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알토란' 호박죽 호박고지나물…'굴비고추장' 비법 대방출

공유
7

'알토란' 호박죽 호박고지나물…'굴비고추장' 비법 대방출

6일 밤 11시 방송되는 MBN '알토란' 312회에서 임성근 기능장이 호박죽과 호박고지나물 레시피를 선보인다. 사진=MBN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6일 밤 11시 방송되는 MBN '알토란' 312회에서 임성근 기능장이 호박죽과 호박고지나물 레시피를 선보인다. 사진=MBN 제공
6일 밤 11시 방송되는 MBN '알토란' 312회에는 겨울 집밥의 진수 편으로 임성근 조리기능장과 신효섭 셰프가 출연한다.

임성근 기능장은 겨울 추위를 녹여줄 호박죽 레시피를 선보인다. 그는 호박죽에 고구마를 넣으면 맛이 훨씬 더 풍부하게 된다고 꿀팁을 공개했다. 아울러 정월 대보름 밥상으로 즐겨 먹는 쫄깃한 호박고지나물 비법을 함께 내놓았다.
신효섭 셰프는 식재료백서 코너를 통해 좋은 조기 고르는 법과 굴비고추장 비법을 소개한다.

이날 공개된 호박죽, 호박고지나물과 밥도둑 굴비고추장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다.

알토란 호박죽


-재료 : 늙은 호박 800g, 고구마 300g, 물 1.3L, 설탕 5 큰 술, 삶은 강낭콩 적당량, 꿀 적당량, 소금 적당량

-찹쌀물 재료: 찹쌀가루 70g, 물 1컵

<호박죽 끓이는 법>
1. 껍질을 벗기고 속을 파낸 손질한 늙은 호박 800g과 고구마 300g을 끓는 물 1.3L에 넣고 센 불에 10분간 삶는다.
2. 삶은 늙은 호박과 고구마를 핸드 믹서로 간 후 냄비에 붓는다. 내용물이 냄비 바닥에 눌러 붙지 않도록 주걱으로 저어가며 찹쌀물(찹쌀가루 70g, 물 1컵)을 조금씩 넣어 농도를 조절한 후 끓인다.

3. 찹쌀물이 다 익으면 설탕 5 큰 술을 넣고 한소큼 더 끓여 호박죽을 완성한다.

4. 호박죽을 그릇에 담은 뒤 삶은 강낭콩 적당량을 고명으로 올려 마무리한다. 이때 꿀과 소금은 호박죽을 먹기 직전에 취향에 따라 가감한다.

알토란 호박고지나물


-재료: 호박고지(말린 호박) 100g, 식용유 2 큰 술, 물 반 컵, 소금 반 큰 술, 다진 마늘 1 큰 술, 다진 대파 2 큰 술, 들기름 1 큰 술, 통깨 1 큰 술

<쫄깃한 호박고지나물 만드는 법>
1. 호박고지 100g에 미지근한 물이 잠기도록 넣고 20분간 불린 후 가볍게 짜면서 물기를 제거한다.

2. 달군 팬에 식용유 2 큰 술, 불린 호박고지를 넣고 1분간 볶는다.

3. 물 반 컵, 소금 반 큰 술을 넣고 호박고지가 물기가 살짝 있을 때까지 볶는다.

4. 다진 마늘 1 큰 술, 다진 대파 2 큰 술을 넣고 물이 거의 없을 때까지 잘 볶는다.

5. 약 불로 줄여 뚜껑을 닫고 1분간 뜸 들인 후 불을 끄고 들기름·통깨 각 1 큰 술을 넣어 호박고지나물을 마무리한다.

6일 밤 11시 방송되는 MBN '알토란' 312회에는 신효섭 셰프가 출연, 굴비고추장 레시피를 공개했다. 사진=MBN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6일 밤 11시 방송되는 MBN '알토란' 312회에는 신효섭 셰프가 출연, 굴비고추장 레시피를 공개했다. 사진=MBN 제공

■ 알토란 굴비고추장


-재료: 살 바른 굴비 150g, 굵은 고춧가루 1 큰 술, 매실청 1 큰 술, 다진 마늘 1 큰 술, 참기름 1 큰 술, 고운 고춧가루 반 큰 술, 조청 2 큰 술, 깨 약간

<굴비고추장 만드는 법>
1. 볼에 굵은 고춧가루·매실청·다진 마늘·참기름 각 1 큰 술, 고운 고춧가루 반 큰 술, 조청 2 큰 술을 넣어 잘 섞어서 양념장을 만든다.

2. 살 바른 굴비 150g을 양념장에 넣고 골고루 섞은 후 깨를 약간 뿌리고 살살 버무려 굴비고추장을 완성한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de.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