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KB금융, 한국판 뉴딜·혁신금융으로 ESG경영 앞장

공유
0

KB금융, 한국판 뉴딜·혁신금융으로 ESG경영 앞장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가운데)이 27일 KB국민은행 여의도본점에서 열린 ‘제3차 KB뉴딜∙혁신금융협의회’ 에서 화상회의를 하고 있다. 사진=KB금융그룹이미지 확대보기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가운데)이 27일 KB국민은행 여의도본점에서 열린 ‘제3차 KB뉴딜∙혁신금융협의회’ 에서 화상회의를 하고 있다. 사진=KB금융그룹
KB금융그룹이 한국판 뉴딜과 혁신금융을 통해 ESG경영의 사회적 가치 창출에 앞장서고 있다.

KB금융은 윤종규 회장을 비롯해 허인 KB국민은행장 등 주요 계열사 경영진으로 구성된 제3차 KB뉴딜∙혁신금융협의회를 열었다고 30일 밝혔다.
KB금융그룹은 지난 7월부터 KB혁신금융협의회를 KB뉴딜·혁신금융협의회로 확대해 운영중이며 KB뉴딜·혁신금융협의회를 중심으로 2023년까지 66조 원의 혁신금융 지원과 2025년까지 10조 원의 한국판 뉴딜 지원 등 총 76조 원의 금융 지원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있다.

지난 27일 열린 회의에서 KB금융은 기존 혁신금융 4대 아젠다인 혁신기업 여신지원 강화, 혁신성장 투자 확대, 창업지원 및 일자리 창출, Start-up 육성 및 금융 연계플랫폼 혁신에 더해 한국판 뉴딜 지원 아젠다를 추가한 총 5대 아젠다에 대한 지원 현황을 점검하고 향후 추진계획을 논의했다.

KB금융의 혁신금융 중 기술금융 지원 규모는 올해 순증 목표 6조8000억 원을 뛰어넘는 8조4000억 원에 이르며 이외에도 혁신기업 여신지원을 위한 동산담보대출 1228억 원, 혁신기업에 대한 1742억 원의 투자 등을 통해 연간 목표를 조기 달성하며 혁신 금융 추진을 가속화 하고 있다.

KB금융의 한국판 뉴딜 지원은 한국판 뉴딜 사업의 10대 대표과제 중 그린 스마트 스쿨, 국민안전 SOC 디지털화, 그린 리모델링, 그린 에너지,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데이터 댐, 지능형 정부, 스마트 의료 인프라 등 8개 과제를 중심으로 추진하고 있다.

최근에는 국민들의 한국판 뉴딜사업 동참 및 수익 공유 성공 모델을 만들기 위해 KB 코리아뉴딜 펀드, KBStar 수소경제테마 ETF 등 민간 공모형 펀드를 출시하였으며, KB생활인프라 펀드 2,000억원 및 KB신재생 그린뉴딜 펀드 1,300억원 결성 등을 통해 본격적인 지원 확대에 나서고 있다.

윤종규 KB금융 회장은 “뉴딜·혁신금융에 대한 지원을 통해 그룹의 핵심 전략방향인 ESG경영과 연계된 사회적 가치 창출에 앞장서자”며 “동시에 뉴딜·혁신금융을 그룹의 새로운 성장 기회로 삼고 역량을 결집하여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가자”고 말했다.

백상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si@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