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2020 AI Open Innovation Centre 프로그램 참관기

공유
0

2020 AI Open Innovation Centre 프로그램 참관기

- KOTRA 토론토 무역관과 캐나다 엑셀러레이터 DMZ 공동 주최 -

- 국내 AI 관련 11개 유망 스타트업 참여 -




2020년 11월 26일, KOTRA 토론토 무역관과 캐나다 엑셀러레이터 DMZ가 함께 운영한 2020 AI Open Innovation Centre 프로그램이 마무리 되었다. 지난 9월 10일부터 12주간 진행된 해당 프로그램은, 성장 잠재력이 높은 국내의 11개 유망 스타트업을 선별해 온라인으로 주 1회씩 진행되었다. 이번 프로그램은 북미 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는 우리 스타트업들에게 유익한 정보 제공과 더불어 글로벌 스타트업으로의 성장을 돕기 위해 기획되었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한 11개 스타트업들은 대부분 헬스케어, AI, 머신러닝 등 첨단산업 관련 기업들로 구성되었다.

행사개요



행사명
2020 AI Open Innovation Centre
일시
2020년 9월 10일-11월 26일
주최
KOTRA 토론토 무역관, Digital Media Zone(DMZ)
사용플랫폼
ZOOM


해당 프로그램은 캐나다 및 북미 시장 진출과 관련된 5차례 워크숍과 4차례의 1:1 멘토링으로 구성되었으며 상세 프로그램 일정은 다음과 같다.

2020 AI Open Innovation Centre 일정
주차
날짜*
프로그램
발표자
1
9월 10일
프로그램 오리엔테이션
KOTRA, DMZ
2
9월 14일-18일
1:1 멘토링 #1
기업별 상이
3
9월 24일
법인설립 및 법률 규제 관련 워크숍
캐나다 로펌, Goodmans, FASKEN
4
9월 28일-10월 2일
1:1 멘토링 #2
기업별 상이
5
10월 8일
마케팅 전략 수립 워크숍
Rokham Fard
6
10월 12일-16일
1:1 멘토링 #3
기업별 상이
7
10월 22일
현지 스타트업 대표와의 만남
Balaji Gopalan
Jean Na
8
10월 28일
캐나다 스타트업 생태계 워크숍
Martin Croteau
9
11월 4일
투자 유치 워크숍
Eugene Bomba
10
11월 11일
스타트업 비자 워크숍
Nicolas Roy
11
11월 16일-20일
1:1 멘토링 #4
기업별 상이
12
11월 26일
프로그램 졸업식 및 기업 피칭 기회
11개 참가 기업, KOTRA, DMZ
주: 날짜는 한국시간 기준
자료: KOTRA 토론토 무역관 정리

첫 1:1멘토링 시간을 통해 기업들은 목표 및 핵심 결과지표(OKR, Objective Key Result)를 담당 멘토와 논의하며 해당 프로그램에서 도달하고자 하는 목표를 수립하였다. 이는 각 기업별 상이한 비즈니스 플랜과 성장 단계를 고려해 개별적으로 진행되었다. 이후 3차례 더 진행된 1:1 멘토링 시간을 통해 기업별 상세 멘토링이 지원되었으며, 기업들은 피칭 교정부터 비즈니스 플랜 수정 등 담당 멘토로부터 맞춤 도움을 받았다. 더불어 토론토 무역관은 EiR(Entrepreneurs-in-residence)이라는 현직 스타트업 대표 등으로 이루어진 추가적인 멘토진 시스템을 제공하며 기업들이 보다 다양하고 넓은 멘토들에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워크숍의 경우, 법인설립 및 법률 관련 워크숍 외에도 마케팅 및 캐나다 스타트업 생태계 등 총 5가지 주제를 가지고 진행되었다. 더불어 Founder Round Table이라는 현지 스타트업 대표와의 만남에서는 MedStack의 대표 Balaji Gopalan과 Whipp의 Jean Na대표가 참여해 현지 창업 경험 공유와 더불어 참가기업들의 질문에 대해 답변하는 자유로운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코로나19의 위기 속 기회, 참가 기업들의 높은 만족도

프로그램 참가기업 A사는 무역관의 소개로 현지 투자가들과 화상 미팅을 진행하였으며 이를 통해 지분 투자에 대해 논의하는 성과를 보였다. B사와 C사의 경우, 이번 AI Open Innovation Centre 프로그램을 통해 북미 진출을 더욱 구체화시키며 내년 3월에 진행될 인큐베이션 프로그램에 지원할 예정이다. D사의 경우 무역관에서 제공한 캐나다 엑셀러레이터 정보를 바탕으로, 밴쿠버에 위치한 인큐베이션 프로그램에 지원하였다. 그 외에도 11개 참가기업들은 코로나19 상황에도 온라인으로 이루어진 프로그램 운영에 대해 높은 만족감을 표했다.

또한 본 프로그램 졸업식에는 약 40여명의 캐나다 스타트업 관련 종사자들을 초대하여 기업들이 본인의 사업 아이템을 피칭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였다. 이를 통해 참가기업들은 약 3분간 기업 소개와 더불어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느낀점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졸업식 행사에 참석한 현지 투자가 E는 한국 스타트업들의 캐나다 시장 진출에 대해 깊은 환영의 뜻을 밝히며 기업별 피칭 시간에 대해 매우 유익하였다고 언급하였다. 또한 이와 같은 프로그램이 발전해 향후 한국과 캐나다 사이의 긴밀한 스타트업 협력 체계가 구축되기를 희망한다고 무역관 측에 전했다.

KOTRA 토론토 무역관 정영화 관장은 졸업식 끝맺음 인사를 통해, 팬데믹 위기 속에서 더욱 중요해진 협력과 협업의 기회를 강조하였다. 더불어 프로그램 졸업의 의미가 끝이 아닌 새로운 시작임을 언급하며 11개 기업의 성공적인 프로그램 이수를 축하하였다.

2020 AI Open Innovation Centre 졸업식 사진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KOTRA 토론토 무역관

시사점


올해 코로나19 여파로 다수의 글로벌 창업 지원이 무산 및 연기되며 국내 스타트업들이 해외에서 역량을 발휘할 기회가 줄어들었다. 이에 KOTRA 토론토 무역관은 자체적인 온라인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 기업의 해외 진출을 적극적으로 돕고자 하였다. 본 무역관은 점진적으로 창업 지원을 확장하여 더욱 다양한 우리 기업들이 북미의 스타트업 생태계에 접근할 수 있도록 실질적 도움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2021년 6월 21일부터 24일까지 개최 예정인 북미 최대 테크 콘퍼런스인 콜리전(Collision) 행사에 국내의 스타트업들이 참가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2021년 콜리전 컨퍼런스 개요
명칭
콜리전 컨퍼런스(Collision Conference)
일자
2021년 6월 21일 – 2021년 6월 24일 (4일간)
개최 주기
매년*
개최 장소
캐나다 토론토, Enercare Centre
참여 규모
약 2만 5천 여명
웹사이트
www.collisionconf.com
주: 2020년 행사는 코로나19로 인해 취소됨
자료: 콜리전 콘퍼런스(Collision Conference), KOTRA 토론토 무역관


KOTRA 토론토 무역관의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보다 많은 국내의 스타트업들이 캐나다를 넘어 북미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자료: KOTRA 토론토무역관 보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