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뉴욕증시] 테슬라 주가 연일 상승..인덱스 펀드는 추가로 담는 문제로 고민

공유
0

[뉴욕증시] 테슬라 주가 연일 상승..인덱스 펀드는 추가로 담는 문제로 고민

테슬라가 S&P500 주가지수 구성 종목으로 편입된다. 시가총액 면에서 테슬라의 편입은 당연한 것이지만 S&P500에 미치는 리스크도 만만치 않다는 지적이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테슬라가 S&P500 주가지수 구성 종목으로 편입된다. 시가총액 면에서 테슬라의 편입은 당연한 것이지만 S&P500에 미치는 리스크도 만만치 않다는 지적이다. 사진=로이터
스포츠그라인드엔터테인먼트는 테슬라 주가가 사흘 연속 상승하면서 인덱스 펀드에 새로운 고민을 안겨주고 있다고 25일(현지시각) 보도했다.

테슬라는 이날 전일대비 3.35% 상승한 574 달러에 장을 마감했다.
테슬라 주식은 S&P지수위원회가 테슬라의 미국 증시 진입을 발표한 이후 3거래일 연속 상승이며 최근 7거래일 중 6번째 상승이다.

S&P 500 지수에 12월 21일에 편입된다는 소식이 전해진 이후 테슬라 주가는 38% 상승했다.

테슬라 주식의 시가총액은 5330억 달러 수준으로 버크셔 해서웨이즈 5380억 달러의 시가총액에 거의 근접했다.

이는 테슬라가 S&P 500 지수의 5위 또는 6위 기업으로 진입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 가치가 높아질수록 주식 인덱스 펀드는 더 많은 테슬라 주식을 사들여야 한다.

그리고 주가지수 펀드가 더 많이 사들여야 할수록, 더 높은 거래자들은 대규모 매수세에 대한 기대감으로 테슬라 주식을 또 매수할 수 있다.
S&P 500 지수는 시장가중치 지수로 주식 유동성 즉 거래 가능한 주식의 양에 의해 시가총액이 조정된다.

12월 21일 전후에 테슬라 주식의 매입이 예상된다.

중요한 것은 테슬라 주가 상승이 S&P 500의 상승폭을 큰 폭으로 앞지르고 있기 때문에 인덱스 펀드는 약 200만주를 더 사들여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

긍정적인 선순환이 이어지고 있다.

잠재적 위험 중 하나는 지수 편입 후 가격 하락인데 테슬라 주가는 올해 들어 오랫동안 하락할 것이라는 어떤 징후도 주지 않고 있다.

테슬라를 더 높이게 하는 것은 지수화뿐만이 아니다.

모건스탠리의 애덤 조나스 애널리스트는 지난 주 주식을 비중확대로 투자 등급을 상향조정했다.

수요일에 CFRA의 분석가 개럿 넬슨은 자신의 가격 목표를 주당 550달러에서 650달러로 높였다. 월가의 새로운 주가 목표치 중 고점에 해당한다.

넬슨 애널리스트는 "지수펀드 매수의 강한 순매수에 힘입어 테슬라의 긍정적인 모멘텀이 단기적으로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고 밝혔다.


정준범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jbkey@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