피
-재료 : 통배추김치 1kg, 돼지 목살 500g, 양파 200g, 멸치 육수 3컵, 김칫국물 1컵, 대파 100g, 청양고추 3개, 홍고추 1개

-김치 양념 재료: 버터 2 큰 술, 고운 고춧가루 2 큰 술, 참기름 2 큰 술, 식용유 3 큰 술, 다진 마늘 3 큰 술

-돼지고기 양념 재료: 새우젓 국물 2 큰 술, 매실청 2 큰 술, 소주 2 큰 술

<김치찌개 만드는 법>
1. 속을 털어 준비한 통배추김치 1kg에 녹인 버터·고운 고춧가루·참기름 각 2 큰 술, 식용유·다진 마늘 각 3 큰 술을 넣고 조물조물 주물러 양념한다.

2. 다음으로 돼지고기를 양념한다. 새우젓 국물·매실청·소주 각 2 큰 술을 넣고 섞은 뒤 먹기 좋게 썬 돼지 목살 500g을 넣고 손으로 주물러 양념을 해둔다.

3. 채 썬 양파 200g을 냄비 바닥에 깔고 양념한 돼지 목살 500g, 양념한 통배추김치 1kg, 멸치 육수 3컵을 넣는다. 육수의 양은 취향에 따라 가감한다.

4. 한소끔 끓으면 체에 거른 김칫국물 1컵을 넣고 김치찌개를 끓인 후 배추김치 밑동을 자른다. 김칫국물을 체에 걸러서 사용하면 깔끔한 맛이 난다. 이 때 김칫국물의 양은 취향에 따라 조절한다.

5. 마지막으로 어슷썰기한 대파 100g과 청양고추 3개, 홍고추 1개를 넣어 한소큼 끓여 김치찌개를 완성한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de.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