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대신증권, 로보어드바이저 운용보수 ‘0원’ …스노우볼 효과 기대, 장기투자 유리

공유
0

대신증권, 로보어드바이저 운용보수 ‘0원’ …스노우볼 효과 기대, 장기투자 유리

대신로보어드바이저, 국내외 ETF에 자산배분전략 활용해 꾸준한 수익 추구
보수절감 효과 뛰어나 장기투자를 필요한 연금상품과 시너지

대신증권이 로보어드바이저 운용보수 제로선언으로 자산관리시장의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사진=대신증권이미지 확대보기
대신증권이 로보어드바이저 운용보수 제로선언으로 자산관리시장의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사진=대신증권
최근들어 연 0.1%의 금리라도 더 주는 곳으로 투자자들의 시선이 머문다. 수수료도 조금이라도 저렴한 곳을 찾아 시간과 노력을 기울인다. 수수료나 운용보수 등 비용을 아끼면서 자산을 불리기 위한 투자대안이 있을까?

최근 낮은 투자비용에 빅데이터 분석과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금융환경 변화에 흔들리지 않고 운용과정의 투명성도 높은 로보어드바이저가 새로운 투자대안으로 주목 받고 있다.
27일 대신증권에 따르면 ‘대신 로보어드바이저’는 국내외 ETF에 자산배분전략을 활용해 변동성을 낮추고 꾸준한 수익을 추구한다. 로보어드바이저는 ‘로봇(Robot)’과 전문 자산운용가를 의미하는 ‘어드바이저(Advisor)’의 합성어로 알고리즘을 바탕인 자산관리서비스를 뜻한다.

일반펀드들과 비교해 볼 때 판매와 운용에 드는 비용을 확 줄여 낮춰 장기간 투자하는 개인투자자들에게 유용한 상품이다. 특히, 운용보수가 제로다.

‘대신 로보어드바이저’는 투자 대상을 머신러닝 기법과 블랙-리터만 모형을 통해 찾는다. 사람의 주관적인 판단이 아닌 빅데이터와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하며, 대신금융그룹의 금융공학파트가 개발했다. 금융위원회와 코스콤이 주관한 테스트 베드를 최종 통과했고, 수익률 부분에서도 평균을 웃돌았고, 위험에 대한 초과수익 정도는 업계 최고수준을 기록했다.

비용을 낮추는 방법은 인간의 개입이 최소화 된 알고리즘 운용 (펀드 운용의 인건비 절감), ETF 로만 투자 대상을 한정시켜 변동성과 매매 비용 절감, 최저의 판매와 운용보수가 (0.087~0.137%) 등이다.

‘비용의 복리’ 효과를 고려할 때 투자자들이 지불해야 하는 비용은 장기투자일수록 눈덩이처럼 불어난다. 스노우볼(snowball effect) 효과가 기대된다는 것이다. 스노우볼 효과란 눈덩이를 계속해서 굴리고 뭉치면 산더미처럼 커지는 현상을 뜻한다.

비용을 줄이게 되면 투자자들이 받게 되는 수익은 커지게 된다. 예를들어 연 2%의 수수료(일부 주식형 펀드의 예)를 지불해야 하는 펀드에 매월 100만 원씩 30년 투자해 연평균 6% 수익률을 기록했다면 나중에 받게 되는 총 자산 10억 원 중 3억 원을 떼고 받게 된다. 총 비용이 30%에 달한다.
최소 가입금액은 제한이 없으며 펀드 운용은 대신자산운용이 한다. 서비스와 관련된 문의사항은 홈페이지나 고객감동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광철 대신증권 상품기획부장은 “장기투자를 기본으로 하는 투자자들에게는 비용을 최소화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비용절감 효과도 누리면서 펀드매니저의 교체 부담도 적은 로보어드바이저 상품이 장기 연금투자의 새로운 트랜드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최성해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ada@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